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고대 이집트의 풍뎅이 미라

by taeshik.kim 2018. 11. 12.
반응형

어제다. 우리 공장 국제뉴스부 기사 중 하나로 '이집트 사카라 고대무덤서 고양이·풍뎅이 미라 다수 발굴'이라는 제하 기사가 나갔으니, 영국 일간 《가디언》을 인용한 그 내용을 보건대, 이집트 수도 카이로 남부 사카라 유적에서 고대 이집트 제5왕조 시대(기원전 2천498년∼기원전 2천345년) 에 속한다고 추정되는 무덤 7개를 새로 발굴한 결과 개중 3곳은 고양이들을 위한 무덤으로 드러났다고 한다. 이들 무덤은 정면과 출입문이 온전히 보존된 상태다. 관련 사진 및 동영상 등을 보니 석실분이다. 

'고양이 무덤'에서는 표면을 도금한 목재 고양이 조각상 100점과 고대 이집트 고양이 여신인 '바스텟'에게 바친 고양이 모양 청동상 한 점도 미라들과 함께 발견됐다고 한다. 


신화통신 보도 풍뎅이 미라 사진


지난 4월에 시작한 이번 발굴이 특히 주목을 끈 까닭은 풍뎅이 미라 3점이 수습됐다는 대목이다. 발굴을 이끈 모스타파 와지리 이집트 최고유물위원회 위원장에 의하면 사카라 지역에서 풍뎅이 미라는 처음이라고 한다. 풍뎅이 미라 2점은 둥근 뚜껑이 덮인 직사각형 모양석회석 소재 관(棺) 안에서 있었고, 그 관 표면(사진으로 보면 뚜껑)에는 풍뎅이 3마리를 검은색으로 그려놓았다. 다른 풍뎅이 미라는 이보다 작은 하나의 관 속에 담긴 상태였다. 

이번 발굴에서는 사자, 소, 매 등 도금한 동물 목상(木像)과 항아리, 고대 필기도구, 파피루스로 만든 바구니도 수습됐다는 것이다. 

'Ancient Egyptian tombs yield rare find of mummified scarab beetles'라는 제하 사카라(SAQQARA) 發 로이터 통신 보도를 보니, 미라화한 풍뎅이(mummified beetles)는 카카라 고대 공동묘지 우세르카프 왕(the King Userkaf) 피라미드 지구 한쪽 귀퉁이서 발견된 무덤에서 발굴됐다. 문이 봉쇄된 채로 발견된 다른 한 무덤은 고왕국 제5대 왕조(the Fifth Dynasty of the Old Kingdom) 시대에 조성했으며 도굴 피해를 보지 않았다는 점이 비상히 관심을 끌었다. 이 무덤은 조만간 개봉할 계획이다. 

이번 발굴 지역인 사카라는 고왕국시대 2천년 이상 이집트 수도인 멤피스(Memphis)의 공동묘지 구역이다. 

커다란 두 마리 풍뎅이는 천(linen)으로 싼 상태로, 보존 상태는 매우 좋다. 이것이 발견된 대리석 석관(limestone sarcophagus)은 궁륭형에다가 장식이 있는 뚜껑을 갖추었다. 다른 풍뎅이 미라들은 이보다는 좀 더 작은 석관에서 발견됐다. 

이런 외신 혹은 그것을 인용한 보도만으로 토대로는 정확한 발굴 사정을 알기는 어렵다. 

외신을 통해 배포한 관련 사진들 말고도, 우리 공장 카이로 주재 노재현 특파원이 직접 현장 가서 찍어 발행한 사진도 있어, 조금전 카톡으로 그와 직접 연락을 취한 바, 현장을 다녀왔다고 한다. 이곳 특파원 부임 10개원가량 된 그가 이집트 정부 초청으로 고고학 발굴현장을 간 것이 처음이라 하거니와, 노 기자는 국내에서 문화재 취재 경험이 없어 본인도 그렇게 말하듯이 조금은 헤맨 듯하다. 이럴 줄 알았으면, 문화부에서 발굴 취재 경험을 쌓고 갔음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본다. 

아래 사진이 노 기자가 직접 현장에서 가서 찍은 사진인데 이것만 보면, 풍뎅이 미라는 두 석관에서 나왔다. 그 석관 외양을 보면 하나는 장방형이요, 다른 하나는 정방형이거니와, 이 정방형은 아마도 뚜껑이 있었을 법한데, 사진이 담지 않았을 공산이 크다. 그런 점에서 저 첫번째 신화통신 보도사진을 보면 그런 정황이 명백히 드러난다. 

저 두 석관 중 장방형을 보면 속에 풍뎅이가 그득이라, 수백 마리가 될 성 싶다. 이 장방형 석관 뚜껑을 보면 그 위에다가 풍뎅이 3마리를 그려놓았으니, 이는 아마도 이 석관이 풍뎅이 보관용임을 표시한 것이리다. 정방형 상대적으로 작은 석관은 뚜껑 모양으로는 알 수 없지만, 측면에 큼지막한 풍뎅이 사진을 그려놓았고, 그 오른편 천에 놓인 풍뎅이는 틀림없이 이 안에서 끄집어 냈으리라. 



무덤 안 사정은 앞에서 링크한 관련 동영상을 눌러보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