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로 앞에서 인도에서 로마 제국과의 무역 기지 혹은 그 방향 표지판으로서는 미로 유적이 발굴됐다는 소식을 타전했거니와, 검출하면 이런 보도가 간간이 인도발로 나왔으니, 개중 하나로 2015년 보도 하나를 본다.
인도에서 발견된 2천 년 된 미로, 기원전 1200년 무렵 그리스 미로와 동일한 문양 보여줘
(2015년 8월 7일) 고고학자들이 인도에서 2천 년 된 미로를 발굴했는데, 이 미로는 기원전 1200년경 그리스 필로스Pylos에서 출토된 점토판에 새긴 미로와 유사한 문양이다.
타임스 오브 인디아에 따르면, 가로세로 각각 17미터 크기 이 정사각형 미로는 폴라치Pollachi 인근 게디메두Gedimedu에서 발견되었으며, 티루푸르Tirupur에 있는 베라라젠드란 고고학 및 역사 연구센터Verarajendran Archaeological and Historical Research Centre 연구원들이 발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유적은 팔라카드 협곡Palakkad Gap에서 알라간쿨람Alagankulam으로 이어지는 고대 동해안 무역로에 위치한다.
지역 주민들은 미로 위에 사원을 지었지만, 고고학자들은 추가 발굴 및 연구를 위해 주민들에게 사원을 철거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연구팀의 책임자인 S. 라비쿠마르S. Ravikumar는 타임스 오브 인디아와의 인터뷰에서 "미로는 입구에서 목적지까지 반드시 이어지는 하나의 길로 이루어져 있다.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올바른 길로 걸어가야 한다. 일곱 개 길을 모두 올바르게 걸은 사람은 소원을 이룰 수 있다고 믿어진다"고 말했다.
다른 연구원으로는 K. 포누사미Ponnusamy, S. 벨루사미Velusamy, S. 사타시밤Sathasivam이 있다.
고대 세계에서 미궁의 상징과 의미는 복잡하고 다면적이다.
J.C. 쿠퍼Cooper 저서 『전통 상징 도해 백과사전An Illustrated Encyclopedia of Traditional Symbols』에 따르면, 일부 아시아 문화권에서 미궁은 “윤회samsara와 업보karma의 법칙으로부터의 탈출”과 관련이 있었다.
쿠퍼는 또한 미궁이 신비로운 숲, 태양의 궤적, 되찾은 낙원, 시련 후 깨달음, 세속적인 것에서 신성한 것으로 나아가는 통과의례, 그리고 “세상의 어려움과 환상을 거쳐 깨달음이나 천국과 같은 중심을 향해 나아가는 삶의 여정”과 같은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한다.
“미궁에 들어가는 것은 죽음을, 나오는 것은 환생을 상징했습니다.”
타임스 오브 인디아는 미궁이 다산의 상징이며 “독특한 의식의 패턴을 나타내고 신석기 시대부터 명상 도구이자 소원 성취의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보도했다.
"이 미로의 내부 보행 공간은 폭이 79cm에서 1.09m까지 다양하다. 입구는 동쪽에 있다. 옛 이름은 '칠원성Seven Round Fort'이다. 그 형태는 그리스 필로스에서 발견된 점토판에 새긴 가장 오래된 점토 미로 중 하나와 동일하다"고 라비쿠마르는 말했다.

게디메두 미로는 인도에서 발견된 고대 미로 중 두 번째로 큰 규모다. 불과 1년 전인 2014년, 한 고고학자가 타밀나두Tamil Nadu 주에서 알려진 가장 큰 고대 인도 미로를 발견했다.
또한, 안드라프라데시Andhra Pradesh 주 한 동굴에서도 서기 6세기 무렵 원형 미로가 발견되었다.
"미로는 호이살라Hoysala 왕조 시대(서기 1006년~1346년)에도 존재했으며, 이는 할라베두 호이살레스와라 사원Halabedu Hoysaleswara temple에 있는 아비마뉴 Abimanyu의 차크라뷰하Chakravyuha 조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로가 널리 알려진 이유는 집 앞에 그려지는 전통적인 '콜람kolams' 때문이다"라고 K. 포누사미는 말했다.
《전통 상징에 관한 그림 백과사전》에 따르면, 집에 새긴 미로 문양은 악령이나 다른 적대적인 세력의 침입을 막고 혼란스럽게 하는 마법적인 의미를 담고 있었다고 한다.
게디메두 미로는 일부가 건물로 덮여 있다.
"지역 주민들이 미로 위에 사원을 짓고 신들을 숭배하면서 현재 미로의 60% 정도만 남아 있다. 우리는 주민들에게 사원을 철거하고 주변을 정비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라비쿠마르는 말했다.

"이곳은 고대 교역로에 위치합니다. 인근 지역에서는 테라코타 등잔과 준보석이 발견되었습니다. 석관묘, 돌무덤, 영웅석hero stones과 같은 거석 시대 구조물도 이곳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이 지역에서 발견된 로마 동전은 서기 1세기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 미로에 대한 상세한 연구를 진행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
이를 보면 10년 전만 해도 저런 미로 구조물을 로마 무역기지랑 연결하지 못한 듯하다. 다만 저 출토 유물 중에 로마시대 유물이 나온 점은 눈여겨 봐도 좋다.
인도, 로마 무역로와 연결된 최대 규모 고대 원형 미로 발견
https://historylibrary.net/entry/Circular-Labyrinth-Linked-to-Roman-Trade-Routes
인도, 로마 무역로와 연결된 최대 규모 고대 원형 미로 발견
인도 고고학자들이 인도에서 발견된 가장 큰 규모 고대 원형 미로circular labyrinth를 발굴했다.이 놀라운 석조 구조물은 약 2,000년 전 로마 상인들이 인도 아대륙을 횡단하며 길을 찾는 데 도움을
historylibrary.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