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1,000년 전 멕시코 남자 미라 장에서 박테리아 잔뜩 발견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0. 9. 07:47
반응형
흐나 흐누Hna Hnu라고도 하는 지마판 인Zimapán man은 1,000년 전 메소아메리카 국경 지역에 산 사람이다. 이 사진은 흐나 흐누의 시신이 열린 순간을 보여준다. 이 시신은 건조한 환경의 동굴에서 발견되어 유해가 거의 1,000년 동안 보존될 수 있었다. 유해에서 분변과 장 조직을 분리하여 흐나 흐누가 산 당시에도 존재한 박테리아 DNA를 추출했다. 이 유전 물질로부터 그들의 장내 미생물군집을 복원할 수 있었다. 복잡한 식물 조직 분해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클로스트리디움Clostridium 속과 같은 곤충 분자의 분해와도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박테리아가 발견되었다. 흐나 흐누는 미생물군집과 식단의 연관성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했다. 출처: Rene Cerritos Flores, CC-BY 4.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

 
by Public Library of Science

보존된 대변과 장 조직을 분석한 결과, 스페인 식민지 이전인 약 1,000년 전 멕시코에 산 젊은 성인 남성 미생물군집에 존재한 특정 유형 박테리아가 밝혀졌다.

멕시코 국립자치대학교Universidad Nacional Autónoma de México 산티아고 로사스-플라자Santiago Rosas-Plaza와 동료들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PLOS One에 발표했다.

인간의 장내 미생물군집은 사람의 장에 자연적으로 서식하는 박테리아를 포함한 미생물로 구성된다.

특정 유형 박테리아는 인간 장내 미생물군집과 널리 연관되지만, 개인의 특정 박테리아 구성은 연령, 식단, 건강 및 거주 지역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미라와 인간 유해를 사용하여 고대 미생물군집을 연구하면 고대 인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간 미생물군집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보여줄 수 있다.

고대 잉카인과 독일의 "티롤리안 아이스맨Tyrolean Iceman[외치를 말한다]"을 포함하여 점점 더 많은 고대 미생물군이 발견되고 있다.

이 분야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 로사스-플라자Rosas-Plaza와 동료들은 멕시코 지마판Zimapán 암석 주거지에서 발견된 매우 잘 보존된 남성 유해를 분석했다.

이전 분석에 따르면 이 "지마판 인Zimapán Man"은 고대 메소아메리카 오토파메Otopame 문화권에 속한 계절성 반유목 수렵 채집인으로, 약 1,000년 전 21세에서 35세 사이에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다.

지마판인의 유해와 발견 장소. B) 지마판인의 장례용 꾸러미와 유해, C) 지마판인의 고분변(paleofeces) 샘플. 출처: PLOS One (2025). DOI: 10.1371/journal.pone.0331137, CC-BY 4.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4.0/)


연구진은 이 남성의 미생물군집에 어떤 종류의 박테리아가 존재했을지 확인하기 위해 16S rRNA 유전자 시퀀싱gene sequencing 이라는 표준 방법을 그의 미라화한 장 조직과 보존된 대변에 적용했다.

연구진은 펩토스트렙토코카과(Peptostreptococcaceae), 엔테로박테리아과(Enterobacteriaceae), 엔테로코카과(Enterococcaceae)를 포함한 인간 미생물군집과 관련된 여러 종 박테리아를 발견했다.

또한 고대 안데스 문명의 미라 장 조직에서 이전에 발견된 적이 있는 클로스트리디움과(Clostridiaceae) 종 박테리아가 고농도로 검출되었다.

유해에는 현대 인간의 장내 미생물군집과 관련이 있지만 지금까지 고대 미생물군집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던 롬부시아 호미니스(Romboutsia hominis)와 같은 박테리아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발견은 고대 미생물군집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지마판 인의 삶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확인하고 지마판인 미생물군의 완전한 구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저자들은 이렇게 덧붙였다.

"지마판 남자의 유해는 꾸러미처럼 깔끔하게 싼 상태였는데, 이는 그들이 공동체 내 중요한 인물이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꾸러미 바깥층은 매트로 되어 있었는데, 긴 섬유, 즉 용설란처럼 보이는 섬유들이 서로 얽혀 튼튼하면서도 유연한 직사각형 모양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이 매트 아래, 그리고 그 위에 지마판 남자가 놓여 있던 매트는 완벽하게 짜여진 토종 갈색 면 시트였습니다."

"직물 속 매듭의 수학적 구성을 연구한 결과, 우리는 이것이 독특하고 복잡한 구조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장례 꾸러미를 보호하는 루이사 마이나우오 마스터Master Luisa Mainauo는 거의 8년 동안 팀과 함께 시트를 복원하여 멕시코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공개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More information: Microbiome characterization of a pre-Hispanic man from Zimapán, Mexico: Insights into ancient gut microbial communities, PLOS One (2025). DOI: 10.1371/journal.pone.0331137 

Journal information: PLoS ONE 
Provided by Public Library of Scien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