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생평 다산과 함께한 죽부 이지형

by taeshik.kim 2020. 12. 22.
반응형

다산학 연구에 평생 바친 이지형 성균관대 명예교수 별세
송고시간 2020-12-22 09:20 임동근 기자

 

www.yna.co.kr/view/AKR20201222040100005?section=search

 

다산학 연구에 평생 바친 이지형 성균관대 명예교수 별세 | 연합뉴스

다산학 연구에 평생 바친 이지형 성균관대 명예교수 별세, 임동근기자, 문화뉴스 (송고시간 2020-12-22 09:20)

www.yna.co.kr

 

요샌 나 또한 재택을 원칙을 하면서 오후에 출근하는 패턴을 삼곤 하거니와, 근자 한류전문 홈페이지 K-odyssey를 개장하면서는 그 운영에 온통 신경통이 가는 바람에 밤늦게까지 이거 관리하느라 녹초가 되거니와, 그런 까닭에 대개 아침은 늦잠을 잘 수밖에 없다. 

 

어젯밤 늦게, 휴대폰으로 이메일 통합창을 열어 확인하는데, 저 소식이 들어왔더라. 저 알림을 접하고는 죽부竹夫 이지형??? 어디서 많이 듣던 이름인데 누구더라??? 뇌리를 맴돌아 관련 자료들을 검색하다가 뿔싸...다산학에 생평을 받친 그 분이더라. 다산이 남긴 저술 중에서도 경학經學 혹은 훈고학 관련 분야 묵직한 것들을 역주한 그 이지형 선생이었다.

 

죽부 이지형

 

그가 손댄 다산학 논저들을 보니 《역주 논어고금주》 전5권을 필두로 《역주 맹자요의》 《역주 매씨서평》이 있으니, 이런 저술들은 그의 손이 아니었던들 나오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나는 저런 다산학 논저 자체보다 이런 걸 역주하는 사람도 있다는 점에서 과거 그런 작업에 손을 대는 사람들한테 경의를 표하기도 했다. 

 

저와 같은 논저들 역주 때마다 나는 그 소식을 전했으니, 다만 고인과 직접 마주할 일은 거의 없었다고 기억한다. 

 

이 메일을 본 때가 새벽 2시던가? 그리하여 담당 임동근 기자한테 날아든 부고를 카톡 메시지로 전달하고는 잠이 들었으니, 아침에 이지형 선생이 누구인지 확인하느라 임 기자가 좀 고생을 한 듯하다. 

 

선생은 경남 밀양산이며 성균관대학교 문리과대학을 졸업하고는 모교 교수와 사범대학장을 역임했다. 역주 말고 《다산경학연구茶山經學硏究》라는 묵직한 단행본도 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2000년 다산학술문화재단이 제정 시행한 다산학술상 학술대상 제1회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