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베르그 수레, 상여로 쓴 바이킹 리무진
오세베르그 마차 Oseberg Wagon - 완벽하게 보존된 바이킹 시대 유일 유산
시대 : 서기 9세기
위치 : 노르웨이 오슬로 피오르드Oslo Fjord 인근 오세베르그 무덤 Oseberg burial mound
문화: 바이킹 시대
1904년 노르웨이 베스트폴드Vestfold에 있는 화려하게 장식된 오세베르그 배무덤에서 발굴된 이 오세베리 마차는 현존하는 바이킹 시대 마차 중 유일하게 완벽하게 보존되어 있다.
이 배무덤은 여러 번 소개했다.
제작 시점이 9세기 초로 추정되는 이 마차는 두 명 고위층 여성과 함께 묻혔으며, 바이킹 시대 고고학적 유물 중 가장 장엄한 유물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나무를 정교하게 조각하고 네 개 견고한 바퀴 위에 올린 오세베르그 마차는 기능성을 갖춘 차량일 뿐만 아니라 장인 정신의 걸작이기도 하다.
북유럽 예술 전통을 상징하는 정교한 동물 모티프와 얽히고설킨 디자인으로 화려하게 장식한 이 마차는 의례적인 용도와 엘리트 계층의 지위를 모두 반영한다.
조각에는 뱀, 용, 그리고 뱀을 움켜쥐는 짐승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보호, 권력, 명예의 상징이다.
구조로 보아 일상생활에 사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장례 행렬이나 의례용 전시에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의식용이었다 추정한다. [무덤에서 출토하는 모든 탈것은 상여라는 말 누누이 했다.]
배, 직물, 썰매, 그리고 일상용품까지 포함된 매장 유물 전체의 호화로운 모습은 매장된 여성들이 매우 중요한 인물이었음을 시사하며, 아마도 여왕이나 여사제와 그녀의 반려자였을 가능성이 있다.
토탄peat이 풍부한 토양 덕분에 거의 완벽한 상태로 보존된 오세베르그 마차는 현재 오슬로 바이킹 선박 박물관Viking Ship Museum in Oslo에 소장되어 있다.
이 마차는 북유럽 의례 생활과 관련된 희귀하고 실질적인 연결 고리일 뿐만 아니라, 바이킹의 공학, 예술, 그리고 사회의 정교함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저 노르웨이어 Oseberg 표기가 문제라, 현지어 발음은 도저히 내가 흉내를 낼 수도 없고, 로마나이즈 철자를 존중해 오세베르그로 표기하지 않나 한다.
또 편의상 마차라 했지만 말이 끌었는지 소가 끌었는지 아니면 양이 끌었는지 모르고 혹은 사람이 끌었을 수도 있으니 수레라 표현함이 좋을 듯하나 편의상 마차라 해 둔다.
부처님이 수호한 바이킹선
부처님이 수호한 바이킹선
1천200년 전 노르웨이 오스베리 바이킹 선박 Oseberg Viking ship 무덤에 새긴 조각바이킹이 그 성격답게 선박 자체를 무덤 매장 시설로 사용한 사례를 여러 번 소개했거니와 개중 대표가 오스베리 선
historylibrary.net
Ladby ship, 무덤방으로 쓴 바이킹선
Ladby ship, 무덤방으로 쓴 바이킹선
이 배를 그 발견 덴마크 마을 이름을 따서 Ladby ship 이라 부른다는데 저 Ladby를 덴마크 현지에서는 어찌 발음하는지 아무리 들어봐도 내 귀엔 로비 정도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혹 롣비 인가 다시
historylibra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