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이모저모

통치자들은 결코 반기지 않은 일식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22. 16:45
반응형

by Michelle Pfeffer, The Conversation

이미지 출처: Pixabay/CC0 Public Domain

 
2월 17일, 달이 태양의 궤도를 가로지르면서 금환일식annular solar eclipse이 발생했다.

태양이 완전히 가려지지는 않았지만, 달이 태양빛을 충분히 가려 불타는 고리 모양을 만들었다.

남반구 깊숙한 곳에 있지 않는 한, 이 현상을 알아차리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하지만 점성술이라는 관점에서 일식은 관측자와 관계없이 영향을 미친다.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고대 전통인 점성술에서는 일식을 강력하고 정치적으로 중요한 천문 현상으로 여긴다. 

일식은 전통적으로 통치자의 운명과 연관되었으며, 일부 점성술는  도널드 트럼프도 예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점성술사들은 태양, 달, 행성의 위치를 태양계를 둘러싼 12개 황도대signs of the Zodiac 별자리에 나타낸 천체 지도인 운세를 통해 일식의 의미를 해석한다. 

일식 동안 태양과 달은 물병자리Aquarius 경계에 위치하는데, 점성술사들은 이 위치를 종말과 격변을 상징하는 곳으로 여긴다.

이러한 점과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이 1946년 월식 때 태어났다는 사실 등 여러 요인을 종합해 볼 때, 일부 점성술사는 이번 일식이 미국 대통령에게 심각한 위기, 심지어는 그의 죽음을 예고하는 징조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예측은 종종 등장하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에도 여러 차례 이러한 예측들을 극복하곤 했다.

하지만 이러한 극단적인 예측들은 아주 오래된 관습을 따른다.

수천 년 동안 일식은 정치적 사건으로 여겨졌으며, 왕국과 통치자에 대한 징조로 해석되곤 했다.

불길한 징조

일식은 적어도 약 4,000년 전 고대 메소포타미아 시대부터 통치자의 운명과 연관되었다.

오늘날 이라크 지역에  산 예리한 관찰자들은 특정 결과와 연관이 있다고 믿는 현상들을 기록으로 남겼다.

"집 앞 통로에서 도마뱀이 새끼를 낳으면 그 집안이 망한다"거나 "도심에서 흰 자고새white partridge가 보이면 상업 활동이 쇠퇴한다"는 두 가지 예가 있다.

하지만 다른 어떤 징조보다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온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일식이 일어나면 왕이 죽는다"는 것이다.

이처럼 중대한 의미를 지닌 일식과 죽음에 대한 징조를 알아내기 위해 고대 천문학자들은 체계적인 관측, 기록, 계산에 매진하여 일식을 더욱 정확하게 예측했다.

이를 통해 왕족들은 일식이 지나갈 때까지 다른 사람을 임시로 왕위에 앉히는 이른바 "대리 왕substitute king" 의식을 행할 수 있었다.

일식과 왕의 죽음을 연결하는 믿음은 고대 세계에 널리 퍼졌다.

이집트 파피루스에는 이러한 믿음의 증거가 남아 있으며, 그리스와 로마 역사에도 일식과 유명 인사의 죽음을 연관 짓는 이야기가 많다.

로마 역사가 카시우스 디오Cassius Dio는 서기 14년 로마 초대 황제 아우구스투스가 사망할 무렵 일어난 일식을 기록했는데, 당시 "하늘 대부분이 불타는 것처럼 보였다"고 묘사했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에서 예수의 죽음은 태양이 어두워지는 현상으로 묘사된다.

중세 시대 아랍 연대기 작가들은 일식을 기록할 때, 대개 통치자의 죽음과 일식이 동시에 일어난다고 기록했다.

유럽에서는 1133년의 일식이 1135년 헨리 1세의 죽음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헨리 1세의 일식King Henry's Eclipse"으로 불리게 되었다.

근대 이전 시대의 통치자들은 종종 점성술사를 고용하여 자신의 출생 차트, 즉 태어난 순간의 운세를 해석하게 했다.

점성술사는 이상적으로는 차트에서 통치자의 지도력을 정당화하고 길고 번영하는 통치를 예고하는 특정 측면을 찾아냈다.

이는 유용한 점성술적 선전 수단이었다.

하지만 통치자들은 점성술사들이 허가 없이, 특히 질병이나 죽음을 예언하는 일을 달가워하지 않았다.

고대 로마에서는 점성술사들이 바로 그런 이유로 여러 차례 추방당했다.

로마 역사가 수에토니우스Suetonius는 그의 저서 『황제들의
생애Lives of the Caesars』에서 아스클레타리온Ascletarion (또는 아스클레타리오Ascletario)이라는 점성술사의 최후를 기록했다.

서기 1세기, 아스클레타리온은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임박한 죽음을 예언했고, 이에 분노한 황제는 그의 처형을 명했다.

그로부터 1400여 년 후, 옥스퍼드의 한 점성술사는 영국 국왕 에드워드 4세의 죽음을 예언했다는 이유로 처형당했다.

그리고 1581년,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은 자신이나 후계자의 죽음을 점성술로 예언하는 일을 중범죄로 규정했다.

프랑스에서도 마찬가지로 1560년, 1579년, 1628년에 왕실 칙령을 통해 군주, 국가, 공공사에 대한 점성술적 예언을 금지했다.

비슷한 시기에 이탈리아의 점성술사들은 교황의 죽음을 예언하다 심각한 곤경에 처했다.

이는 단순히 통치자들의 불안감 때문만은 아니었다. 공공질서와 정치적 안정을 유지하는 문제이기도 했다.

국가 권력자들은 점성술 예언이 전반적인 혼란을 야기하고 심지어 시위와 반란을 촉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들의 우려는 정당했다. 점성술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던 시대에 예언은 집단적인 공황을 초래할 수 있었다.

1639년부터 1653년까지 영국, 스코틀랜드, 아일랜드에서 벌어진 이른바 삼왕국 전쟁 동안, 영국 군주제의 운명에 대한 점성술사들의 급진적인 정치적 예언은 혁명적 분위기를 부추겼다.

점성술사 니콜라스 컬페퍼Nicholas Culpeper 1652년 일식을 근거로 모든 유럽 군주제의 몰락을 예언하는 글을 발표했다.

점성술은 17세기에 대학과 정치의 영역을 벗어났지만, 점성술사들은 정치적 예언을 멈추지 않았다.

1790년대 런던의 점성술사 윌리엄 길버트William Gilbert는 스웨덴의 구스타프 3세 국왕의 죽음을 예언했고, 그의 예언은 몇 달 후 실현되었다.

그리고 1981년 암살 시도를 당한 후,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로널드 레이건은 점성술사 조앤 퀴글리Joan Quigley에게 자신의 죽음을 예언할 수 있었는지 물었다.

퀴글리는 그렇다고 대답했다.

퀴글리는 레이건 부부를 오랫동안 보좌했으며, 개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문제, 특히 정치적 발표를 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까지 조언했다고 주장했다.

점성술은 더 이상 과학으로 인정받지는 않지만, 현대 정치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식 예측이 실현되든 안 되든 사실상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

역사적으로 일식이 정치적으로 위험했던 이유는 일식에 얽힌 추측 때문이었다.


***
 
필자 취향 혹은 전공 영향이겠지만 동아시아 이야기가 빠졌거니와 동아시아라 해서 저 현상이 예외일 수는 없다. 

아니 외려 더 극심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