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반 고흐 미술관, 네덜란드 정부 추가 지원 없으면 폐쇄할 수도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8. 28.
반응형

예산 지원 늘려야 대정부 압박, 정부는 "이미 충분히 지원"

 

반고흐미술관



19세기를 대표하는 화가 반 고흐 걸작을 다수 소장한 암스테르담 소재 반 고흐 미술관Van Gogh Museum이 네덜란드 정부가 절실히 필요한 개보수 공사에 추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 폐쇄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물론 나는 그런 일이 없을 거라 보며 돈 달라는 협박이다. 

미술관은 수요일 보도자료를 통해 폐쇄를 시사했다고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는 네덜란드 정부가 1962년 빈센트 반 고흐 재단 Vincent van Gogh Foundation과 체결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이유로 불가피한 조치라고 미술관 측은 밝혔다.
 

해바라기. 대체 고흐는 해바라기 몇 장을 그린 거야? 우리도 좀 주고 훅 가지?

 
반 고흐 재단은 1885년작 '감자 먹는 사람들The Potato Eaters'을 포함한 미술관 전시 작품 대부분을 소장한다.

반 고흐 후손들이 새로 설립된 재단에 수백 점 작품을 기증하기로 합의한 후 체결된 1962년 협정에는 네덜란드 정부가 반 고흐 미술관의 건설 및 유지 보수에 대한 자금을 계속 지원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박물관 측은 해당 국가 정부가 이 기관에 충분한 자금을 지원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이 문제와 관련해 법적 소송을 제기했다.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박물관은 현재 정부로부터 매년 약 1천만 달러를 지원받으며 온도 조절, 엘리베이터, 건물 기반 시설 관련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매년 약 290만 달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한다. [온습도 조절 설비를 말하는 듯하다.]

박물관 측은 보도자료에서 건물 상태가 "열악하다"고 했다.

박물관 측은 "대부분의 기술 설비가 작동 수명을 다했고, 개념적으로 노후화했으며, 예비 부품 부족으로 유지 관리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며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더 이상 불가능하며 시스템을 교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박물관은 1억 2천 6백만 달러 규모의 마스터플랜 2028을 추진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박물관을 대중에게 부분적으로 폐쇄하고 필요한 유지 보수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박물관 측은 예상되는 티켓 판매 감소를 상쇄하기 위해 정부 지원금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왜 고흐 이 감자먹는 사람들 그림을 보면 감자시들음병만 떠오르지? 왜?


안전 문제 또한 중요하다.

박물관 관장 에밀리 고든커Emilie Gordenker는 타임스에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예술 작품과 관람객 모두에게 위험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추가 자금 지원 요청에 대해 네덜란드 문화부는 타임스지에 "반 고흐 미술관의 주택 보조금은 매년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여 고정된 금액이다. 이 보조금은 모든 국립 박물관에 적용되는 방법론에 따라 산정된다"고 밝혔다.

또한, 문화부는 "반 고흐 미술관은 모든 국립 박물관 중 제곱미터당 가장 높은 보조금을 받는 곳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상황에 반 고흐 재단은 성명을 통해 "반 고흐 미술관 건물 및 시설에 대한 필수 투자와 관련된 현재 자금 문제를 고려하여 빈센트 반 고흐 재단은 반 고흐 컬렉션의 접근성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고흐고 나발이고 결국 돈이다. 돈이 있어야 할 것이 아닌가?

지금이야 쓸 만한 작품은 수백 억원을 가볍게 호가하는 작가지만 생전에는 빌빌 싸서 돈 받고 판 작품이 거의 없었을 것이다.

이번 사태에 대한 미술관 성명은 아래 참조 
 
https://www.vangoghmuseum.nl/en/about/news-and-press/news/20250827-van-gogh-museums-future-in-doubt

Van Gogh Museum’s Future in Doubt

The Dutch government is not keeping the promise it made in the historic 1962 founding agreement with V.W. Van Gogh MSc., the painter's nephew also known as the 'Engineer', which leaves the future of Amsterdam’s Van Gogh Museum in doubt, says Director Emi

www.vangoghmuseum.n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