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일란성쌍둥이 왕궁과 왕릉

by taeshik.kim 2023. 5. 31.
반응형

왕릉은 왕궁이다.

왕궁을 왕릉에 투사하면 둘은 오버랩한다.
 

왕이 정좌하는 자리는 항상 북쪽 정중앙이다. 왜? 태양과 맞짱을 뜨야하기 때문이다. 이걸 남면南面이라 한다. 경복궁의 경우 그 자리는 근정전이며, 태양은 광화문光化門이 정좌하는 곳이다. 근정전은 북쪽 정중앙이다. 그 뒤편이 무엇이냐 반론하겠지만, 근정전 뒤쪽은 실은 왕이 거주하는 공간다. 근정전을 중심으로 앞쪽이 公의 영역이다. 그 公의 영역 북쪽 정중앙을 차지한다. 그를 바라보고 신하들은 당연히 북면北面할 수밖에 없으니 이를 조알朝謁이라 한다. 그래서 남면과 조알은 동아시아 건축을 지탱하는 근간이다.



둘은 서로에 대한 피사체다.

이 평범하면서도 무척이나 중요한 키워드 하나가 너무도 쉽사리 무시되곤 했다.

그랜드디자인에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2014. 5. 31) 
 

여주 효종 무덤인 녕릉寧陵. 저 봉분 자리가 경복궁에서는 근정전이라 무덤 주인이 차지하는 자리다. 그 주인은 언제나 남쪽을 바라보고 신하들은 그 앞 양쪽에 배열한다.



왜 투사하는가?

같은 집이기 때문이다.

무덤은 죽은 사람이 사는 집이다. 이 집이라는 특성이 너무 쉽게 망각되곤 한다.

고고학은 무덤을 파면서도 집을 판다는 생각을 못한다. 내가 보는 거의 모든 고고학도가 그렇다.

이 집을 이해해야 무덤을 더 깊이 파고든다.

물으면 그걸 누가 모르냐 하는 헛소리를 자주 듣는데 그 무덤을 생전의 집과 연결해 이해하려는 시도를 나는 본 적이 없다.

죽은 사람이 사는 집이라는 무덤 정의만 해도 입이 아프게 떠들었더니 이제 겨우 보이기 시작한다.

그 많은 무덤을 파제킨 그 어떤 보고서에서도 나는 무덤이 죽은 사람이 사는 집이라는 정의를 만난 적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