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라 제32대 효소왕 이름이다.
삼국사기 권 제8(신라본기 8) 신문왕 : 11년(691) 봄 3월1일에 왕자 리홍(理洪)을 태자로 봉하였다. 13일에 죄수들을 크게 사면하였다. 사화주(沙火州)에서 흰 참새[白雀]를 바쳤다.
삼국사기 권 제8(신라본기 8) 효소왕 : 효소왕(孝昭王)이 왕위에 올랐다. 이름은 리홍(理洪)<또는 공(恭)으로도 썼다.>이고 신문왕의 태자이다. 어머니의 성은 김씨로 신목왕후(神穆王后)인데, 일길찬 김흠운(金欽運)<또는 운(雲)이라고도 하였다.>의 딸이다.
삼국유사 권 제1 왕력 : 제32대 효소왕(孝昭王)은 이름이 리공(理恭)인데 홍(洪)이라고도 한다. 김씨다. 아버지는 신문왕(神文王)이고 어머니는 신목왕후(神穆王后)이다. 임진년에 즉위해 10년을 다스렸다. 능은 망덕사(望德寺) 동쪽에 있다.
舊唐書 권 제199上 列傳 제149上 東夷 新羅國 : 天授 3년(692. 新羅 孝昭王 1)에 政明이 卒하니, 則天은 擧哀를 하는 한편, 使臣을 보내어 弔祭하고, 그의 아들 理洪을 세워 新羅王으로 삼았다. 그리고 아버지의 [작위인] 輔國大將軍 行豹韜衛大將軍 雞林州都督을 승습케 했다. 理洪이 長安 2년(702. 新羅 聖德王 1)에 卒하니, 則天은 擧哀하고 이틀 동안 輟朝했다. 그의 아우 興光을 보내어 新羅王으로 삼고, 형의 將軍ㆍ都督의 號를 승습하게 했다. 興光은 본명이 太宗과 같아서 先天 연간(712. 新羅 聖德王 11)에 則天이 고쳐 준 이름이다.
☞효소왕(孝昭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