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라파누이 섬 모아이 석상, 해수면 상승으로 위협받아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8. 13.
반응형

해수면 상승으로 2080년엔 파도가 덮쳐 

 

현장을 보지 않아 자신이 없으나 이 정도면 조금만 해수면 상승해도 다 잠기긴 한다. DOI: 10.1016/j.culher.2025.07.004




by 하와이 대학교 마노아 캠퍼스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마노아 하와이 대학교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연구팀이 문화유산 저널Journal of Cultural Heritage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2080년까지 해수면 상승rising sea levels으로  계절적 파도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라파 누이Rapa Nui 국립공원의 상징적인 제단인 아후 통가리키Ahu Tongariki에 도달할 수 있다.

이 연구는 라파 누이 섬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아이 석상moai statues을 포함한 해당 지역 51개 문화유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는 라파 누이 섬의 살아있는 문화와 생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와이 대학교 마노아 해양지구과학기술대학 UH Mānoa School of Ocean and Earth Science and Technology (SOEST) 지구과학과 박사과정생이자 본 연구 주저자인 노아 파오아Noah Paoa는 말했다. 

"지역사회에서 이러한 유적은 정체성을 재확인하고 전통을 되살리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경제적으로는 섬 관광 산업의 중추를 이룹니다. 이러한 위협에 대처하지 못하면 궁극적으로 섬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지위가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미래 해수면 상승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안전하고 기능적인 공간과 기반 시설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번영하는 지역 사회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라고 이 연구 공동 저자이자 SOEST 학장인 칩 플레처Chip Fletcher는 말했다.

"즉, 문화적으로 중요한 장소와 자산에 대한 위협을 기록하고 지역 사회에 중요한 것을 보존하고 보호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뭐 복잡한 듯 보이지만, 모아이 석상이 해수면 상승에 얼마나 취약한 곳에 위치했는지를 보여주는 도판이라 보면 대과가 없다. DOI: 10.1016/j.culher.2025.07.004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드러난 취약성

파오아와 그의 팀은 연구 현장의 상세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구축하고 고급 컴퓨터 모델을 사용하여 해안선을 따라 파도 환경을 시뮬레이션했다.

그런 다음 미래 해수면 상승 시나리오에서 파도로 인한 예상 홍수량을 지도에 표시했다.

그런 다음 홍수 범위를 지역 파트너가 팀에 제공한 문화 자산의 위치가 포함된 지리공간 계층에 중첩하여 연구원들이 침수될 문화 자산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과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불행히도 이 결과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고 파오아는 말한다.

해수면 상승이 전 세계 해안선에 직접적인 위협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중요한 질문은 해당 지역에 영향을 미칠지 여부가 아니라,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얼마나 심각하게 영향을 미칠지였다.

저희 연구의 목표는 영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예상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었다.

2080년까지 파도가 아후 통가리키Ahu Tongariki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결과는 미래에 대한 지역 사회의 논의와 계획을 장려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이고 시급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라파누이 섬이 직면한 어려움은 하와이를 포함한 세계 다른 해안 지역이 직면한 어려움과 유사하다.

파오아는 "하와이가 해수면 상승으로부터 해안 기반 시설을 보호하는 데 투자하고 있는 반면, 하와이와 태평양 전역에 있는 대체 불가능한 해안 문화 유산 역시 동일한 긴급한 위협에 직면해 있다."라고 덧붙였다. 

"라파누이 섬에서의 연구는 과학을 활용하여 해안 헤이아우heiau와 조상의 매장지와 같은 성지에 대한 위험을 예측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중요한 청사진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하와이 원주민 사회의 지침과 적절성 판단에 따라 하와이 주민들에게 소중한 것을 보호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파오아는 현재 해안 홍수 관련 데이터를 활용하여 해수면 상승이 하와이 문화 유산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조사 중이다.

앞으로 그와 연구팀은 라파누이 지역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해수면 상승이 섬의 해안 문화 자산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추가로 조사하고, 문화 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적응 및 완화 노력을 검토할 계획이다. 


More information: Noah Paoa et al, Impacts of sea-level rise and wave inundation in the Tongariki Complex, Rapa Nui, Journal of Cultural Heritage (2025). DOI: 10.1016/j.culher.2025.07.004 

Provided by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모아이 석상의 고장 라파누이 섬은 고립되지 않았다

 

모아이 석상의 고장 라파누이 섬은 고립되지 않았다

수십 년 동안 고고학자들은 라파누이Rapa Nui(이스터 섬Easter Island)를 폴리네시아 문명의 최전선, 즉 서기 1200년경 최초 정착 이후 완전히 고립된 외딴 전초기지로 묘사했다.이러한 주장은 태평양

historylibrary.net

 

 

끝이 없는 모아이 석상

 

끝이 없는 모아이 석상

고고학자들은 오랫동안 이스터 섬 일부 "머리"에 시신이 묻혀 있었을 것이라고 의심하기도 했다.동시에 키가 수 미터에 달하는 "거인 머리"는 예외적인 것으로 여겨졌다.사실, 이 머리들에 시신

historylibrary.net

 

 

발굴 한 방으로 허망하게 막 내린 모아이 신화

 

발굴 한 방으로 허망하게 막 내린 모아이 신화

드넓은 남태평양 절해 고도 이스터 섬 Easter Island 아이콘 모아이 석상 Moai Statues에 생소한 사람들도 이 장면을 기억하는 이는 많으리라. 어케든 만든 그 모아이 석상을 저런 방식으로 옮겼을 것이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