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국립공주박물관] 무령왕릉 발굴 / 사진전시

by 여송은 2022. 6. 26.
반응형


국립공주박물관은 소리없이 가끔씩 들르는 곳이다.

저번 방문했을 때는 일행들과 왔기에 정신없이 보고 돌아갔는데, 오늘은 마음 먹고 천천히 둘러 보았다. 주말이라 그런지 관람객이 꽤 있었고, 특히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관람객이 많이 보였다.

가족들과 박물관 나들이라니~! 멋진 가족이다!

무령왕릉 발굴 사진 전시 / 웅진백제실


문화유산 그리고 사람은 최근 관심있는 주제이다.

그래서 한 켠에 전시되어 있는 “무령왕릉 발굴” 사진전시가 눈에 들어왔다.

무령왕릉에서 발굴된 그 어마어마한 유물을 보는 것도 당연히 즐겁고 경이롭지만, 그 순간에 있었던 관여하였던 ‘사람’과 관련한 전시를 보는 것 또한 흥미롭다.


무령왕릉 발굴 당시 사진 자료를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사진 하나하나에서 그 순간의 급박함과 혼란함이 느껴졌다.

무령왕과 왕비 무덤의 발견이라니!!!
설렘, 기대, 두려움, 급박함, 중압감, 혼란함!


사실 지난 공주박물관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기념” 특별전에서 내가 기대했던 바는 어마어마한 발굴과 그리고 관여했던 사람의 이야기 였다.

기존 상설전시실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 같은 특별전시에 실망했었지만, 또 돌이켜 보면 기획자 의도를 관람객이 모두 이해 할 수 는 없는 노릇이니 다른 의중이 있었을 것으로 본다.



유적과 유물 그리고 그 뒤에 가려진 사람들의 이야기.

비단 무령왕릉 발굴 전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지금 내가 있는 조직에서도 발굴조사기관에 속한 사람들에 주목하려고 한다. 힘든 점은 무엇인지, 즐거운 점은 무엇인지, 무엇을 생각하는 지 등.

이야기를 듣고 문제점을 같이 고민하고, 지원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또한, 나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언젠가는 현장에 계신 분들의 이야기를 엮어 전시든 만화든 도록이든 무엇으로라도 보여 드리는 게 나의 목표 중 하나이다. 그날이 올런 지.

말이 길어졌다.

국립공주박물관에 가신 다면, 상설전시실 화려한 유물 옆으로 전시되어 있는 흑백의 발굴사진에도 한번 즘 눈길을 주시기 바란다.


국립공주박물관
충남 공주시 관광단지길 34 국립공주박물관

국립공주박물관 : 네이버

방문자리뷰 218 · 블로그리뷰 1,195

m.plac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