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연어요리에 딸려나오는 케이퍼caper

by taeshik.kim 2019. 7. 28.
반응형


이태리 중북부쪽 비나마조vignamaggio 라는 펜션(아래 지도 참조) 담벼락에서 만났는데, 

지인들한테 물어보니 케이퍼caper bush라는 식물이라 하며, ‌불어로는 câpres, 이태리어로는 캇페로 카페로cappero라 한다 하니, 이런 이름이 저들 지중해권에 집중하는 걸 보면 원산지는 지중해임을 미루어 짐작한다. 

실제 관련 자료를 검색하니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이며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이 주산지라고 한다. 



식물학에서는 풍접초과Capparidaceae에 속하고, 학명은 Capparis spinosa L.이라 하며, 그 열매는 천연향신료로 사용한다 하거니와, 뜻밖에도 그 꽃봉오리는 생선 요리와 육류 요리 등에 강한 짠맛과 신맛을 내는 데에 널리 사용한다고 한다. 

특히 케이퍼 피클은 연어 요리에 빠지지 않고 함께 나온다는데, 바로 이 놈이라 한다. 그러고 보니, 연어 요리 먹을 적에 이 놈을 자주 보고, 먹기는 했는데, 이 놈이 그놈인 줄은 알 턱이 없었다. 

연어요리에 나온 케이퍼 열매(이정우 선생 사진에서 업어왔다)


이게 보기엔 화려한 꽃인 듯 하나, 실제로는 작디작아 근접 촬영을 해야 그 화려한 자태가 겨우 드러난다. 뭐 인동초 같은 크기 느낌이다. 

  


이 케이퍼가 한국에도 들어와서 재배 중인지는 알지 못하나, 요샌 안보이는 꽃이 없으니 뭐....

내가 이 꽃을 만난 비나마조vignamaggio는 피렌체 남쪽에 위치하는 뭐랄까? 농촌체험형 펜션이랄까 암튼 그런데라, 인근엔 포도농장과 올리브농장이 발달했다.  

혹 도심에 지쳐, 혹은 질려 한적함을 맛보려는 이들한테 추천할 만한 곳이겠다. 무슨 유명한 영화도 이곳에서 촬영했나 본데, 나는 본 적이 없으므로 그와 관련해 할 말은 없다. 다만 모기가 극성이었고, 그 모기가 독하기 짝이 없었다는 문제점은 적어둔다. 

주변으로 이런 곳에 곳곳에 있다 하니 적당한 곳을 물색하면 될 듯하다.  



반응형

'이런저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으로 찍는 셀피selfie  (0) 2019.07.31
Seoul Tower  (0) 2019.07.30
1년을 키운 배불뚝이 청개구리가 야생으로 갔다  (0) 2019.07.28
딴건 좋은데 불알만은..  (0) 2019.07.28
번들번들 돌가루종이  (2) 2019.07.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