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라 진평왕 딸로서 훗날 왕이 된 선덕의 언니로서, 룡수(龍樹)와 혼인해 김춘추를 낳았다. 남편 사후엔 룡수 동생 룡춘(龍春)과 살았다.
삼국사기 권 제5(신라본기 제5) 태종무열왕 : 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이 왕위에 올랐다. 이름은 춘추(春秋)이고 진지왕 아들인 이찬 용춘(龍春)<용수(龍樹)라고도 한다>의 아들이다.<당서(唐書)에는 진덕의 동생이라 했으나 잘못이다> 어머니 천명부인(天明夫人)은 진평왕 딸이다.
삼국유사 권제1 왕력 : 제29대 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은 이름이 춘추(春秋)이니 김씨다. 진지왕(眞智王) 아들인 룡춘(龍春) 탁문흥갈문왕(卓文興葛文王) 아들이다. 룡춘(龍春)은 룡수(龍樹)라고도 한다. 어머니는 천명부인(天明夫人)이니 시호가 문정태후(文貞太后)이니, 진평왕 딸이다.
동경잡기(東京雜記) 간오(刊誤) : 선덕왕 남편은 갈문왕(葛文王) 김인평(金仁平)이고, 진덕왕 남편은 갈문왕 김기안(金基安)이다. 무열왕(武烈王) 어머니는 선덕 동생인 천명부인(天明夫人)이다. 읍(邑)에 세보(世譜)가 있으니 그 전하는 바가 이와 같다. 여러 사서에는 전하지 않는다.
삼국유사 권2 기이2 태종춘추공(太宗春秋公) : 제29대 태종대왕(太宗大王)은 이름이 춘추(春秋)이고 성(姓)은 김씨(金氏)다. 룡수(龍樹. 룡춘<龍春>이라고도 한다) 각간(角干)이니, 추봉(追封)된 문흥대왕(文興大王) 아들이다. 어머니는 진평대왕(眞平大王)의 딸 천명부인(天明夫人)이다.
☞문정(文貞)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