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o'sWho in Ancient Korea

사도(思道)

by taeshik.kim 2018. 3. 13.
반응형

신라 제24대 진흥왕 정비다. 삼국사기에는 '思道(사도)'라고 표기한 반면 삼국유사에는 '思刀'라고 적었지만 같은 인물에 대한 다른 표기에 지나지 않는다. 진흥왕과의 사이에 아들로 동륜(銅輪)·금륜(金輪)·구륜(仇輪)을 낳았고 딸로는 태양(太陽)·아양(阿陽) 등을 낳았다

삼국사기는 권 제4 신라본기 제4 진흥왕 즉위년 : 진흥왕(眞興王)이 왕위에 올랐다. 이름은 삼맥종(彡麥宗)이다<심맥부(深麥夫)라고도 한다> 그때 나이 일곱 살이었다. 법흥왕 동생인 갈문왕(葛文王) 입종(立宗)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김씨로서 법흥왕 딸이며, 왕비는 박씨 사도부인(思道夫人)이다. 왕이 어렸으므로 왕태후(王太后)가 섭정했다.

삼국사기 권 제4 신라본기 4 진지왕 :  진지왕(眞智王)이 왕위에 올랐다. 이름은 사륜(舍輪)이고<혹은 금륜(金輪)이라고도 하였다.> 진흥왕 둘째 아들이다. 어머니는 사도부인(思道夫人)이고 왕비는 지도부인(知道夫人)이다. 태자가 일찍 죽었으므로 진지가 왕위에 올랐다.

삼국유사 권2 기이(紀異) 제2 후백제(後百濟) 견훤(甄萱) 조 :  이제가기(李제家記)에 이렇게 말했다.  진흥대왕비(眞興大王妃) 사도(思刀)는 시호가 백융부인(白夫人)이다. 그 셋째아들 구륜공(仇輪公)의 아들 파진간(波珍干) 선품(善品)의 아들 각간(角干) 작진(酌珍)이 왕교파리(王咬巴里)를 아내로 맞아 각간 원선(元善)을 낳으니 이가 바로 아자개(阿慈개)다. 

삼국유사 제3권 흥법(興法) 제3 원종흥법(原宗興法)ㆍ염촉멸신(厭觸滅身) : 상고하건대 진흥왕은 법흥왕의 조카요, 왕비 사도부인(思刀夫人) 박씨(朴氏)는 모량리(牟梁里) 영실 각간(英失角干)의 딸로서, 역시 출가하여 비구니가 되었으나 영흥사를 세운 주인은 아니다. 그러면 필경 진자(眞字)를 마땅히 법자(法字)로 고친다면 이것은 법흥왕의 비(妃) 파조부인(巴조夫人)이 비구니가 되었다가 죽은 것을 가리킨 것이니, 이는 그가 절을 이룩하고 불상(佛像)을 세운 주인이기 때문이다.

☞사도(思刀) ☞백융(白駥)



반응형

'Who'sWho in Ancient K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융白駥  (0) 2018.03.13
사도思刀  (0) 2018.03.13
구륜(仇輪)  (0) 2018.03.13
봉상왕(烽上王)  (0) 2018.03.13
창조리(倉助利)  (0) 2018.03.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