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중국 허난성에 삼국지 조조 무덤 확인…두 부인 유해도 발견

by taeshik.kim 2018. 3. 26.
반응형

<曹操高陵墓外景>


** 아침부터 중국 언론에서 계속 뜨더니, 국내 언론에서도 다루었다.  

맏아들 조앙 의관총도 확인…中당국 확인에도 진위논란 지속

발굴단장 "성대한 장례후 도굴 우려 부근 건축물 철거 추정"


(상하이=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 중국 허난(河南)성의 평원지대에서 발견된 고분이 삼국지 위나라의 시조인 조조(曹操 155∼220)의 묘로 최종 확인됐다.


26일 베이징청년보에 따르면 허난성 문화재고고연구원은 허난성 안양현 안펑(安豊)향 시가오쉐(西高穴)촌에 위치한 동한(東漢)시대 무덤군에서 조조와 조조 부인 2명의 무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허난성은 지난 2009년 12월 이 지역 무덤군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조조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고릉(高陵)을 발견, 연구 분석 작업을 진행해왔다. 


발굴팀은 고릉 주변의 분토 기반, 천도통로, 동부 및 남부 건축물 등을 포함한 주요 구조를 밝혀내고 조조와 맏아들 조앙(曹昻)의 모친 류(劉)씨, 조비(曹丕), 조식(曹植)의 모친 변(卞)씨가 매장돼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묘원 안에서는 모두 남성 1명, 여성 2명 등 3구의 유해가 발견됐는데 이중 남성 유해는 비교적 완전한 형태로 60세 전후의 나이에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무덤 구조와 소장품, 역사 기록 등을 분석해 이 남성이 조조라고 결론을 내렸다. 


(하략...자세한 내용은 제목 붉은 글씨 클릭할 것) 


이에 대한 중국언론 보도는 아래 참조


河南考古專家確認曹操遺骸墓葬規模出土文物顯示按帝王規格安葬


河南省文物考古研究院發佈曹操高陵(俗稱曹操墓)2016-2017年度考古發現,披露了包括高陵內外夯土基槽、神道、東部建築、南部建築在內的五大陵園的主要結構。該發現稱,基本確認找到了曹操的遺骸。


另外,發現還表示找到了曹昂之母及曹丕之母的遺骸。而曹操主墓旁邊發現的一個小墓穴被認為是曹昂的衣冠塚。

(下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