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 건축 양식 로마 청동 상자 루마니아서 발굴
루마니아 투르다Turda에서 로마 카나바에 레기오니스canabae legionis(민간 거주지) 발굴을 통해 고전적인 신전 파사드temple façade를 묘사한 청동 상자가 발견되었다.
이 카나바에 레기오니스는 서기 3세기 포타이사Potaissa (지금의 투르다)에 주둔한 제5마케도니카 군단Legio V Macedonica의 군사 주둔지를 중심으로 발전했다.
제5마케도니카 군단은 기원전 43년 무렵 공화정Republic Era 말기에 창설되었으며, 아마도 가이우스 옥타비우스Gaius Octavius(훗날의 아우구스투스 황제) 치세일 것이다.
제국 초기, 제5마케도니카 군단은 로마 제국의 여러 주요 속주에서 활동했다.
트야누스 황제(서기 101~106년) 치하 다키아 전쟁Dacian Wars에 참전하여 로마의 다키아 왕국Dacian Kingdom 정복과 다키아 속주province of Dacia 설립에 기여했다.
이 상자는 투르다 역사 박물관Turda History Museum 고고학자들이 부유한 민간 주택을 조사하던 중 발굴했다.
이 상자는 기둥과 삼각형 페디먼트가 있는 고전 사원 건축 양식 미니어처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상자는 신성한 제물이나 신앙심을 담은 용기로서 종교적 기능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유리 장신구, 뼈로 만든 머리핀, 청동 반지와 같은 개인 장신구와 동전, 그리고 여러 종교 유물을 포함한 여러 고귀한 유물도 함께 발굴되었다.
또한, 가구와 장식용 부속품, 특히 동물 모양 장식이 있는 청동 삼각대 다리가 발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