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양성산성 조사 보고서

by 여송은 2021. 4. 29.
반응형

며칠전 SNS에 양성산성(壤城山城)관련 자료를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포스팅을 했었다. 감사하게도 많은 선생님들께서 도움을 주셔 충북대학교 박물관에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등잔 밑이 어둡다), 나는 바로 박물관으로 전화를 따르릉 했다.

여송은님께서 양성산성(壤城山城) 조서 보고서를 획득하셨습니다.


아주 친절한 선생님이 전화를 받으셨고, 감사하게도 이렇게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더구나 복권이라 가져도 된다 길래 ‘감사합니다!’ 하고 넙죽 받았다.
다시 한번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혹시 여송씨가 산성(山城)으로 논문을 쓰나 궁금하실 수도 있겠지만, 아니다. (너무 딱 잘라 이야기하나? 그래 내가 한 번 써 볼수도 있지. 산성 역사가 아니라 완전 다른 방향으로.ㅋㅋㅋ) 여하튼 양성산성 답사가 있어 궁금하여 찾아 보았던 것이다.

어찌 내가 이런 발굴보고서를 갖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내 책장에 꼽혀 있는 몇 안되는 발굴 보고서.


내가 이런 책을 보게 될 줄은 몰랐지만, 뭐 이렇게 또 배우고 공부하는 거니 즐겁다.

충북대학교 중원문화연구소, 2001, 『淸原 壤城山城』, 중원문화연구총서 제23책


제목이 청원 양성산성이다.
2001년 보고서 발간 당시 양성산성이 속한 행정지명이 청원군(淸原郡)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2002년 8월 16일 충청북도 기념물 제 125호 ‘청원 양성산성’으로 지정되었다가 2014년 7월 1일 청주시로 통합되면서 ‘청주 양성산성’으로 명칭이 변경 되었다.

조사단 구성


당시 조사에 참여했던 조사단원들 이름이 보인다.
혹시 잘 알고 계시거나 낯익은 분이 계시는지 궁금하다. 송구스럽지만 나는 한 분 밖에 모르겠다.
하지만 이 분들께서 2001년에 더위 참아가며 추위 참아가며 조사해 주신 덕분에 2021년에 나는 편하게 이렇게 책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감사의 말씀 드린다.
감사합니다!!


이번주 토요일 가려고 하는데, 또 비가 온다고 한다.
저번 이성산성 올라갔을 때도 비가 왔건만... 그러고 보니 그 전전 청주 상당산성 갔을 때도 비가...

이번에도 우중 답사가 되겠구만.
잘 다녀오겠습니다!


***청주 양성산성 설명과 사진은 문화재청 문화유산 검색에 나와있는 것으로 대신하겠다***

청주 양성산성(淸州 壤城山城)
문화재 지정 : 충청북도 기념물 제 125호(2002.8.16.)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미천리 44-13
시대 : 삼국시대

청원군 문의면 미천리 마을 서쪽에 있는 해발 292m의 양성산 정상부를 둘러싸고 흙과 돌을 섞어 쌓은 산성이다. 삼국시대 축조된 산성으로 후삼국시대까지 치열한 격전장소로 군사적·행정적 중심지 역할을 했던 산성이다.

청주 양성산성(淸州 壤城山城)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 자비마립간 17년(474)에 일모(一牟), 사시(沙尸), 답달(沓達), 광석(廣石) 등 성을 쌓았다는 기록과 고려 태조 8년(925)에 정서대장군 유금필(庾금弼)을 파견하여 후백제의 연산진을 공격하여 장군 길환(吉奐)을 죽였으며 태조 15년(932)에는 왕이 이 곳에 와서 전투를 벌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고 조선시대 지리지에도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성벽

돌로 쌓아 만든 성벽은 평면형태가 불규칙하여 빗자루 모양 또는 주걱 모양이다. 높은 위치의 부분이 대체로 네모꼴이고 낮은 위치의 능선을 길다랗게 감싸고 있으며, 성의 전체 둘레는 약 985m이다. 성벽 안쪽으로 성안을 돌아가는 내환도(內環道)가 있으며, 성벽은 여러 부분에서 각기 상이한 축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수구

현재 남아 있는 상태로 보아 돌로 쌓은 성벽, 곡성(曲城), 문터, 수구(水口), 큰 못, 차단벽, 그리고 크고 작은 건물터가 있다.

원지

삼국시대 축조된 산성으로 그 당시 성곽과 성문터 등이 남아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성안 둥근 연못과 수구가 잘 남아 있어 학술상 중요한 산성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