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킹 군함 타고 족장 따라간 말 열 마리, 개 네 마리
The Ladby ship is the only known Viking ship burial discovered in Denmark, dating to the early 10th century and was found near Kerteminde on the island of Funen.
바이킹이 선박 자체를 시신 매장 공간으로 전환하는 이른바 선장船葬 ship burial 관행에 대해서는 여러 번 소개했고,
그 일환으로 이에서 다시금 논급하는 Ladby ship [라드비 선船 이라 편의상 표기해 둔다] 또한 여러 번 소개했거니와
이건 그 발굴 성과를 토대로 매장 당시에 어떤 것들을 어디에다가 어떤 방식으로 놓았을 것임을 재현해 놓은 것이다.
어느 박물관인지 모르겠지만 현장 박물관 아니겠나?
암튼 저런 선장 흔적이 옛 바이킹 문화권 곳곳에서는 나오지만 저는 덴마크에서 발견된 유일한 바이킹 선박 매장이다.
10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가며 푸넨 Funen 섬 케르테민데Kerteminde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이 선박은 피오르드fjord를 내려다보는 마운드에 묻혔고, 지역 족장의 마지막 안식처 역할을 했다.
길이 21.5m 너비 약 3m다.
아마도 속도와 기동성을 위해 제작한 군함이었으리라 본다.
선박은 해체되지 않고 해안으로 끌어 올려 매장실로 사용했다.
중앙 매장지 주변에서 고의로 희생하여 사망자와 함께 내세로 가기 위해 희생된 11마리 말과 여러 마리 개의 유해를 발견했다.
한데 이상하게도 사람 유해는 발견되지 않았다.
매장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무덤이 약탈당했을 것이다.
무기, 보석, 개인 소지품과 같은 귀중품이 도난당했다.
그럼에도많은 철제 부속품, 리벳, 무거운 닻 사슬, 승마 장비 일부가 그대로 남아 높은 지위 바이킹 매장에 대한 자세한 그림을 제공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무너진 매장 마운드는 1935년에 발굴되었다.
오늘날에도 배는 여전히 원래 마운드 안에 있으며 바이킹 박물관 라드비Viking Museum Ladby에서 볼 수 있다.
박물관에는 매장 복원이 포함되어 있으며 현장에서 발견된 바이킹 시대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외부에서는 방문객이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제작된 배 라드비드라겐Ladbydragen 실물 크기 복제품도 본다.
Ladby ship, 무덤방으로 쓴 바이킹선
Ladby ship, 무덤방으로 쓴 바이킹선
이 배를 그 발견 덴마크 마을 이름을 따서 Ladby ship 이라 부른다는데 저 Ladby를 덴마크 현지에서는 어찌 발음하는지 아무리 들어봐도 내 귀엔 로비 정도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혹 롣비 인가 다시
historylibrary.net
https://www.youtube.com/watch?v=OHNdK-JwvQo
이 영어 동영상은 래드비 로 발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