베들레헴의 별은 고대 중국 문헌이 묘사한 빗자루별 혜성일 수도
by 크리스탈 카살Krystal Kasal, Phys.org

수많은 연구자가 수십 년 동안 성경에 나오는 묘사를 해독하고 이를 검증 가능한 역사적 사건과 연결하려고 노력했다.
개중 하나가 바로 베들레헴의 별Star of Bethlehem이다. 이 별은 예수님 탄생 직후 동방 박사들Magi을 예수님께 인도했다고 전해지는 밝은 천체다.
베들레헴의 별을 천체와 연결하려는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이 "별"의 독특한 움직임은 알려진 어떤 천체와도 정확히 일치하지 않았다.
영국 천문학회지(Journal of the British Astronomical Association)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2000여 년 전 베들레헴 상공에서 관측된 밝은 천체의 유력한 후보로 고대 중국 문헌에 묘사된 혜성을 제시한다.
터무니없는 움직임
문제의 성경 구절은 마태복음book of Matthew에 나오는데, "별"에 대한 묘사가 있다.
연구 저자들은 이 별이 어떤 천체든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문에는 그 별이 "그들 앞에 나아가 어린아이가 있는 곳 위에 멈춰 섰다"고 적었다.
그 별은 동쪽 하늘에 있었다고 묘사한다.
연구 저자들은 이 이야기의 맥락과 잠재적 의미를 면밀히 분석했다.
저자들은 "이 구절은 동방 박사들이 베들레헴으로 가는 짧은 여정에서 별이 그들보다 먼저 나타난 후, 마을 위, 아마도 머리 위 천정 부근에 도달하여 그들이 도착한 시점과 일치하는 시간 동안 움직임이 눈에 띄게 멈췄음을 나타낸다"고 썼다.

물론, 이러한 움직임은 별이나 행성과 같은 대부분의 천체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움직임은 아니다.
대부분 천체는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보인다.
이로 인해 세 가지 해석이 나왔다.
첫째, 이 이야기는 단순히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만든 신화일 뿐이며 그러한 물체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 둘째, 실제로 일어난 기적이라는 것, 셋째, (비록 드물지만) 자연적인 천문 현상이 그 움직임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일부 연구자는 물리적인 설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천체가 하늘에서 일시적으로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구와 정지궤도를 같이하는 천체는 하늘에서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론적으로 혜성도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속도로 움직일 경우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핼리 혜성Halley's Comet과 같은 몇몇 혜성이 후보로 거론되었지만, 베들레헴의 별과 시기 및 위치 조건이 일치하지 않았다.
이에 새로운 연구진은 해당 시기에 관측된 다른 천문 현상을 찾기 위해 여러 역사 문헌을 조사했다.
한서漢書Han Shu라는 중국 문헌에서 "2년 2월"에 "빗자루별broom star"(혜성을 가리키는 용어)이 언급된 구절이 연구진 눈길을 끌었다.
"‘두 번째 해’의 ‘두 번째 달’은 기원전 5년 3월 9일부터 4월 6일까지의 음력 기간에 해당하며, 이는 예수 탄생 시기로 추정되는 기간과 정확히 일치한다. ‘70일 이상’ 관측 가능했다는 것은 이 혜성이 밝았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연구 저자들은 설명한다.
연구진은 또한 이 기간이 예수를 죽이려다 두 살 미만 남자아이들을 학살하라는 명령을 내린 헤롯 왕 생애와도 일치한다고 밝혔다.
헤롯은 기원전 37년부터 기원전 4년까지 로마 속국 유대Judea를 통치했다.
연구진은 관측 자료에 맞는 혜성 궤도를 생성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다.
수치 모델링 결과, 이 혜성은 기원전 5년 6월에 지구에 매우 가까이 접근해 몇 시간 동안 머리 위에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일시적인 정지궤도temporary geosynchronous’ 운동을 보였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적합한 궤도를 가정했을 때, 혜성은 베들레헴 상공에 약 두 시간 동안 거의 정지해 있었을 것으로 예측된다.
긍정적인 징조와 동방 박사들의 동기
연구진은 또한 "기원전 5년 3월/4월에 염소자리Capricornus에 나타난 혜성이 어떻게 동방 박사들에게 유대에 왕이 태어났다는 확신을 주고, 그들이 긴 여정을 떠나도록 이끌었을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동방 박사들의 동기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연구진은 그들이 혜성을 예수의 탄생을 알리는 징조로 해석했을 만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그들이 접했을 가능성이 있는 고대 점성술 및 문화적 믿음을 조사했다.
그 결과, 그리스-로마 및 메소포타미아 문헌 모두에서 혜성이 좋은 징조와 나쁜 징조 모두를 의미한다는 언급을 발견했다.
"혜성 가설에 대한 주요 비판은 고대 점성술사들이 혜성 출현과 관련된 징조를 새로운 왕의 탄생과 같은 좋은 소식의 징조가 아니라 불길한 징조로 해석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혜성 징조에 대한 더 자세한 연구는 혜성 출현에 대한 해석이 항상 부정적이었던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고 연구 저자들은 설명한다.
[동아시아에서 혜성이 좋은 징조로 해석된 일은 없다.]
연구진은 메소포타미아 문헌에 나오는 일부 징조가 혜성의 출현과 속국 왕실의 사건들을 연관지어 해석될 수 있으며, 이것이 동방 박사들이 새로운 유대 왕의 탄생을 믿게 된 데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한서에 언급된 혜성이 베들레헴 상공에서 목격된 천체와 동일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연구 저자들은 이번 연구를 통해 그러한 천체가 존재할 수 있으며, 그것이 당시 상황을 설명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말한다.
결론적으로, "이번 연구는 '어떤 천문 현상도 마태복음에 묘사된 방식대로 작용할 수 없었다'는 주장을 더 이상 정당화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More information: Mark Matney, The star that stopped: The Star of Bethlehem & the comet of 5 BCE, Journal of the British Astronomical Association (2025). DOI: 10.64150/193njt
© 2025 Science X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