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진평왕 재위 말년을 혼란에 빠뜨린 칠숙柒宿의 정체

by taeshik.kim 2020. 12. 12.
반응형

삼국사기 신라 진평왕본기에 의하면, 진평왕 53년(631) 여름 5월에 이찬 칠숙柒宿이 아찬 석품石品과 모의한 반란을 일으켰다가 일망타진되고 주모자 칠숙은 동시東市에서 목 베임을 당하고 아울러 구족九族이 멸했다고 했으니


《상장돈장》에 보이는 칠숙. 그는 진흥왕의 후궁 미질美質 소생인 왕자였다.

 

 

이 칠숙이 어떠한 연고로 난을 일으키게 되었는지 전연 부가 설명이 없어 알 수가 없다. 다만, 이때가 진평왕 말년이며 후계자 문제가 복잡할 수도 있는 시점이라, 왕위계승권과 관련될 것이라는 막연한 짐작만 있을 뿐이다. 실제 진평왕은 그 이듬해에 사망하고 선덕공주가 왕위를 이으니, 신라사 첫 여왕 탄생이었다. 

 

그 난이 왕위계승권과 관련이 있다면, 지극히 당연하게도 칠숙이 그런 주장을 할 만한 여지가 있을 수 있다고 봐야 한다.


《상장돈장》에 보이는 칠숙. 그는 진흥왕의 후궁 미질美質 소생인 왕자였다. 외조부 미진부未珍夫는 진흥왕시대에 고구려 정벌을 이룩한 혁혁한 장군이었다.

 

 

《화랑세기》의 자매편 족도族圖에 해당하는 《상장돈장上狀敦牂》을 보면 그 의문의 일단이 풀린다. 그에 의하면 삼국사기에도 등장하는 미진부未珍夫라는 사람이 묘도妙道라는 여성과의 사이에서 아들딸 여럿을 두거니와 《화랑세기》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로는 딸 미실美室과 아들로 나중에 풍월주를 역임하는 美生 말고도 여럿이 등장한다.


《상장돈장》에 보이는 칠숙. 그는 진흥왕의 후궁 미질美質 소생인 왕자였다.

 

 

즉, 다른 아들로는 미경美京이 있고 다른 딸들로는 미질美質과 미옥美玉이 있다. 이중 딸 미질이 진흥왕의 후궁으로 들어가는데, 그에서 난 아들이 바로 칠숙이다.

 

이로써 본다면 칠숙은 자신은 진흥왕의 아들로, 마땅한 남자 후계자가 없는 진평왕 재위 말년 시대에 나야말로 왕위를 계승할 자격이 있다 해서 들고 일어났음을 유추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