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중국고고학] 전국戰國 초간楚簡 쏟아낸 호북湖北 형주荆州 진가저 묘지秦家咀墓地[3] 의의

by taeshik.kim 2024. 3. 29.
반응형

 
1. 진가저秦家咀 M1093 출토 전국초간战国楚简은 게취揭取 편호编号 3910매枚이며 예상 철합缀合 가능한 정간整简은 약 1200-1500매, 자수字数는 약 3만자라, 목전 단좌单座 묘장墓葬에서 출토한 초간楚简 수량으로는 최다이며 문자 또한 가장 많아 이는 근년래 호북湖北 내지 전국全国으로 중요한 초간楚简 발견이다. 

2. 진가저秦家咀 M1093 출토 전국초간战国楚简은 내용이 풍부하고 초보 점검 결과 선진시대 “书”류·“语”류·제자诸子·수학数学·의약医药·축생畜牧·문학文学·일서日书 등 여러 방면을 망라해 선진先秦시대 역사·문화·사상 등의 등의 연구에 진귀한 신자료를 제공하며, 중요한 고고연구·전적정리·문물보호·전시이용 등에 가치가 있다.


3.진가저 M1093 출토 战国楚简 중요문헌학 가치


(1)문헌 대조 교감의 신자료를 제공한다. 예컨대 비교적 완정한 《상서尚书·여형吕刑》 편이 있다. 이전에 형주荆州 하가대夏家台 전국초묘战国楚简에서 가장 먼저 출토한 《여형吕刑》은 훼손이 극심했다. 전세본 《묵자墨子·상현중尚贤中》·《의례礼记·치의缁衣》·상박간上博简 《치의缁衣》, 그리고 고고 발굴을 통해 출토한 형문荆门 곽점간郭店简 《치의缁衣》·형주荆州 조지간枣纸简 《시서지언诗书之言》 등에는 《여형吕刑》을 인용한 문구가 있다. 이번에 출토한 진가저秦家咀 초간楚简 《여형吕刑》은 전세본 교감에는 물론이고 저와 같은 저명한 문헌의 교정과 그들과의 영향 관계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  
 




(2)고사 기록이 자세하다. 예컨대 《제장후침진벌조가齐庄侯侵晋伐朝歌》와 《숙어간진장평공叔鱼谏晋庄平公》 두 편이 기록한 인물이나 사건은 모두 《좌전左传》이나 《사기史记》 등 전세문헌传世文献에 보이기는 하지만 간문简文이 묘사한 그것은 한층 한층 풍부해서 古史를 중건重建하고 증첨增添하는 신자료다. 


(3)고사古史가 기재한 신설을 제공한다. 예컨대 《사왕오패四王五霸》 간문简文의 “오패五霸”는 제 환공齐桓公·진晋 문공文公·초楚 문왕文王·월왕 구천越王勾践·오왕 합려吴王阖庐라 우리가 아는 것과 다르다.

개중 “楚文王,亓(其)相穴(鬻)拳”,“鬻拳”라는 말은 《좌전左传·장공庄公十九年》 및 《한서汉书·고금인표古今人表》에 보이지만 확실히 초楚 문왕文王의 신하이며, 이 편 작자는 확실히 초 문왕이 오패에 들어야 함을 인식하고 있으며 “초楚 장왕庄王”이라는 말이 잘못 쓰인 것이 아니다. 


(4)가장 이른 시기 승법구결乘法口诀 실물 《구구술九九术》가 발견됐다.

이전에 알려진 가장 이른 시기 승법구결乘法口诀 《구구표九九表》는 이야진간里耶秦简으로, 이번에 출토한 진가저秦家咀 초묘楚简 《구굴술九九术》은 그에 견주어 1세기 정도가 이르다. 
 




(5)고고발굴 죽간으로서는 처음으로 붉은색 란선栏线 《일서日书》가 있으니 이전에는 겨우 청화간清华简 《산표算表》에 보일 뿐이다. 


4. 진가저秦家咀 M1093 출토 전국초간战国楚简은 수장전적류 죽간随葬典籍类竹简을 연구하는 초묘楚墓다.  

묘주墓主 신분은 풍부한 자료를 제공한다. 1993년 이래 형문荆门 곽점초가郭店楚简 출토 전적류典籍类 죽간竹简 이래 묘주 신분과 관련한 연구는 학술계 가장 한한 문제 중 하나였다. 진가저 M1093 묘주는 비록 서인庶人(혹은 몰락지사没落之士)라지만 출토 초간 전적楚简典籍은 도리어 현지 알려진 수량 최다 내용이 가장 풍부한 것이다. 


*** previous article ***


[중국고고학] 전국戰國 초간楚簡 쏟아낸 호북湖北 형주荆州 진가저 묘지秦家咀墓地[2] 죽간 분류

주요 발견 主要发现 진가저秦家咀M1093 출토 전국 초간战国楚简은 이미 “출토 목칠기 보호 국가문물국 중점 과연기지出土木漆器保护国家文物局重点科研基地” 형주문물보호중심荆州文物保护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