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크림반도 산악 지대서 1,600년 된 귀족 여성 무덤과 금 장신구 발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7.
반응형
크림 산악 지역 1,600년 된 귀족 여성들 무덤에서 발견된 유물. (사진 제공: 크림 연방대학교)


(4 December 2024) 고고학자들이 크림반도 바흐치사라이Bakhchisaray 지역 망굽 고원Mangup plateau 산악 지대에서 금과 은 장신구로 가득 찬 귀족 여성 무덤을 발견했다.

V.I. 베르나드스 크림 연방대학Vernadsky Crimean Federal University과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 크림 고고학 연구소 고고학자들이 망굽 고원의 알말리크데레 공동묘지Almalyk-dere cemetery에서 서기 5세기 내지 6세기경 여성용 금과 은 장신구를 발견했다.

이번 발견은 크림 연방대학교 역사학부 학장 대행 발레리 나우멘코Valery Naumenko가 했다.

망굽 고원 알말리크데레 공동묘지는 이 지역에서 가장 큰 초기 중세 시대 공동묘지다.

크림반도 최대 도시이자 항구인 세바스토폴Sevastopol (고대 헤르소네소스Chersonesus)에서 동쪽으로 13k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크림 연방대학교 고대 및 중세사학과 발레리 나우멘코 교수는 이전에는 탐사되지 않았던 지역에서 다양한 시대의 매장 유적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크림 산악 지역에서 고고학자들은 1,600년 된 귀족 여성들의 무덤과 금 장신구를 발견했다. (사진 제공: 크림 연방대학교)


나우멘코 교수는 "이 공동묘지가 일반 서민들을 위한 곳이 아니었다는 학계의 주장은 우연이 아니다. 이 시기에 망굽 지역과 크림 남서부 전역의 엘리트 계층이 남긴 매장 유적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며, "이 유적들은 심하게 도굴되었지만, 그 자체로 학문적 가치가 있는 유물들이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굴 결과는 이 매장지가 4세기 말부터 6세기까지 크림 남서부 지역에 걸쳐 존재한 엘리트 사회 구성원들을 위한 곳이었음을 시사한다.
 
발굴된 유물에는 브로치, 금 귀걸이, 벨트 장식(리벳rivets), 신발 버클shoe buckles, 그리고 드레스 네크라인neckline of a dress을 장식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금박 아플리케 장식gold leaf appliqué decorations이 포함된다.  

크림반도 산악 지역에서 고고학자들은 1,600년 된 귀족 여성들의 무덤과 금 장신구를 발견했다. (사진 제공: V.I. 베르나드스키 크림 연방 대학교)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 크림 고고학 연구소 아르투르 나보코프Artur Nabokov 선임 연구원은 "유물이 발견된 두 개 무덤 모두 부유한 여성이 묻혔을 가능성이 높다. 한 여성은 금 장신구를 걸쳤는데, 한 여성은 브로치와 금 아플리케 장식을, 다른 여성은 매우 독특한 금 귀걸이가 있었다. 크림반도에서는 이런 종류의 귀걸이가 드물다.

아마도 이 귀걸이는 수입된 것이고, 브로치는 크림반도, 특히 헤르소네소스Chersonesos나 보스포러스Bosporus 해협에서 제작되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발견된 유물들이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다고 평가했으며, 금 귀걸이만 파손된 상태였다. 그중 하나는 완전히 복원되었다. 

귀걸이는 금도금에 가넷garnet이나 홍옥carnelian 같은 보석이 박혀 있다.

연구진은 또한 은으로 만든 브로치silver moulded fibulae도 발견했는데, 이 브로치는 금도금이 되어 있었고 윗부분에는 작은 장식이 있었으며 붉은색 돌(역시 가넷이나 홍옥일 가능성이 높음)이 박혀 있다. 

크림반도 산악 지역에서 고고학자들은 1,600년 된 귀족 여성들의 무덤과 금 장신구를 발견했다. (사진 제공: V.I. 베르나드스키 크림 연방 대학교)


발표에 따르면, 무덤 중 하나에서는 장식된 '픽시스pyxis'(동물 뿔로 만든 용기로, 볼터치blush 같은 가루 화장품을 보관하는 데 사용됨)도 발견되었다. 

알말리크 고분 외에도 고고학자들은 망굽 고원 경사면에 위치한 15세기 남부 동굴 수도원을 조사했다.

이 수도원에는 벽화가 잘 보존되어 있다.

전문가들은 수도원 일부였던 모든 암석 구조물, 석굴, 동굴에 대한 세척, 설명 및 사진 기록 작업과 지형학적 연구를 수행했다. 

또 다른 유적은 마자르-테페Mazar-Tepe 언덕에 있는 무슬림 공동묘지다.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사용한 이 고분은 다양한 복합 매장 구조물과 탑이 있는 석조 담장으로 특징지으며, 그중 일부는 현장에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망굽 유적 조사는 크림반도에서 가장 오랫동안 진행된 고고학 프로젝트 중 하나다.

올해 V.I. 베르나드스키 크림 연방대학교 망굽 고고학 탐사대는 57번째 시즌을 맞이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