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신천지의 앞날...이 땅에 명멸한 신흥종교들이 걸은 길

by taeshik.kim 2020. 3. 9.
반응형

신천지 어떻게 될까…신흥종교 사례로 본 예상 시나리오

송고시간2020-03-09 06:00

창교주 구속이나 사망이 분열과 몰락 낳는 사례 많아

비리 드러나거나 예언 빗나가도 교리 바꿔 존속 꾀해





신천지 시리즈 제3탄이다. 1탄에서 기존 종교가 보는 신천지는 어떠하며, 그에 대한 신천지 반론은 무엇인가를 짚었고, 2탄은 기성 교단에서는 이단이라는 지탄받는 그들이 어떤 힘을 기반으로 폭풍 성장을 이룩했는지를 들여다 봤다. 


이번 3탄에서는 그들의 앞날을 점검한다. 우리가, 혹은 이 글을 쓴 기자가 용한 점쟁이도 아닐진대 그들이 향후 어떤 길을 걸을 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해방 이후 우후죽순처럼 등장한 신흥교단들이 어떤 전철을 밟았는지를 들여다봄으로써, 혹 신천지 역시 그런 여러 갈래 중 하나를 밟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할 뿐이다.


이희용 기지 이 기사를 보면, 추억속 영화를 보는 것만 같다. 그래 그렇지 저런 종교집단이 있었지 하는 그런 느낌 말이다. 한국이 종교사업 왕국이긴 한가 보다. 물론 외국이라 해서 저렇지 아니한 것도 아니지만, 유독 대한민국은 종교에 광분해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종교가 태어나고 기성 종교가 사라진다. 





기성교단의 이단이라는 탄압에도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던 신천지는 지금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교단 내부 비리라든가, 혹은 그들간 권력다툼이 아니라, 이건 순전히 타율로, 그것도 어느날 느닷없이 내리친 둔기다.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주범이라는 꼬리표라 달리는 바람에 지금 여간 곤혹스럽지 않다. 


그들이 어떤 길을 갈 것인가? 해방 이후 이땅에 명멸한 신흥종교 혹은 교단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