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발해의 용원龍原이라는 이름 (1)

by 초야잠필 2022. 12. 26.
반응형

앞서 발해의 행정 구역 이름을 보면 발해인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 

 

 

발해 15부

하루종일 직장에서 바빴다. 이제 한숨 돌리고 장성 이야기를 계속 쓴다. 잠깐 이야기를 돌려 발해를 보자. 우리는 발해사에 대한 선입견이 있다. 발해는 시종일관 중국과 신라와 대립했고 군사

historylibrary.net

 

 

발해의 오경 중 동경용원부라는 곳이 있다. 5경 중 한 곳이 위치한 데다. 보통은 발해 건국자인 대조영 집안을 상경용천부가 있는 지역으로 생각하는 것 같은데, 필자가 보기에는 대조영 집안 세거지는 상경용천부가 아니라, 이곳 동경용원부 지역이다. 

어떻게 아느냐? 동경의 이름을 보면 짐작할수 있다. 龍原이라는 이름은 아무 데나 붙이는 게 아니다. 필자의 짐작이 맞다면, 대조영 집안은 두만강 하류 유역에 세거한 집안이다. 

작년 뉴스를 보면 중국에서 대조영의 초기 건국지인 동모산을 두만강 쪽에 바짝 붙여 비정하는 새로운 학설이 나왔다는데 필자의 짐작으로는 이 편이 더 합리적이 아닐까 한다. 

요약하면, 대조영 집안은 행정구역 이름으로 볼 때 두만강 쪽에 더 관련이 깊은 족속이었고 초기 건국지도 그곳 인근에 정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상경으로 천도한 것은 이곳이 세거지이기 때문이 아니라 전적으로 행정상 편의였을 것으로 본다. 

 

 

중국서 발해 건국 새 추정지 나와…"고구려 관련성 강화" 관측 | 연합뉴스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이 발해사 최대 쟁점 중 하나인 건국지점 동모산의 위치로 추정되는 새로운 지역을 찾았다며, 이 유적을 주...

www.yna.co.kr

 

 

발해 동모산 비정에 대한 중국 학계의 최근 논의

본고는 대조영이 698년 발해를 건국하였다는 동모산의 위치와 관련한 여러 견해와 최근 발굴조사를 통해동모산으로 부각된 투먼 마반촌산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동모산과 관련한 단서는 그리

www.kci.go.kr

최근 보고된 圖們市磨盤村山城.  성 자체는 금대의 동하국 남경성이라고 했는데, 가장 이른 시기의 유적은 대조영과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이곳이 동모산이라는 것이다.

 

 

金代東夏國南京城——圖們市磨盤村山城考古及發現

原標題:金代東夏國南京城   磨盤村山城遠眺(東北-西南)   第21段牆體解剖情況   2號建筑址三維影像   “監支納”印   磨盤村山城東城門   磨盤村山城北城門(南-北)   

jl.people.com.cn

위 산성의 위치는-. 

 

 

Mopan Village · 중국 지린 성 옌볜 조선족 자치주 투먼 시 邮政编码: 133001

중국 지린 성 옌볜 조선족 자치주 투먼 시 邮政编码: 133001

www.google.com

 

 

**** 편집자注 ****

 

龍原이란 글자 그대로는 용이 난 근원이라는 뜻이다. 그곳을 물로 간주할 적에는 原 대신에 源이라는 글자로 대신해 그 의미를 강화하기도 한다. 

 

필자는 바로 이 점을 지적한다. 용이 난 근원이 대조영 집단 발원지 말고 더 있겠느냐는 말이다. 경청할 주장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