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황하 홍수가 덮친 산동 제남 송금宋金 무덤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9. 28.
반응형

M83墓室东壁砖雕及彩绘. 원나라 시대 무덤이다.

 

중국 고고학도들이 근자 산동성山东省 제남시济南市 청녕촌 묘지青宁村墓葬라는 데를 발굴조한 모양이라, 그 성과 일단이 공개되었으니 이 무덤 떼는 제남시济阳区 최채가도崔寨街道 청녕촌 옛 지점에서 서쪽으로 약 500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2023년 5월 이래 동년 12월까지 제남시고고연구원济南市考古研究院이 공사판이 벌어지는 이곳에 대한 발굴조사를 시행했다. 

발굴현장 전경

 

발굴 면적 5천400㎡인 이곳에서 송나라에서 청나라 시대까지 걸치는 총 255개 무덤이 조사완료됐다. 구체로 보면 송금宋金시대 17기, 원元나라 19기, 명明 133기, 청淸 55기, 시대 불명 31기로 구성된다. 무덤 대부분은 손상이 극심하지만 각종 도자기와 동경, 동전을 포함한 각종 유물 700여 점(세트)이 출토되었다.


M85航拍图. 송금시대
M85墓室北壁砖雕. 송금 시대
M85出土器物组合. 송금 시대



송금宋金시대 무덤 17기는 모두 교란되거나 파괴되었다. 형태는 흙 구덩이 무덤[토갱수혈묘土坑竖穴墓]과 전실 무덤[전실묘砖室墓]이 있다.

전실묘는 원형 벽돌방이 주를 이루며, 일부 무덤 내벽에는 책걸상桌椅, 옷걸이衣架, 램프灯檠 등의 벽돌 조각이 있고, 바닥에는 일반적으로 요자형凹字形 관상棺床이 있으며, 관상에는 1구에서 4구 인골이 있어 천장迁葬한 징후가 뚜렷하다. 껴묻거리는 도자기 사발瓷碗, 도자기 접시瓷盘, 도자기 항아리陶罐, 동전 등이 있다.


M65墓门砖雕及彩绘. 원대 무덤
M110墓室北壁三维建模. 원대 무덤
M83出土器物组合. 원대 유물
M110出土器物组合. 원대 유물




총 19기가 확인된 원나라 무덤은 주형전실묘舟形砖室墓[배모양 벽돌무덤]와 원형전실묘圆形砖室墓로 나눌 수 있다. 배모양 전실묘는 상단이 첩삽叠涩하고 안쪽으로 오므라지는 형태지만 모두 파괴됐다.

원형 벽돌실 무덤은 모두 돔 천장穹窿顶을 갖추며 묘도墓道, 묘문墓门, 복도甬道, 묘실墓室로 구성되고 대부분 벽돌 조각과 채색 그림이 있다. 묘문은 목조 문을 본뜬 벽돌 재료다. 묘실 안쪽 벽돌 조각에는 책상과 의자, 램프檠, 옷걸이, 게산식 건축歇山式建筑 등이  포함되며 부부 대좌도夫妇对坐图, 인물, 꽃 등 그림이 잘 보존되어 있다. 껴묻거리는 주로 도자기 항아리 瓷罐 , 도자기 병瓷瓶, 도자기 사발瓷碗, 도자기 접시瓷碟, 도자기 항아리 瓷缸 , 동경, 동전 등이 있다.


M2墓室展开图. 명대 무덤
M32墓门. 명대 무덤
M97出土器物组合. 명대 유물
M109出土器物组合. 명대 유물

 

총 133기에 달하는 명나라 무덤은 토굴묘土坑墓와 벽돌실묘砖室墓로 나눌 수 있다. 전실묘는 원형 돔형 벽돌 조각묘 圆形穹窿顶砖雕墓가 주를 이루는 가운데 장방형 권정 벽돌 조각묘长方形券顶砖雕墓와 주형묘舟形墓도 소수 있다.

벽돌 조각은 주로 모조 목조건축 문루 门楼, 게산식 건축歇山式建筑 , 램프 檠 등을 포함하며 구조는 대부분 비교적 간단하다. 2인 합장과 3인 합장이 대부분이며 부장품에는 도자기 항아리瓷缸 , 도자기 항아리瓷罐 , 도자기 사발瓷碗, 구리 거울, 동전 및 진묘와镇墓瓦가 포함된다.



M143出土器物组合. 청대 유물



총 55기 청나라 무덤은 주로 토갱묘土坑墓와 벽돌실묘砖室墓로 나뉘지만 토갱묘가 주류다. 도자기 항아리瓷罐, 도자기 사발瓷碗, 동전 및 진묘와를 포함해도 부장품 종류가 적다.


图十五 M143出土器物组合


이 묘지는 약 700년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전체 규모가 비교적 크고, 무덤 수가 많고, 형태가 다양하며, 출토 부장품이 풍부해 제남 지역 황하 이북 지역 무덤고고자료를 보완하고, 이 지역 송금에서 명청까지의 장례풍습 발달변화와 출토유물 변천법칙에 대한 새로운 실물자료를 추가했다.

산동성 원나라 벽돌무덤은 모두 황하 이남 지역에 위치하며, 이번 발굴은 이러한 유형 무덤 분포 범위를 황하 이북 지역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과거 제남 지역에서 발견된 원명시대 무덤에는 주형묘가 없었지만 이번에 바뀌었다.

청녕촌 묘지 명나라 무덤은 산동성 지역 전실묘 발전과 진화를 연구하기 위한 신소재를 제공한다. 무덤들이 질서정연하게 배열되어 기본적으로 깨지지 않고 기피 현상이 존재하며 계획성이 강하며, 무덤 내 부장품과 인골은 지역 인구의 가족 조직 형태, 친척 관계, 일상 생활, 종교적 신념, 장례 관념, 식생활 구조에 대한 새로운 자료를 제공하고 역사학 및 민속학 관련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이 묘지는 황하에 인접하여 그 수해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특히 송나라와 금나라 벽돌 무덤은 대부분 홍수 영향을 받아 황하의 수문학적, 범람적 진화를 연구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무덤의 건설 과정과 후속 퇴적 서열을 복원하는 새로운 자료를 제공하며 산둥 지역의 황하 문화를 심화 연구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