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THESIS

삼엽충 화석을 부적으로 활용한 로마인들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24. 08:10
반응형

20250723-Spain-Roman-Trilobite-Amulet

 
La Brújula Verde 보고서에 따르면 스페인 A Cibdá de Armea 로마 시대 유적에서 매우 희귀한 부적이 발굴되었다.

그곳에서 작업하는 고고학자들은 작은 삼엽충 화석을 발견했다.

이 화석은 2억 5천만 년 전에 멸종한 절지동물 일종으로, 체절된 딱정벌레와 유사하다.

등의 마모 패턴과 긁힌 자국을 분석한 결과 펜던트나 팔찌로 사용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변형되었거나, 아마도 가정용 제단에 제물로 바쳐졌을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로마 유적에서 발견된 유일한 종류의 유물이며 전 세계에서 발견된 11번째 유사품이다.

다른 고대 문화권과 마찬가지로 로마인도 이 화석 생물에 보호 또는 치유 속성이 주입되었다고 믿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 삼엽충은 스페인 북서부 갈리시아Galicia에서 고고학자들이 발견했지만, 원래는 이베리아 반도 중남부 어딘가에서 유래하여 로마 무역로를 거쳐 서기 1세기에서 3세기 사이에 아르메아로 옮겨졌을 가능성이 높다.

이 독특한 유물에 대한 학술 논문은 고고학 및 인류학Archaeological and Anthropological Sciences 저널에서 확인하면 된다.

그런가 하면 미케네에서도 비슷한 흔적이 나온 적 있다. 

 
털코뿔소 화석을 수집했다는 미케네인들

 

털코뿔소 화석을 수집했다는 미케네인들

Ice Age Rhino Fossil Uncovered in Mycenae: A Glimpse into Prehistoric Curiosity 그리스 미케네Mycenae에서 빙하기 코뿔소 화석이 발견됐다 하는데 저쪽은 가뜩이나 먹고살 만한 것도 많은데 고생물화석까지 다 가져

historylibrary.net

 

 

***

 

저걸 어떤 방식으로 착용했을까? 아래 도판을 보자.

 

 

저에 대한 설명이 이렇다. 

 

가죽 팔찌에 개인 장식품으로 사용하기 위해 장착된 Armea 삼엽충 표본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삼엽충은 중앙 구멍을 통해 부착됨. 출처: A. Fernández-Fernández et al./Springer Nature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