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년 전 마야 제단 문양 분석, 반론도 만만찮아
마야인들은 약 1,300년 전 제단altar에서 "수화sign language"를 사용했으며, 이러한 손 모양이 마야 장주기력Maya Long Count Calendar의 중요한 날짜를 나타낼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제가 아는 한, 이 문서는 손 신호hand signs를 사용한 다른 종류의 문자와 동등한, 실제로 명확하게 정의된 문자가 존재함을 입증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문서입니다."
덴버 메트로폴리탄 주립대학교 언어 인류학자이자 연구 저자인 리치 샌도발Rich Sandoval은 라이브 사이언스에 이렇게 말했다.
"저를 비롯한 다른 연구자들은 이러한 손 신호 관습이 수화sign language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모두가 산도발 해석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며, 한 전문가는 이를 "믿기 어렵다"고 평했다.
3월 8일 학술지 언어학회 회보(Transactions of the Philological Society)에 발표된 이 연구에서 산도발은 온두라스 고고학 유적인 코판Copán에서 발견된 8세기 후반 직사각형 마야 석조 제단인 '알타르 Q(Altar Q)'를 분석했다.
정교하게 조각된 알타르 Q 네 면에는 총 16명 코판 통치자가 묘사되어 있으며, 각 통치자는 특정한 손 모양을 하고 있고 상형 문자도 새겨져 있다.
연구자들은 1800년대 중반부터 알타르 Q를 연구했으며, 자신의 연구에서 이를 "고대 메소아메리카에서 가장 유서 깊은 유물 중 하나"라고 칭한 산도발은 이제 통치자들 손 모양을 살펴보면 이 고전기(서기 250년에서 900년) 석조 조각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고 기술했다.
실제로 그는 마야 예술의 많은 부분에서 통치자의 손 모양이 특정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마야] 상형문자를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곳에는 인물이 있습니다. 종종 가운데에 적어도 하나, 때로는 여러 명 인물이 매우 독특한 손 모양을 잡고 있죠."
샌도발은 라이브 사이언스에 음성 메모를 통해 이렇게 말했다.
"그래서 저는 이 손 모양을 매우 구체적인 의미를 지닌 손 모양이라고 해석했습니다."
그의 해석에 따르면 고전기 멕시코 남부와 중앙아메리카 일부 지역에서 번성한 마야 문명은 두 가지 문자를 사용하는 문자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전에는 많은 연구자가 상형 문자만 마야 문자 체계의 유일한 문자라고 생각했다"고 그는 말했다.
샌도발은 그의 연구에 따르면 "마야 문자 체계에는 두 가지 문자가 있다"고 덧붙이며 "따라서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고 덧붙였다.
마야 문자 체계
알려진 마야 문자 체계는 단어와 음절을 나타내는 1,000개가 넘는 상형 문자로 구성되며, 그중 많은 문자는 아직 해독되지 않았거나 제대로 이해되지 않았다.
제단 Q에는 상형 문자와 수화가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샌도발은 이를 일종의 로제타 스톤, 즉 고대 이집트 법령을 세 가지 고대 문자로 번역한 것으로 사용했다.
그러나 샌도발은 로제타 스톤과 달리 제단 Q의 손 모양은 상형 문자와 다른 유형의 정보를 전달하며, 이는 서로의 번역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연구에 따르면, 제단 Q의 동·서·남·북면, 즉 패널에 있는 손 모양은 9.0.2.0.0(437년 11월 27일), 9.19.10.0.0(820년 4월 30일), 9.16.13.12.0(764년 10월 21일), 그리고 9.17.5.0.15(776년 1월 7일) 날짜를 나타낸다.
이 날짜들을 이해하려면 장기 카운트 달력Long Count Calendar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 카운트 달력의 날짜는 마침표로 구분된 다섯 개 "블록"으로 표시된다.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이 블록들은 b'ak'tun, k'atun, tun, uinal, k'in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장주기Long Count 연대 9.19.10.0.0은 9개 바크툰b'ak'tun, 19개 카툰k'atun, 10개 툰tun, 0개 위날uinal, 0개 킨k'in을 나타낸다.
1킨k'in은 1일, 1위날uinal은 20개 킨k'in 또는 20일, 1툰tun은 18개의 위날uinal이며, 1카툰k'atun은 20개 툰tun이고, 1바크툰b'ak'tun은 20개 카툰k'atun 또는 144,000일이다.
마야인들은 13개 바크툰(13.0.0.0.0)이 하나의 완전한 창조 주기를 이룬다고 믿었다.
2012년 12월 21일은 기원전 3114년 8월 13일에 시작된 주기의 끝을 알렸다.
제단 Q의 상형문자는 64일간의 의식을 묘사하며, 장기 카운트 달력Long Count Calendar을 사용했음을 암시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었다.
이 의식의 시작일은 특정 기간의 끝, 즉 최소 두 개의 0으로 끝나는 장기 카운트 날짜와 일치하며, 이는 달력에서 중요한 단계를 나타낸다.
