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고대 이집트 미라 공장 Mummy Workshop

by taeshik.kim 2024. 6. 1.
반응형

faience ushabtis



사카라 Saqqara 광대한 이집트 네크로폴리스 necropolis 에서 독일과 이집트 고고학자들이 고대 장례식장을 발굴한 적이 있다.

지금까지 확인된 최초의 이 시설은 죽은 사람들을 위한 공동 매장실뿐만 아니라 미라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는 기원전 1천 년대 중반 사이테-페르시아 시대 Saite-Persian period 에 미라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감질나는 새로운 단서를 보여준다.

진흙 벽돌과 석회암 블록으로 구성된 직사각형 건물에는 보존을 위해 시신과 아마포 linens 를 준비한 큰 통들 vats 이 있었다.


gilded silver mask


연구팀은 40피트 깊이 샤프트 shaft 바닥에서 수백 개 질그릇과 컵이 보관되어 있는 방부 처리실을 발견했다.

이 용기 중 많은 곳에는 미라화 과정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과 함께 특정 오일과 물질을 나열하는 라벨이 있었다.

작업장 열린 안뜰에서 거의 100피트 길이 터널이 수십 개체 미라가 들어 있는 일련의 매장실로 이어졌다.

타디호르 Tadihor 라는 여성의 것으로 알려진 돌 석관 하나는 그 이름을 새긴 수십 개 보호용 파이앙스(유리 전 단계) 우샤브티[우샵티] 인물상 faience ushabti figurines 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물김칠을 하고 도배한 나무 관은 그 주인이 어머니 여신 mother goddess 무트 Mut 의 두 번째 사제이자 무트의 뱀 형태인 니우트 셰스 Niut-shaes 여신의 사제로 확인했다.

미라 머리 위에는 상감 방해석 calcite, 흑요석 obsidian, 오닉스 눈 onyx eyes 이 있는 희귀한 금박 은 가면 gilded silver mask 이 놓여 있었다.

금박을 입힌 은 가면은 종교적 의미가 깊었다.

이집트 문헌에 따르면 신들의 뼈는 은으로 만들어지고 살은 금으로 만들어진다.

은과 금으로 만든 미라 가면은 죽은 사람을 신으로 바꾸기 위한 발걸음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