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ipedia

신찬성씨록(新撰姓氏錄. 新撰姓氏録) 신센쇼지로쿠 or Shinsen Shōjiroku(しんせんしょうじろく)

by taeshik.kim 2018. 3. 8.
반응형

2011.06.10 06:14:21


台植注 : 아래는 위키피디아 한.중.일 3개 국어판을 재편집했다. 한글판은 보아하니 일본어판을 축자 번역한 것이다. 추후 보강을 기약한다. 


신찬성씨록(新撰姓氏錄. 新撰姓氏録) 신센쇼지로쿠 or Shinsen Shōjiroku(しんせんしょうじろく)


고대 일본 헤이안(平安)시대 초기인 홍인(弘仁) 6年(815)에 사가천황(嵯峨天皇. 차아천황) 명으로 편찬된 일본 고대 씨족 일람서다. 제목은 새로 편찬한 성씨에 대한 기록이라는 뜻이다.


- Shinsenshōjiroku, ‘New Selection and Record of Hereditary Titles and Family Names’ is an imperially commissioned Japanese genealogical record. Thirty volumes in length, it was compiled under the order of Emperor Saga by Princes Manda, Fujiwara no Otsugu, Fujiwara no Sonohito et al. It was initially completed in 814, but underwent a revision to be recompleted in 815.


- 爲平安時代初期, 嵯峨天皇下命模仿氏族志所編寫的古代氏族名鑑.


헤이안시대 당시 도읍인 헤이안쿄(平安京. 평안경)와 주변 수도권에 해당하는 기나이(畿內. 기내)에 사는 1천182개 씨족氏族을 그 출신별로 각각 황별(皇別. 고베쓰. 황실 자손), 신별(神別. 신베쓰. 일본 神의 자손), 제번(諸蕃. 쇼반. 도래인 자손)으로 분류해 그들의 조상과 그 씨족(氏族. 우지나. うじな)의 유래, 그리고 가문 분기(分岐)를 기술했다. 이를 편찬한 주된 목적은 각 씨족이 하사받은 성, 즉 개사성(改賜姓)의 정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함이었다. 이에 기재된 씨족은 몇 곳으로 한정되기는 하지만 일본 고대 씨족 및 일본 고대사 연구 전반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사료로 평가된다.


현존하는 신센쇼지로쿠는 목록만이 발췌됐으며, 본문은 남아있지 않다. 하지만 곳곳에 이 책 부분이 남아있으며 적으나마 내용 일부도 전해진다. 


수록 대상은 당시 일본 수도로 좌경(左京)과 우경(右京) 두 구역으로 나눈 平安京과 그 주변 수도를 수호하는 기내(畿內)에 속하는 다섯 지역, 즉 야마토(大和)와 야마시로(山城)와 이즈미(和泉)와 가와치(河内)와 셋쓰(摂津) 5개 국(国)에 살던 씨족만으로 한정했지만, 서문에 따르면 이조차 반 이상이 등재되지 않았다고 한다.


신찬(新撰)이란 말을 붙인 까닭은 기획만 하고 그만둔 시조쿠시(氏族志) 편찬을 다시 해보자는 의도를 담았기 때문이다. 신센쇼지로쿠 이전에 쇼지로쿠(姓氏録)란 책이 존재했기 때문은 아니다.


이에는 총 1천182개 씨족을 기재했으니, 각각 그 유래에 따라 다음 셋으로 분류한다.


황별(皇別. 고베쓰) : 가장 처음 거론되는 고베쓰 씨족은 神武天皇 이후 天皇家에서 분리된 가문들로서 총 335개 씨족이 해당한다. 그 대표로는 기요하라(清原. 淸原. 청원), 다치바나(橘) 가문, 미나모토(源) 가문 등이 있다. 고베쓰 씨족은 마히토(真人. 眞人)라는 성을 하사받은 씨족과 기타 성을 지닌 씨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신별(神別. 신베쓰) : 신베쓰 씨족은 神武天皇 이전에 있었던 씨족들로서 총 404개 씨족이다. 니니기노미코토가 천손강림할 때 같이 지상에 내린 신들의 자손을 천신(天神)이라 하며, 그 자손 중 니니기노미코토(ににぎのみこと. 瓊瓊杵尊) 이후 3대 안에 갈라져 나온 가문 자손들은 천손(天孫. 텐손. てんそん)이라 하고, 天孫降臨 이전에 있던 토착신 자손은 지기(地祇)라고 해서 총 셋으로 분류한다.


天神에 속하는 씨족으로는 후지와라 가문(藤原), 오나카토미(大中臣) 가문 등 246개 씨족이 있다. 天孫에는 오와리(尾張) 가문과 이즈모(出雲) 가문 등 128개 씨족이 있다. 하야토(隼人) 계통 씨족도 이에 포함된다. 지기(地祇)에는 아즈미(安曇) 가문과 유게(弓削) 가문 등 30개 씨족이 있다.


제번(諸蕃. 쇼반) : 이 씨족은 도래인 계통이며, 하타(秦) 가문과 오쿠라(大蔵) 가문을 비롯한 326개 씨족이 해당된다. 쇼반 씨족은 다섯으로 세분한다. 漢에 163개 씨족, 百濟에 104개 씨족, 高麗(고구려)에 41개 씨족, 新羅에 9개 씨족, 任那에 9개 씨족이 들어간다. 이중 어디에도 분류되지 않은 117개 씨족이 있다.


참고문헌

사에키 아리키요(佐伯有清, 좌백유청), 『新撰姓氏録の研究』(전 10권), 吉川弘文館, 2007

『田中卓 著作集』 중 9권 『新撰姓氏録の研究』, 国書刊行会, 199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