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itime archaeology

플로리다 해안 1715년 보물선에서 금화 은화 무더기 인양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0. 3.
반응형

허리케인 만나 12척 중 11척 난파 

 

잠수부들이 올여름 1715년 난파선 '보물 함대'에서 1,000개가 넘는 금은화를 발견했다. (이미지 출처: 1715 Fleet - Queens Jewels, LLC)


1715년 난파선 인양 작업으로 올여름 1,000점이 넘는 금화와 은화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잠수부들이 미국 플로리다 동부 해안 난파선에서 1,000점이 넘는 금화를 인양했다.

이 금화들은 1715년 7월 침몰한 스페인 선박의 역사적인 '보물 함대Treasure Fleet'에서 올여름 발견되었다. 당시 수백 명 선원과 4억 달러 상당 금화와 은화가 바다로 사라졌다.

난파선 탐사 허가를 받은 난파선 인양 회사인 1715 플릿-퀸즈 주얼스(1715 Fleet-Queens Jewels)는 성명을 통해 1,000점 이상의 은 헤알silver reales("8개 조각pieces of eight"이라고도 함)과 5점 금 에스쿠도gold escudos, 그리고 기타 희귀 금 유물을 회수했다고 밝혔다.

두 종류 동전 모두 아메리카 대륙의 스페인 식민지에서 흔히 사용되던 화폐였다.

1715 플릿-퀸즈 주얼스 운영 책임자인 살 구투소(Sal Guttuso)는 성명에서 "각 동전은 역사의 한 조각이며, 스페인 제국의 황금기에 살고, 일하고, 항해한 사람들과의 실질적인 연결 고리다"고 말했다.

"단 한 번의 발굴에서 1,000점 동전을 발견한 것은 매우 드물고 특별한 일입니다."

성명에 따르면, 이 동전들은 스페인 식민지였던 멕시코, 페루, 볼리비아에서 주조되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일부 동전에는 주조 흔적과 뚜렷한 날짜가 있으며, 양호한 상태는 이 동전들이 단일 컬렉션 일부였음을 시사한다. 이 컬렉션은 선박 중 하나가 분해되면서 유출되어 빠르게 묻혔다.

"플레이트 함대Plate Fleet"라고도 알려진 1715년 함대는 스페인 식민지에서 온 동전과 기타 생산품을 실었고, 12척 선박은 7월 24일 쿠바에서 스페인으로 돌아가는 연례 항해를 위해 출항했다.

며칠간의 항해 후, 함대는 플로리다 동부 해안에서 강력한 허리케인을 만났다.

11척 선박이 침몰했고, 그 잔해는 80km(50마일)에 걸쳐 흩어졌다. 일부 보물은 참사 직후 회수되었지만, 대부분은 수 세기 동안 바닷속에 묻혀 있었다.

구투소는 "모든 발견은 1715년 함대의 인간적인 이야기를 조각조각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해당 성명에 따르면, 동전은 보존되어 지역 박물관에 전시되어 대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지난 10년 동안 1715 난파선 탐사를 통해 또 다른 인상적인 유물들이 발견되었다.

2015년, 잠수부들은 스페인 국왕 펠리페 5세를 위해 주조된 "트리센테니얼 로얄(tricentennial royal)"이라는 극히 희귀한 스페인 동전과 거의 100만 달러 상당의 금화 및 금 사슬을 발견했다.

그러나 부티 샐비지(Booty Salvage)의 에릭 슈미트Eric Schmitt가 이끄는 이 팀은 난파선에서 발견한 동전 50개를 보고하지 않았다.

지역 당국은 FBI와 협력하여 2024년에 도난당한 동전 대부분을 회수했다.

난파된 함대에서 발견된 다양한 보물들은 여전히 ​​바다 밑에 숨겨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 함대는 펠리페 5세의 두 번째 아내가 지참금 일부로 소지한 보석을 운반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중에는 74캐럿 에메랄드 반지와 14캐럿 진주 귀걸이도 포함되어 있었다.

플로리다 주법에 따르면, 허가를 받지 않고 난파선에서 유물을 반출하는 것은 불법이다.

1715 함대 - 퀸즈 주얼스는 난파선 조사 독점권이 있다.

 

***

 

회수한 유물 소유권은 복잡할 듯하다. 스페인은 물론이고 남미 여러 국가, 그리고 미국 중앙정부와 주정부 다 얽혀있을 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