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화] 피레네 산맥 초기 신석기 시대 농부들이 양의 번식 주기를 바꿨다
by 바르셀로나 자치대학교Autonomous University of Barcelona

(2021년 4월 21일) UAB가 주도한 차베스 동굴Chaves cave 유적에서 발견된 동물 유해 연구를 통해 신석기 시대 서부 지중해 지역에서 최초로 가축화한 양 떼의 번식 및 사료 관리 방식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었다.
이 연구 결과는 이베리아 반도에서 초기 가축화한 양떼가 어떻게 먹이를 섭취하고 번식했는지에 대한 매우 중요한 최초의 증거이며, 현재까지 인간의 필요에 맞추기 위해 양의 계절적 번식 리듬을 조절한 최초의 사례다.
이 프로젝트는 스페인 중부 피레네 산맥 우에스카Huesca 지역 신석기 시대 유적인 차베스 동굴에서 발견된 7,500년 이상 된 동물 유해에 대한 안정 동위원소 분석stable isotope analysis과 치아 미세마모dental microwear 분석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접근 방식을 활용했다.
이 연구는 우에스카대학교 고대학과 고고동물학 연구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사라고사Zaragoza 대학교, 파리 자연사박물관, 그리고 타라고나Tarragona에 위치한 카탈루냐 인류고생물학 및 사회진화연구소Catalan Institute of Human Palaeocology and Social Evolution (IPHES) 연구진이 참여했다.
"가축의 계절 번식 주기 변화는 선사 시대 사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이정표였습니다. 이를 통해 연중 내내 고기와 우유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초기 농경 사회의 식단, 경제, 사회 조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농업 전략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최근까지 신석기 시대 축산업은 초기 단계로 여겨졌지만, 본 연구에서 사용된 생지화학 분석의 새로운 가능성을 통해 신석기 시대 초기에 이미 확립된 축산업 관행이 존재했음을 밝혀냈습니다."
UAB 선사학과 강사이자 프로젝트 책임자인 마리아 사냐Maria Saña 박사는 말한다.
양의 가축화는 이베리아 반도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양의 모식종인 Ovis orientalis는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 발견된다.
"놀라운 점은 양이 가축 사육 전략에 편입된 속도와 신석기 시대 초기의 막대한 경제적 중요성입니다. 우리는 신속하고 성공적인 도입을 목격했는데, 이는 양이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경제적 역할에 적응하는 메커니즘이 인간 공동체의 일부에 의해 잘 알려져 있고 통제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이 종에 가해진 선택압은 인위적이었으며, 특정한 목표를 추구했고 명확하게 정의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증거는 가축화와 축산업의 기원 연구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초기 양떼의 번식 및 사료 공급 방식의 변화를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이번 연구의 새로운 접근 방식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UAB와 사라고사 대학교 연구원이자 최근 'Journal of Archeological Science: Reports'에 게재된 논문 제1저자인 알레한드로 시에라Alejandro Sierra는 말한다.
이번 연구는 피레네 산맥 기슭에 위치한 신석기 시대 유적지인 차베스 동굴(기원전 5600~5300년)에서 발견된 양 사육 유적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라고사 대학교 교수이자 이번 고고학 발굴 책임자인 필라르 우트리야Pilar Utrilla는 이리 말한다.
"이 유적은 발굴된 유물의 질과 양 면에서 매우 주목할 만합니다. 신석기 시대 동물 유적층과 비교했을 때, 식별 가능한 유물이 12,754점이나 발견되었는데, 이는 이베리아 반도의 다른 신석기 시대 유적에서 발견된 것보다 최소 세 배 이상 많은 수치입니다.
특히 가축화한 양과 염소가 가장 많았고, 돼지는 모든 신석기 시대 유적지 중 가장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가축을 가두어 두는 축사 생활과 가축 사육에 전념하는 것으로 알려진 형태의 정착촌이 존재했음을 시사하며, 3,000제곱미터에 달하는 거주 공간을 가진 큰 동굴 안에 이러한 시설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차베스 유적에서 얻은 결과는 이베리아 반도에서도 가을과 겨울에 새끼 양이 태어났음을 보여준다.
이는 오늘날 '최적의 계절이 아닌' 출산으로 여겨지는 것과는 대조적이며, 신석기 시대 유럽 다른 지역에서 기록된 가축 사육 방식, 즉 주로 봄에 출산이 이루어진 것과는 상당히 다른 양상이다.
야생 양의 자연적인 출산 주기를 변형시킨 것은 이 종의 생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쳐 번식 기간을 연장시켰다.
이는 암컷과 수컷 사이의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인간의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의 결과이며, 가축 생산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려는 사육 전략의 일환이었다.
파리 자연사 박물관 마리 발라스Marie Balasse 박사는 "차베스 동굴에서 발견된 신석기 시대 초기의 가을 출산은 서부 지중해 지역에서 이러한 관행이 오래되었음을 확인하며 양의 생물학적 능력, 농부들의 축산 기술, 그리고 유리한 환경 조건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임을 시사한다"고 말한다.
이 연구는 또한 이러한 강화한 통제와 선택압이 종의 식단과 이동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과학자들은 처음으로 치아 미세마모 분석과 안정 동위원소인 탄소-13 및 산소-18 분석을 결합하여 두 번째 및 세 번째 어금니 법랑질의 생체 아파타이트molar enamel bioapatite 연속 샘플에 적용함으로써, 차베스Chaves의 양 떼가 양들 사이에서도, 그리고 연중 내내 크게 다양한 식단을 섭취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치아 미세마모 분석 결과는 신석기 시대 양들이 동일한 유형의 환경에서 풍부한 초목을 뜯어 먹으며 산 야생 동물들에 비해 더 통제된 식단을 지녔고, 인간의 영향이 매우 적었음을 보여준다.
양들은 년중 대부분을 동굴 근처에서 풀을 뜯어 먹었을 것이며, 아마도 목초도 섭취했을 것이다.
특이한 목초 이용을 확인한 것 또한 새로운 발견이다.
"차베스 동굴에서 발견된 양들의 식단 결과는 예상과 달랐습니다. 어린 양과 성체 양 사이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 식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특징은 신석기 시대 초기에 가축 생산이 엄격하게 통제되었음을 시사합니다."
이베리아 반도 초기 농경 사회 경제 체계를 밝히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다.
"차베스 동굴 양의 사육 및 사료 공급에 대한 연구 결과는 이베리아 반도 초기 농경 사회의 경제 체계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연구에 적용된 새로운 방법론은 선사 시대 축산 연구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알레한드로 시에라Alejandro Sierra 박사는 결론지었다.
More information
Alejandro Sierra et al, Sheep husbandry in the early Neolithic of the Pyrenees: New data on feeding and reproduction in the cave of Chaves,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Reports (2021). DOI: 10.1016/j.jasrep.2021.102935
Provided by Autonomous University of Barcel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