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앵글로색슨 시대 금과 가넷 장신구는 무엇을 말해주는가?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18.
반응형
보물이 발견된 링컨셔Lincolnshire의 도닝턴온베인Donington-on-Bain 지도

 
영국 동부 한 언덕에서 발견된 눈길을 사로잡는 앵글로색슨 시대 금과 가넷 장신구 세트는 고고학자들에게 초기 중세 시대 고위층 장신구의 유통, 재사용, 그리고 때로는 의도적인 제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이 장신구는 2023년 봄, 런던에서 북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링컨셔Lincolnshire의 도닝턴온베인Donington-on-Bain 마을 근처 경사면에서 금속 탐지기가 두 사람이 발견했다.
 

서기 7세기로 추정되는 금 펜던트 4개와 금과 가넷으로 만든 브로치 1개가 영국 링컨셔Lincolnshire에서 발견되었다. (사진 제공: 휴대용 유물 신고 제도 / CC BY 2.0)

 
영국 동산 문화재 신고 제도Portable Antiquities Scheme에 따라, 펜던트 4개와 금 브로치 일부로 구성된 이 유물들은 7세기로 추정된다. 상세한 조사 끝에 해당 소장품은 보물로 지정되었고, 2025년에 링컨 박물관이 구입했다.

금과 가넷garnet 으로 장식한 펜던트들은 앵글로색슨 시대 잉글랜드 엘리트 여성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었지만, 대개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그러나 도닝턴 유적에서는 인골이나 부장품 없이 여러 개 펜던트가 언덕에서 함께 발견되어 매우 이례적이다.

분석 결과, 이 유물들은 매장되기 훨씬 전부터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마모, 손상, 그리고 변형 흔적들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매장 당시 이미 수십 년 이상 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가장 중요한 유물은 D자형 펜던트D-shaped pendant로, 조개 모양 금 테두리scallop-shaped gold mount에 커다란 가넷garnet 하나가 박혀 있다.

이러한 형태는 다산의 상징과 초기 기독교적 의미와도 연관될 수 있다.

나머지 유물들은 별과 구슬 장식이 있는 원형 조각들다.

세 개는 펜던트이고, 나머지 하나는 브로치의 중앙 돔 부분으로, 재사용을 위해 분리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분리는 몇몇 유사한 사례에서만 보고된 드문 관행이다.

구슬이나 간격 조절용 부품이 없다는 점은 이 조각들이 무덤에서 출토된 완전한 목걸이였을 가능성을 배제하며, 연구자들은 여러 가지 다른 설명을 제시했다.

개중 하나는 이 조각들이 대장장이의 보물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제안이다.

7세기경에는 가넷 공급이 부족해졌고, 떠돌아다니는 금세공사들이 오래된 장신구를 모아 새로운 장신구를 재활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유물 중 일부는 무덤을 도굴해 얻었을 수도 있는데, 도굴은 특히 풍부한 장신구를 갖춘 여성 무덤을 대상으로 행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견해는 매장이 의례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의례적 살인ritual killing"으로 묘사되는 것처럼, 고의로 귀중한 물건을 훼손하거나 유통에서 제외시키는 행위는 개인의 지위를 상징하는 물건을 다른 사회적 또는 정신적 의미를 지닌 제물로 변모시켰을 수 있다.

또는, 한 명 이상 여성이 불안정한 시기에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귀중한 장신구를 숨겨두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한 불확실성은 7세기 잉글랜드의 광범위한 변화를 반영한다.

보물이 발견된 린지Lindsey 지역은 노섬브리아Northumbria와 머시아Mercia 같은 경쟁 왕국들 지배를 오갔고, 기독교 확산은 사회 및 정치 생활을 재편하고 있었다.


More information: Brundle, L. (2025). Hoard or grave? Interpreting the seventh‐century jewellery assemblage from Donington‐on‐Bain, Lincolnshire. Oxford Journal of Archaeology. doi:10.1111/ojoa.70010 
 
서퍽 대규모 발굴에서 앵글로색슨족 정착지 발견
https://historylibrary.net/entry/Anglo-Saxon-settlement

서퍽 대규모 발굴에서 앵글로색슨족 정착지 발견

MOLA와 웨섹스 고고학 연구소Wessex Archaeology는 스코티시파워 리뉴어블스ScottishPower Renewables를 대신하여 이스트 앵글리아East Anglia TWO 및 ONE North 프로젝트에 앞서 대규모 발굴 작업을 진행했다. 현재

historylibrary.net

 
수십 년 만에 느닷없이 조우하는 이스트 앵글리아East Anglia
https://historylibrary.net/entry/East-Anglia

수십 년 만에 느닷없이 조우하는 이스트 앵글리아East Anglia

나는 중고교에서 세계사를 비교적 비중있게 학습한 세대라, 다 늙은 지금, 내가 고고학을 빌미로 세계 각지를 뒤지면서 만나는 문명 혹은 문화가 그다지 생소한 세대는 아니다. 요새야 이런 세

historylibrary.net

 
영국 서퍽에서 1,400년 된 동앵글리아 왕국 왕궁 홀 발견
https://historylibrary.net/entry/Rendlesham

영국 서퍽에서 1,400년 된 동앵글리아 왕국 왕궁 홀 발견

고고학도들이 영국 서퍽Suffolk 주 렌들샴Rendlesham에서 1,400년 된 이스트 앵글리아East Anglia 초기 왕들의 왕궁 홀 흔적을 찾았다고 최근 밝혔다. 이 홀은 서퍽 카운티 의회Suffolk County Council의 렌들샴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