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진 시황제 무덤을 장식한 제1급 신하의 무덤

by taeshik.kim 2024. 3. 27.
반응형

진 시황제 능 주변 딸린 무덤에서 출현한 각종 수레
 

진 시황제 능 주변 딸린 무덤에서 출현한 각종 수레

진시황제능박물원이 최근 진시황제능秦始皇帝陵 1호 배장묘陪葬墓 최신 조사결과를 발표했으니, 그 묘 주인공은 신분이 극히 높아 시황제 치하 진秦 제국 제1급 배장묘陪葬墓임을 알 수 있었다

historylibrary.net

 
이 발굴 소식은 앞서 저와 같이 전한 적 있으니, 마침 저와 관련한 좀 더 상세한 정보가 공개됐으니,

2023년도 중국 고고학 10대 신발견 후보로 조사단이 저걸 제출한 모양이지만, 그에 들지는 못했으니, 그 제출 서류를 정리한다. 

앞서 전한 내용과 크게 다른 데는 없고, 좀 더 자세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진시황제릉박물관秦始皇帝陵博物院이 시황제릉 서쪽에 대한 조사 결과 드러난 딸린묘 배장묘陪葬墓 중 능원 서쪽 440m 지점에 위치하는 1호묘를 발굴했으니

공중에서 내려다 본 묘광墓壙은 中자 모양이며 남북 장축이라 남쪽과 북쪽에 묘도墓道를 마련하고 묘실墓室을 중앙에 비채했으니 전체 길이 약 100m, 깊이 15.6m, 면적 약 1천900㎡다.



묘도 양쪽에 3좌 배장갱陪葬坑이 있다. 전체 묘역은 환구壕沟와 고하도古河道가 에워싸고 독립 묘원墓园을 만들고 있다. 

묘실은 장방형이라 위쪽 기준 남북길이 29m, 동서 너비 28m이며 묘실 바닥 기준으로는 남북 12m, 동서 9.6m에 깊이는 15.6m다.





묘벽墓壁은 3층 대계台阶와 2층 대台로 되어 있다. 묘실에는 목탄이 대량으로 발견된다. 묘 위에는 일찍이 봉토封土가 있었다고 보인다.

묘실에는 대량의 숯이 있고 중앙 지점은 심하게 부패되어 붕괴되어 유물층은 20-40센티미터 두께로 덮였다.

관곽棺槨은 각각 두 개였다.

인골은 보존상태가 매우 좋지 않다. 머리는 남쪽을 향해 두었으며 직지장直肢葬이다. 



묘에서는 대량의 도기陶器、동기铜器、옥기玉器、철기铁器 및 금은순지金银质地의 소형 명기明器가 나왔다.

도기陶器로는 茧形壶、缶、罐、豆、盆 등이 있다.




청동기青铜器로는 정鼎、두豆、방钫、호壶、반盘、증甑、등灯 및 편종编钟、금진琴轸 등이 있다.

옥기로는 옥규玉圭、옥벽玉璧 等이 있다.

병기兵器로는 철검铁剑、철갑铁甲、동노기铜弩机、동과铜戈 등이 있다.

명기明器로는 금은 낙타金银骆驼、무유용舞袖俑、취주용吹奏俑、마용马俑、기마용骑马俑、렵견猎犬、은합银盒、옥정玉鼎 등이 있다.

기타 금대구金带钩와 수량이 비교적 많은 동반량铜半两이 있다. 





북묘도北墓道는 묘실로 갈수록 낮아지며 주묘도主墓道다.

청리清理 중에 1량4륜辆四轮 독주목거独辀木车가 비교적 온전한 상태로 발견됐다.





목거木车 총 길이는 약 7.2m이며 그 위로 방형 붉은색 거개车盖를 얹었으니 동서 너비 2.6m이며 남북 길이 4.2m인데 거개车盖 아래쪽에는 장방형 거여车舆가 있어 그 위로는 곡척형曲尺形·원주형圆柱形 동구건铜构件이 있다.

거여车舆 양쪽에는 도합 4개 거륜车轮이 있고 그에 붙어서 대형 동순거고铜质车軎가 있다. 거형车衡과 거원車辕은 十자 모양으로 서로 교차하며 衡 위로는 车轭이 있다.





남묘도南墓道는 묘실墓室 정상부를 향한다. 

보존을 위해 관곽과 사륜 독주거는 전체 떠서 수습했다.

삼좌三座 배장갱陪葬坑은 모두 남북 장축이며 장방형长方形 목곽식木椁式 결구结构라,

배장갱 P1과 P2는 상대적으로 작고 대소 모두 8.3﹡5.5-4.2m,9﹡6-4m 크기이며, 배장갱 P3는 면적이 가장 커서 27﹡5-2m에 안에는 도굴갱이 많다. 

P1、P2는 각각 사거가독주목거四马驾独辀木车 1辆을 매장했고, P1에서는 그 외에도 完整한 犬骨 1具랑 少量 青铜 车马器가 수습됐다.
 

