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 인접 동굴에 산 네안데르탈이 다른 방식으로 도축

네안데르탈인들에게도 가문의 요리법이 있었을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이스라엘 북부 아무드Amud와 케바라Kebara 동굴에 각각 산 두 집단 네안데르탈인들은 서로 가까이 살면서 유사한 도구와 자원을 사용했음에도 매우 다른 방식으로 음식을 도축했다고 한다.
과학자들은 이들이 서로 다른 음식 조리 방식을 전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 박사 과정생이자 Frontiers in Environmental Archaeology에 게재된 이 논문 주저자인 아나엘 잘롱Anaëlle Jallon은 "아무드와 케바라 동굴 도축 흔적 패턴의 미묘한 차이는 지역 동물 사체 처리 전통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두 유적 네안데르탈인들은 유사한 생활 환경을 공유하고 비슷한 어려움에 직면했음에도 사회적 학습과 문화적 전통을 통해 전승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서로 다른 도축 전략을 발전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잘론은 "이 두 유적은 네안데르탈인의 도축 기술butchery techniques이 표준화했는지 여부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설명한다.
"만약 도축 기술이 유적이나 시대마다 달랐다면 문화적 전통, 요리 취향, 사회 조직과 같은 요인들이 도축과 같은 생계 관련 활동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아무드와 케바라는 가깝다. 불과 70km 떨어졌다.
네안데르탈인은 5만 년에서 6만 년 전 겨울 동안 두 동굴 모두에 거주하며 매장지, 석기, 난로, 그리고 음식 잔해를 남겼다.
두 집단 모두 같은 플린트 도구를 사용했고, 주로 가젤과 다마사슴fallow deer과 같은 같은 먹이를 먹었다.
하지만 두 집단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점이 있다.
케바라에 산 네안데르탈인은 아무드에 산 네안데르탈인보다 더 큰 먹이를 사냥했을 것으로 보이며, 또한 사냥터가 아닌 동굴에서 도살하기 위해 더 많은 큰 사냥감을 집으로 가져갔을 것으로 보인다.
아무드에서는 동물 뼈 40%가 불에 탔고 대부분은 파편화했다. 이는 요리와 같은 고의적인 행위나 이후의 우발적인 손상으로 발생했을 수 있다.
반면 케바라에서는 뼈 9%가 타버렸지만 파편화 정도가 적어 조리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아무드 뼈는 케바라에서 발견된 뼈보다 육식동물 피해를 덜 입은 것으로 보인다.
케바라와 아무드의 음식 조리 방식의 차이점을 조사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두 유적의 동시대 지층에서 절단 자국이 있는 뼈 샘플을 채취했다.
그들은 이 뼈들을 거시적 및 미시적으로 분석하여 절단 자국의 서로 다른 특징을 기록했다.
절단 자국의 유사한 패턴은 도축 방식에 차이가 없었음을 시사하는 반면, 다른 패턴은 서로 다른 문화적 전통을 시사할 수 있다.
절단 자국은 선명하고 온전했으며, 이후 육식동물에 의한 손상이나 뼈의 건조화에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러한 절단면의 측면, 각도, 표면 너비는 유사했는데, 이는 두 집단이 유사한 도구를 사용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아무드에서 발견된 절단 자국은 케바라에서 발견된 절단 자국보다 더 조밀하게 쌓여 있었고 선형적이지 않았다.
연구진은 이러한 패턴에 대해 몇 가지 가능한 설명을 고려했다.

서로 다른 먹이 종 또는 서로 다른 유형 뼈를 도살해야 한 요구 때문일 수 있다.
아무드 뼈는 대부분 장골long bones이지만 케바라 뼈는 그렇지 않다.
하지만 아무드와 케바라에서 발견된 작은 발굽동물 장골만 살펴봤을 때도 동일한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 고고학은 또한 이러한 패턴이 숙련도가 낮은 도살업자나 가능한 한 많은 식량을 얻기 위해 더 집중적으로 도살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없다고 시사한다.
각 그룹이 의도적으로 도축 방식을 선택한 것은 절단 자국의 패턴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가장 잘 설명해준다.
한 가지 가능한 설명은 아무드의 네안데르탈인들이 고기를 도축하기 전에 다르게 처리했다는 것이다.
아마도 고기를 말리거나, 현대 정육점 주인들이 요리하기 전에 고기를 걸어두는 것처럼 부패하도록 두었을 것이다.
부패한 고기는 가공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도축 자국이 더 강하고 선형적이지 않은 형태를 띠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두 번째 가능성은 두 네안데르탈인 공동체의 서로 다른 집단 구성, 예를 들어 특정 도축 작업에 참여한 정육점 주인의 수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잘론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뼈 조각은 때때로 너무 작아서 도축 흔적을 완전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조각화로 인한 편향을 보정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로 인해 데이터를 완전히 해석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실험 작업과 비교 분석을 포함한 향후 연구는 이러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언젠가 네안데르탈인의 요리법을 재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Cut from the same cloth? Comparing Neanderthal processing of faunal resources at Amud and Kebara caves (Israel) through cutmarks analyses, Frontiers in Environmental Archaeology (2025). DOI: 10.3389/fearc.2025.1575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