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현장

이 처자 미라 정체는 도대체 누구?

taeshik.kim 2024. 5. 6. 20:46
반응형



처자 young woman 미라는 1898년 3월 프랑스 이집트학자 빅토르 로레 Victor Loret가 발견했다.

이 미라는 고대 이집트 신왕국 시대 파라오 집단묘지로 유명한 왕들의 계곡 Valley of the Kings 에서 발견되었다.

발견 후 이 젊은 여성 무덤은 KV35로 이름이 바뀌었고, 그에서 파라오 아멘호테프 2세 Amenhotep II,, 투트메스 4세 Thutmes IV, 람세스 4세 Ramses IV, 5세, 6세 미라도 발견했다.

오늘날 이 젊은 여성은 이집트 카이로에 위치한 그랜드 이집트 박물관 Grand Egyptian Museum 에 전시되어 있다.

키 1.58m 안팎이고 사망 당시 25세를 조금 넘긴 이 젊은 여성 시신은 상처가 난 채 발견됐다.

연구에 따르면 미라의 갈라진 가슴은 아마도 귀중품을 훔치기 위해 그곳에 침입한 기물 파손범들에 의해 발생했을 것이다.

게다가 오른팔은 뜯겼다가 도로 붙였다.

그러나 유전자 검사와 CT 스캔 결과 입과 뺨 왼쪽에 상처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이것이 사망 원인이 됐을 가능성이 있다.

전문가 줄리언 히스 Julian Heath 조사에 따르면, 부상은 도끼가 원인일 수 있다.

수년 후 고고학자 자히 하와스 Zahi Hawass 는 DNA 분석을 통해 이 부인이 파라오 투탕카멘 Tutankhamun의 어머니이자 파라오 아멘호테프 3세 Amenhotep III 와 티예 왕비 Queen Tiye 의 딸이라고 밝혔다.

연구자들은 이 부인이 네페르티티 Nefertiti 라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지만, 그녀는 남편의 자매 중 한 명으로 아케나텐 Akhenaten 의 아내 중 한 명이었다고 추정한다.

그러나 오늘날 마르크 가볼드 Marc Gabolde (프랑스) 같은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분석을 부인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