춤추는 금인金人



P2 거마车马는 보존 상태가 기본적으로는 완정하며 马勒佩戴齐备와 기타 마륵马勒、개궁모盖弓帽、辖軎、弩辄、각주식角柱饰 등 거마기车马器와 채회彩绘 흔적이 있다.

P3는 도굴이 심해 출토품은 5组 거마车马(양거羊车 포함)다.

제1조와 제3조는 양마가两马驾 독주独輈 목거木车이며, 제2조는 5마가馬驾 쌍원双辕 목거木车이고, 제4조는 사마가四马驾 독주独辀 목거木车다. 말 머리는 북쪽을 향하며 车는 말 뒤에 있다.
 

금공품



상원거双辕车는 잔존 길이 약 5.6m, 车 앞에서 끄는 다섯 말은 두 줄로 늘어서 앞이 두 마리 뒤가 세 마리라, 뒷열 중앙을 차지하는 말 좌우로는 각각 목질木质 거원车辕 하나가 있고 그 위에 대칭 분포하는 동배铜环가 있다. 

车马 뒤에 기타 六羊이 있어 1줄로 병렬하고 몸에는 驾马할 때 쓰는 铜节约、带扣、铜环 等과 같은 青铜 马具를 걸쳤으나 车는 이미 훼손됐다.

갱 안에서 발견된 유물 중 주요한 것으로는 车马器와 동분铜盆、철부铁斧、철정铁铤, 동촉铜镞 등이 있다. 
 

낙타랑 개?



1호묘는 보존상태가 비교적 좋고 출토기물은 종류가 풍부하고 수량이 많고 등급이 높아 진대秦代 상층 귀족의 생활 양상을 온축해서 반영한다.

개중에서도 출토 철개갑铁铠甲은 진인秦人이 철갑铁甲을 사용한 가장 이른 실례가 되며 “악부乐府” 명문은 고고 발굴을 통해 확인한 첫 사례로서 秦代에 이미 악부乐府라는 기구를 설치했음을 증명한다.

금식패金饰牌、금대구金带钩는중원지구中原地区와 주변 문화가 교류융합했음을 실증한다. 금은 낙타骆驼가 대표하는 금속제 용俑은 가장 큰 특징이라 이는 진대秦代 예술 걸작품일 뿐만 아니라 동서문화교류의 실증이다. 

사륜독주거四轮独辀车는 목전 고고 발견한 무덤에 매장한 사륜거四轮车 유일한 실물로, 초보 판단이기는 하지만 관구棺柩 하장下葬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보며 관구棺柩를 운송한 재구거载柩车로 추정되어 진한秦汉 시대 상장丧葬 용거用车에 독보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채회



배장갱陪葬坑에서 출토한 거마车马는 형식과 형제形制가 부동不同하여 묘주墓主가 생전에 출행出行한 성황盛况을 증명하며 진秦 시대 배장거마陪葬车马 형제形制와 조합组合의 신변화新变化와 신형식新形式을 보여주었으니 이는 중국 거제车制 변혁과 발전 연변演变 과정의 극히 중요한 실물자료라 하겠다. 

1호묘는 秦 始皇帝陵에 종속하는 특징이 현저하며 능묘帝陵 정체整体 규제规划 계획과 밀접히 연관하며, 시대는 전국战国 만기晚期에서 秦에 이르며, 묘주墓主는 등급이 높아 제릉帝陵 규제规制 아래서의 “제국帝国 제1 배장묘陪葬墓”가 된다.

이는 작금 발굴한 진대秦代 규모 최대, 등급 최고, 보존 최완정한 대형 묘장墓葬으로 진 시황제능구陵区 묘장墓葬의 새로운 유형을 보탰으며 진 시황제릉秦始皇帝陵 배장묘의 새로운 공백을 메꿨다. 
 

마노를 박았나?



1호묘는 시황제릉 내지는 중국 고대 능묘陵墓 고고考古 또 하나의 중요 발견이며, “집중 공묘제集中公墓制”의 소멸을 보여주는 한편 “독립独立 능원제陵园制”의 형성과 확립을 분명해 보여주며, 중국 고대 중앙집권제도가 혈연정치를 지나서 지연정치地缘政治로 향하는 거대 역사변혁을 반영하는 까닭에, 이는 중국 고대 능묘제도陵墓制度 형성과 연변演变을 연구하는 중요 자료가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8-q3cfy4xsU 

 
https://www.bilibili.com/video/BV1fe411Y7B5/

极其罕见!秦始皇帝陵陪葬墓重磅发现!_哔哩哔哩_bilibili

极其罕见!秦始皇帝陵陪葬墓重磅发现!

www.bilibili.com

 
 
이상은 아래에 의한다. 
 
 十大考古终评项目|大秦帝国第一陪葬墓——陕西西安秦始皇帝陵C区1号墓

十大考古终评项目|大秦帝国第一陪葬墓——陕西西安秦始皇帝陵C区1号墓

mp.weixin.qq.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