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화/유제품] 신석기 초기 피레네 산맥에선 이미 유제품 섭취한 직접 증거 발견
by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Autonomous University of Barcelona

(2024년 6월 17일)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 사라고사 대학교, 스트라스부르 대학교가 공동으로 스페인 우에스카 주에 위치한 차베스Chaves 동굴과 푸야스카다 동굴Puyascada cave 유적을 분석한 결과, 피레네 산맥에서 신석기 시대 초기에 이미 유제품dairy products과 돼지고기를 섭취하고 가공했다는 최초의 직접적인 증거가 발견되었다.
Archaeological and Anthropological Sciences에 발표된 이번 연구 결과는 피레네 산맥에서 유제품과 돼지고기가 훨씬 후대에 처음 사용되었다는 기존 통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선사시대 도기의 내용과 용도를 분석하는 것은 과거 사회의 식생활 패턴과 생존 방식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해발 640m 쿠에바 데 차베스Cueva de Chaves (바스타라스Bastaràs) 유적과 해발 1,300m 에스플루가 데 라 푸야스카다Espluga de la Puyascada (라 푸에바La Fueva) 유적, 즉 피레네 산맥 지역에서 출토된 유물을 연구한 결과, 신석기 시대 초기 피레네 지역에서 유제품을 섭취하고 가공했다는 최초의 직접적인 증거가 밝혀졌다.
이 연구는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UAB)와 사라고사 대학교 선사시대 연구진, 그리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교 화학 연구진이 우에스카 박물관Huesca Museum에 전시된 유물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본 연구는 유기 잔류물 식별 기법과 동물성 기원 판별을 위한 지방산 동위원소 분석, 도기의 형태 및 기능 데이터, 그리고 두 유적의 고고동물학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수행되었다.
36개 도기 용기 내부의 점토질 기질에 보존된 유기 잔류물 분석 결과, 7,500년 전 중부 피레네 지역에서 이미 유제품을 가공하고 섭취했음을 알 수 있다.
유제품 지방 잔류물과 다양한 형태의 도기 사이의 상관관계는 두 정착지 모두에서 유제품 제조, 섭취, 저장 등 모든 과정이 이루어졌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 주저자이자 스트라스부르 대학교 연구원이던 나디아 타리파Nàdia Tarifa는 "이번 연구 결과는 피레네 지역 유제품 섭취가 훨씬 후대에 시작되었다는 기존의 견해에 의문을 제기한다"고 지적한다.
"선사 시대 산악 지역의 사회 역학은 해안 지역보다 느리거나 '덜 발달했다'고 간주됐습니다. 이번 연구는 두 유적에서 수행된 기존 동물상 연구에 확실한 증거를 더해줍니다. 기존 연구는 신석기 시대 초기에 이 산악 지역에서 낙농업이 이루어졌음을 시사했습니다." 타리파는 말한다.
또한 이번 연구는 두 유적에서 돼지에서 얻은 생산물을 도기 용기에 담아 가공하거나 저장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데, 이는 초기 산악 농업 경제에서 돼지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를 시사한다.
우유의 경우와는 대조적으로, 연구진은 두 유적 간에 반추동물과 돼지고기 이용 양상에서도 차이를 관찰했는데, 에스플루가 데 라 푸야스카다에서는 반추동물이, 쿠에바 데 차베스에서는 돼지고기가 주로 소비되었다.
이러한 차이는 정착지와 주변 환경의 특성, 그리고 육류 가공 방식의 차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연구진은 또한 가공된 채소 잔여물과 소나무 수지 흔적도 발견했다. 소나무 수지는 용기 내부의 방수 처리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결과는 피레네 산맥 지역의 신석기 시대 초기에 양 떼가 주요 육류 및 우유 공급원이었으며, 농업과 축산업이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이루는 혼합 경제가 존재했다는 가설을 뒷받침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피레네 산맥 지역 초기 신석기 시대의 소비 습관과 자원 활용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특히 산악 지역을 중심으로 고대 사회의 사회경제적 역학 관계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줍니다."
알렉산드로 시에라Alejandro Sierra UAB 연구원 겸 공동 저자는 말했다.
More information
Nàdia Tarifa-Mateo et al, Milk production in pottery. Evidence for various exploited resources used by the first farmers in Central Pyrenees using the morphological, chemical and stable carbon isotopic composition of organic residues from ceramic vessels, Archaeological and Anthropological Sciences (2024). DOI: 10.1007/s12520-024-02001-9
Provided by Autonomous University of Barcel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