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중국고고학] 전국戰國 초간楚簡 쏟아낸 호북湖北 형주荆州 진가저 묘지秦家咀墓地[2] 죽간 분류와 내용

by taeshik.kim 2024. 3. 29.
반응형
图9 M1093头龛内出土竹简揭取前状况、编号

 
주요 발견 主要发现


진가저秦家咀M1093 출토 전국 초간战国楚简은 이미 “출토 목칠기 보호 국가문물국 중점 과연기지出土木漆器保护国家文物局重点科研基地” 형주문물보호중심荆州文物保护中心에서 제1단계 실내 게취揭取와 보호를 완성했으니

보습保湿→검사상황检查状况→영상影像·회도绘图·문자기록→计算机正射影像绘图·편호编号→게취揭取(편호编号3910매枚)→영상影像→적외선촬영红外摄影(묵서墨书 자료 보존)→파리조방정玻璃条绑定→안편호존방按编号存放(图9-11).
현재는 홍외소묘红外扫描·석문释文·철합缀合 등의 작업이 진행 중이다. 
 

图10 M1093棺北侧出土竹简揭取前状况、编号
图11 秦家咀M1093出土战国楚简已在“出土木漆器保护国家文物局重点科研基地”荆州文物保护中心完成第一阶段室内揭取与保护

 
간문简文은 자체字体가 전국战国 초계楚系 간백문자简帛文字라, 필적으로 보건대 서수书手는 6명 이상이다.

간문 내용은 풍부해서 고대 전적典籍에 속하며 초보 감정을 통해 선진先秦시대 “서书”·“어语”·제자诸子·수학数学·의약医药·축목畜牧·문학文学·일서日书 등을 망라하는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상서尚书·여형吕刑》(전세본传世本에 근거해 이름 붙인다.) 

분량은 약 35지支. 내용은 전세본 《금문상서今文尚书》 중 《여형吕刑》과 기본이 일치하며 기술 내용은 서주西周 목왕穆王의 형제개혁刑制改革 명편名篇이다(图12). 
 

 
2.《제장후침진벌조가齐庄侯侵晋伐朝歌》(임시 이름[拟题])

죽간 뒷면 원래 번호 순서에 따르며 수량은 24지간支简이며 보존 상태가 좋다. 내용은 춘추시대 제齐 장후庄侯가 진국晋国을 공략하기 전날 저녁에 지은 서수지사誓师之辞다.

이 전역战役은 기원전 550년에 있었으니, 그에 관한 기술은 《좌전左传·양공襄公二十三年》과 《사기史记·제태공세가齐太公世家》와 청화간清华简 《계년系年》 等의 문헌에 이미 보인다.

간문简文 “제장후齐庄侯”는 역사에서 칭하기를 “제 장공齐庄公”이라 한다.

간문은 제군齊军의 시각을 반영하며 서사誓辞는 구어口语에 가깝고 더 자세하다.

추측컨대 이 본문은 당시 군중军中 실록에 의거해 완성됐을 것이다(图13). 
 

图13 《齐庄侯侵晋伐朝歌》

3.《숙어간진장평공叔鱼谏晋庄平公》(임시 제목拟题)

간수简数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내용은 춘추시대 진국晋国 대부大夫 숙어叔鱼가 진晋 장평공庄平公을 향해 진간进谏하는 일이다.

숙어叔鱼는 곧 양설부羊舌鲋다.

진晋 장평공庄平公은 역사에서는 “진晋 평공平公”이라 하며 “장평庄平”은 사적에슨 잃어버린 두 글자 시호라 역시 청화간清华简 《계년系年》에 보인다(图14). 
 

图14 《叔鱼谏晋庄平公》

 
4.《사왕오패四王五霸》(임시 이름暂名)

간수简数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내용은 유세游说 이야기인 듯하다.

간문简文은 우虞·夏·商·周 4대 제왕 사적事迹을 열거하면서 아울러 “오패五霸”와 그 보좌 재상들 이름을 열거한다(图15·16). 
 

图15  《四王五霸》-1
图15  《四王五霸》-1

 
5.《구구술九九术》(임시 제목拟题)

간수简数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승법구결乘法口诀, 구구단이다. 이런 구구단 자료인 《구구표九九表》는 앞서 이야진간里耶秦简에 보인다.(图17)
 

구구단

 
6. 《일서日书》 3종

저 중 한 종은 형제가 비교적 특수하다. 수량은 약 60지간支简이고 비교적 짧고 각 간简마다 간지干支의 길흉의기吉凶宜忌를 적는 한편, 세줄 가로 방향으로 주사朱砂로 분절한 흔적이 있다. 이런 현상은 고고발굴 출토 간독에서는 처음으로 보인다. (图18)。  
 

 
이 외에도 초보 감정을 통해 임시 이름을 부여한 것으로 《후문우원명后问于元明》이 있어, 그 간문简文 여러 번 “后乃又问於元明曰[임금이 다시 원명한테 묻기를]”이라든가 “元明答曰[원명이 답하기를]”과 같은 구절이 보이니 추측컨대 이 편은 문답식 정론政论이다.

《공자도진목공지사孔子道秦穆公之事》는 공자孔子와 제齐 경공景公의 대화록이라, 진 목공秦穆公 공손지公孙枝·백리해百里奚가 치국집정하고 외교 전개한 사적 등이 보인다. 

《제환공향우관중齐桓公问于管仲》과 《범민凡民》과 《군자君子》 등의 편篇은 치국이정治国理政과 관련이 있으며,

《병방病方》은 응당 실용 약방药方이라  “以酒酓(饮)之”라는 말이 자주 보인다. 《양마养马》는 양마养马 경험지담经验之谈이다. 

 
*** previous article *** 

 
[중국고고학] 전국戰國 초간楚簡 쏟아낸 호북湖北 형주荆州 진가저 묘지秦家咀墓地[1] 개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