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sites to know

마야 발굴은 이곳으로, 멕시코 INAH 국립인류학역사연구소

by taeshik.kim 2021. 10. 23.
반응형

https://www.inah.gob.mx/

 

Bienvenidos al INAH

 

www.inah.gob.mx


본부는 멕시코시티에 있으니, 본래 이곳은 the Palace of the Marqués del Apartado 라, 왕궁을 개조한 것인가 보다.

풀네임이 Instituto Nacional de Antropología e Historia 라, INAHN 라는 약어는 이에 대한 것이며, 그에 대응하는 영어는 National Institute of Anthropology and History 이니, 국립인류학역사연구소라, 다만 이리 되면 어느 내셔널인지가 드러나지 아니하니

멕시코 외곽에서 부를 적에는 Mexican National Institute of Anthropology and History 혹은 National Institute of Anthropology and History (in) Mexico 같은 말로 표현해 주어야 한다.

멕시코 연방정부 기관으로 그 출발은 1939년, 하는 일은 멕시코 국경 내에서 일어나는 고고학 인류학 역사학 고화석학 관련 연구 research와 보존 preservation과 보호 protection와 홍보 promotion 전반이니, 우리로 치면 국립문화재연구소 정도에 해당하거니와, 그보다는 더 넓은 것이 아닌가 해서 문화재청과 국립박물관 업무를 합친 것이 아닌가 한다.

INAH 본부, 위키에서 


이 기관이 생김으로써 멕시코는 체계적인 문화재 연구보존길을 연다.

멕시코 문화재 정책에서 유의할 점은 미술과 문학분야에 대해서도 저와 같은 전담기구를 두어 펼친다는 점이니, 그런 일을 하는 곳이 Instituto Nacional de Bellas Artes y Literatura, 약칭 INBAL 이라는 데라 영어로는 National Institute of Fine Arts and Literature, 국립미술문학연구소 정도로 옮기면 될 성 싶다.

두 기관이 우리가 말하는 문화재 분야를 전담하는 곳이다.
INAH의 경우, 그것이 커버하는 범위는 첫째 고고학 archaeological 이라 선사시대에 해당하는 스페인 정복 이전과 고생물학 paleontological 분야이며, 두번째가 역사시대 historical 이니, 스페인 정복 이후 16~19세기에 걸치는 시대다.

20세기 이후는 특이하게도 INBAL가 전담한다. 예술적 가치가 있는 건축물이나 기념물로 규정된 유산들을 관리한다. 이를 위해 우리의 문화재위원회에 해당하는 기구도 두는 모양이다.

보존가치가 있는 기념물은 the Registro Público de Monumentos y Zonas Arqueológicos e Históricos 라는 목록이 있어 거기다 집어넣는데, Public Register of Archeological and Historic Monuments and Zones 정도가 영어 번역이라 한다.

기념물과 기념물구역의 공공 목록 정도로 봐얄 성 싶다. 문화재 제도를 연구하는 친구들은 이 멕시코 제도를 주목해얄 성 싶다.

INAH는 모세혈관 조직을 운영한다. 이 지방조직은 7개 National Coordination Offices와 31개 Regional Centers로 구성된단다. 국립지방문화재연구소인 셈이다.

이 조직이 관리하는 유적은 16~19세기 기념물만 11만 곳에 달하며 그 이전, 그러니까 스페인 정복 이전 고고학 유적은 20만 곳으로 추정되는 곳 중 2만9천 곳에 달한다. 개중 115곳이 일반에 개방 중이다.

INAH는 산하에 박물관도 운영한다. 이걸 보면 한국도 국립박물관은 시급히 통합해야 한다. 어찌 따로 논단 말인가?

저 홈피를 보니, 내가 미처 확인하지 못했는지는 모르지만, 영어 서비스를 본격으로 하지는 않는 듯하다. 다만 요샌 자동번역이 잘된 상태이며, 특히 영어 스페인어는 그 정확성이 90% 이상이니, 자동번역을 돌리면 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거의 온전히 파악할 수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저 홈피를 보면 아래가 있어 우리의 보도자료 묶음이다.

https://www.inah.gob.mx/boletines

 

Boletines

 

www.inah.gob.mx


마야문명과 관련하는 모든 발굴은 저곳이 통제한다고 보면 대과가 없다.

 

#멕시코고고학 #멕시코고고학발굴 #멕시코고고학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