전문가들이 이전에 지적했듯이 이 상형문자는 코판 왕조가 대략 아홉 번째 박툰Bak'tun의 시작과 끝에 시작되고 끝났음을 나타내며, 이는 장기 카운트 달력을 다시 한번 암시한다.
그러나 샌도발은 특이한 점을 강조했다. 제단 상형문자 어디에도 장기 카운트 달력 날짜가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있지 않았는데, 이는 마야 왕실 문서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손 모양 자체에 대해 이 인류학자는 16명 통치자가 자유롭게 손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에 주목했다. (대부분은 다른 손에 무언가를 쥐고 있었다.)
16개 손 모양을 상형문자와 비교함으로써 그는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을 발견했다.
두 개 서로 다른 손 모양이 숫자 0의 알려진 상형문자 변형처럼 보인다는 점, 그리고 다른 손 모양에 대한 분포 패턴이 장기 카운트 기간의 마지막 날짜에 있는 0의 분포 패턴과 유사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산도발은 두 손 모양이 0을 나타내고 16개 손 모양이 9번째 박툰에 해당하는 네 개 장기 카운트 날짜를 구성한다고 가정했다.
그는 연구에서 "이는 각 패널 손 모양이 장기 카운트 날짜의 K'atun, Tun, Winal(uinal의 다른 철자) 및 K'in 값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기술했다.
바크툰의 가치에 대해, 산도발은 각 패널 윗부분 테두리와 네 통치자 머리가 이를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이는 막대와 점의 조합으로, 마치 거꾸로 된 상형문자 9를 연상케 한다.
연구에 따르면, 숫자 9와 거꾸로 된 측면은 모두 죽음과 마야 지하 세계와 관련이 있다.
모든 것을 하나로 묶다
이 시점에서 산도발은 상형문자로 돌아갔는데, 여기에는 더 짧은 시간 주기를 다루는 또 다른 마야 달력 체계인 캘린더 라운드Calendar Round로 기록된 날짜가 포함되어 있었다.
그는 놀랍게도 숫자 16이 널리 퍼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첫 번째와 마지막 통치자의 왕위 등극과 죽음에 대한 캘린더 라운드의 계수는 각각 16이 된다.
"16은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숫자"라고 산도발은 설명했다.
달력 날짜에 대한 추가적인 힌트로는 근처 기념비적인 텍스트와의 방향적 연관성, 그리고 각 날짜가 지하 세계와 연결되어야 한다는 가정 등이 있었다.
궁극적으로 그는 각각의 긴 달력 날짜를 중요한 사건이나 상황과 연결했다.
동쪽 패널은 첫 번째 통치자의 사망일, 서쪽 패널은 마지막 통치자의 사망일, 남쪽 패널 날짜는 16번째 통치자의 수호신과 관련이 있으며, 북쪽 패널 날짜는 제단 Q의 64일 의식 시작 후 16일 후다.
"제가 이 부분에서 초기 해석에 확신을 갖고, 심사위원들에게도 설득력 있게 다가간 이유는 서로 독립적인 여러 증거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 같은 결과를 뒷받침하기 때문이다"고 샌도발은 설명했다.
"각각으로는 다소 약해 보이지만, 함께 모이면 매우 강력한 뒷받침이 된다"고 그는 덧붙였다.
"관찰 결과는 서로 의존적이지 않기 때문에 검증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믿기 어려운" 발견
마야 문자 체계는 엄청나게 복잡하다. 텍스트와 그림 디자인을 사용하여 두 가지 문자를 통합한다고 샌도발은 말하며, "세계에서 유일한 체계"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전에 현재 와이오밍, 콜로라도, 네브래스카, 캔자스에 뿌리를 둔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인 아라파호Arapaho 족 화자들이 수화와 언어를 어떻게 혼합했는지 연구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의 결론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앨라배마 대학교 마야 비문학 전문 인류학 고고학자 알렉상드르 토코비나인Alexandre Tokovinine은 라이브 사이언스에 "매우 믿기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시각적 데이터와 텍스트 데이터는 저자의 가설에 맞춰 조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샌도발은 자신의 부분적인 해독이 향후 해독 작업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NEWS & 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포털로 접근하는 에트루리아 돌방 무덤 (0) | 2025.09.19 |
---|---|
초기 인류는 터키에서 유럽 본토까지 걸어갔을 가능성 제기 (1) | 2025.09.19 |
물러난 글렌 로리 뉴욕 현대미술관장 "박물관은 다원주의 쟁취 위해 계속 싸워야" (0) | 2025.09.19 |
구석기 석등 남긴 스페인 라 필레타 동굴, 이젠 3D LiDAR로 속내를 비추다 (1) | 2025.09.19 |
로마 베네치아 광장서 15세기 종교 건축 다짐 의식 교황 메달 발견 (0) | 2025.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