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지진] 600명 몰살했다는 1843년 그리스 칼케리스 섬 지진, 근거가 없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23.
반응형

미국 지진학회Seismological Society of America 제공

이미지 출처: Pixabay/CC0 Public Domain

 
수십 년 동안 연구자들은 1843년 10월 그리스 작은 섬 칼케Chalke에서 발생한 지진이 강력한 쓰나미를 일으켜 최대 600명 사망자를 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헬레닉 지중해 대학교Hellenic Mediterranean University 이오안나 트리아나필루Ioanna Triantafyllou 교수가 당시 사건에 대한 1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실제 피해는 훨씬 덜 극적이고 파괴적이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트리아나필루 교수는 지진학 연구 서한(Seismological Research Letters)에 발표한 논문에서 1차 자료들을 통해 본진은 1843년 9월 17일 칼케에서 발생했으며, 낙석과 부실하게 지은 가옥들에 약간의 피해를 냈을 뿐이라고 밝혔다.

당시 사망자나 쓰나미는 보고되지 않았다.

트리아나필루 교수는 이번 연구가 간접적인 자료를 이용해 지진 발생 원인을 수년간 잘못 판단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해당 지역의 지진 위험도 계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적인 계측 장비와 데이터 수집 시스템이 없던 시절, 역사 지진학자들은 과거 지진에 대한 기록들을 꼼꼼히 살펴 지진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규모와 강도를 추정할 수 있는 단서를 찾아야 했다.

트리안타필루는 2017년 박사 학위 연구를 시작한 이후 그리스에서 발생한 파괴적이고 인명 피해를 낸 지진들을 연구한다.

"저는 특히 1843년 칼케 지진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지진은 현재까지도 그리스에서 발생한 가장 치명적인 지진 10개 중 하나로 꼽힙니다. 작은 섬에서 어떻게 그 당시 600명이나 되는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었는지 의아했습니다."

그녀는 이리 말하면서 "그래서 희생자 수가 실제로 그렇게 많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1차 사료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고 한다. 

기존 연구자들은 1843년 칼케 지진의 규모가 6.4에서 6.75 사이였으며 강력한 쓰나미를 발생시켰다고 결론지었다.

1848년의 한 연구에서는 이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최대 600명에 달한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트리아나필루는 기존 연구들을 검토한 결과, "대부분의 기존 저자들은 1차 지진 관련 정보에 접근할 수 없었거나, 접근했더라도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녀는 지진에 대한 1차 자료를 찾기 위해 그리스 신문, 독일 신문, 그리고 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에서 발행된 신문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그리스어에 능통한 독일 고고학 교수 루트비히 로스Ludwig Ross의 증언도 활용했다.

그녀는 "시간이 흐를수록 지진 관련 1차 자료를 찾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이러한 정보는 신문, 기록 보관소, 교회 법전, 심지어 로스의 경우처럼 여행자들의 기록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시대에는 관련 정보의 체계적인 색인화와 디지털화 덕분에 연구자들이 필요한 자료에 즉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주요 자료에 따르면 섬의 지진 활동은 1843년 9월 초에 시작되어 9월 17일에 강력한 피해를 주는 지진으로 절정에 달했으며, 10월 초까지 몇 차례 여진이 발생했다.

"로스의 저서는 그리스 섬들을 여행하며 상세한 일기를 쓴 믿을 만한 저자의 좋은 예다. 그는 지진의 영향을 시간과 공간적인 측면에서 명확하고 정확하게 기록했다"라고 트리아나필루는 말했다.

"그의 지진 기록은 지진을 재구성하고 건물 피해, 지반 붕괴, 진동 강도를 기준으로 거시지진도를 산정하는 데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트리아나필루는 이러한 거시지진도macroseismic intensities(진동 강도shaking strength)를 이용하여 1843년 지진의 새로운 규모를 계산했고, 본진은 규모 5.93이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지었다.

역사적 지진의 규모는 지역 지진 목록에 포함되었으며, 이는 지진 위험 평가에 사용된다.

"내 연구에서 1843년 칼케 지진의 규모는 기존 추정치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고 트리아나필루는 설명했다.

"다른 모든 요인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지진 규모를 줄이면 지진 위험도 또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Publication details
Ioanna Triantafyllou, Revision of the Allegedly Deadly and Tsunamigenic 1843 Earthquake at Chalke Island, South Aegean Sea, Greece, Seismological Research Letters (2026). DOI: 10.1785/0220250358 

Journal information: Seismological Research Letters 
Provided by Seismological Society of Americ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