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충북대학교역사관] 충북대학교 인연이 하나라도 있다면 무조건 다녀 오시길!

by 여송은 2022. 7. 24.
반응형

‘충북대학교역사관’에 다녀왔습니다.
올해 개교 70주년을 맞아 3월 8일 충북대학교 역사관을  새롭게 개관했습니다.

충북대학교역사관

제2본관

충북대학교역사관 건물에 대하여 말씀드리자면, 충북대학교에서 가장 오랜 된 건물로(N19동) 1956년 12월 제2본관으로 준공되었습니다.

제2본관은 과거 강의동, 법과대학, 생활과학대학 등으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충북대학교역사관 건물


현재는 충북대학교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실, 북카페, 교육 공간 등으로 학생들을 위하여 다시 활용되고 있습니다.

충북다학교역사관 전시실 입구

전시실 인트로 영상


전시실에 들어가자마자 총장님이 학생들과 학교 홍보를 위해 춤을 추고 랩을 하는 영상이 나오는데, 한참을 보고 웃었습니다. “라떼는 말이야~~~~~”

아 정말 재밌어요!ㅋㅋㅋ
다큐같은 진지한 내용도 좋지만,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이런 영상도 참 좋아요!



그럼 사진으로 어떤 자료들이 전시되었는지 같이 볼까요?

천장에서 장엄하게 내려오는 충북대학교 깃발

전시실 전경

과거 학교•학생들 모습이 담긴 사진

충북대학교 정문의 역사

과거 학교에서 사용하였던 전자기기
OMR카드와 판독기기?

자석식 시외교환기

합격통지서(1985년도, 김영관)

교수님…?!

충북대학교 학생증(김영관)

수험표(1985년도)


1985년도, 대학교 1학년 당시 김영관교수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와…! 어떻게 수험표, 합격통지서 같은 자료를 다 보관하고 계셨을까요. 덕분에 그 당시 귀한 자료를 볼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충북대학교역사관 디오라마


사실 제가 이렇게 충북대학교역사관에 대하여 이야기 하지만, 제 모교가 충북대학교는 아닙니다.

정처없이 떠돌아 다녔기에 모교에 대한 개념도 없고, 모교에 대한 애틋함도 희미하지만, (망나니 같은)저를 품어 준 학교이기에 감사한 마음이 큰 곳 중 하나입니다.

여하튼!
충북대학교와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으신 분들은(하나라도 관련이 있으신 분들은) 무조건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저는 1980년대 대학생활을 해보지 못했기에 당시 추억은 당연히 없지만, 그시절 대학생활을 하셨던 분들이라면, 더욱이 충북대학교에서 학교생활을 하셨던 분들이라면 추억에 방울방울 잠기실 듯 합니다.

즐겁게 관람한 관람자로서 또 현재 소속 학생으로서, 당시를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멋진 기억저장소를 만들어준 충북대학교 그리고 박물관팀, 관여하였던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도 지금과 미래를 담아 학생들과 함께하는 충북대학교역사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충북대학교역사관 제1본관 영상 링크


충북대학교 역사관
충북 청주시 서원구 충대로 1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역사관 : 네이버

방문자리뷰 15 · 블로그리뷰 1

m.plac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