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레이저 기술로 드러나는 키클라데스 제도 숨은 정착지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11.
반응형
키클라데스 제도

 
연구자들이 그리스 에게해에 펼쳐진 광활한 섬들인 키클라데스 제도를 재조명하며, 오늘날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하기 수천 년 전 사람들이 이 섬들을 어떻게 활용했는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중이다.

국제 연구팀은 첨단 원격 탐사 기술과 고고학적 조사를 결합해 현재는 사람이 살지 않는 섬들조차도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증거를 밝혀내고 있다. 

낙소스 섬 체이마루 탑 유적. 탑, 안뜰, 그리고 부속 방들이 보인다. 올리브유 생산을 위한 방들이 오른쪽 벽 안쪽에 늘어서 있다(사진: E. Dodd). 출처: E. Dodd 외, 고고학 과학 저널: 보고서. (2025)

 
키클라데스 제도Cyclades는 그리스 본토 남동쪽에 흩어져 있는 200개가 넘는 섬들로 이루어진다.

미코노스Mykonos와 산토리니Santorini 같은 주요 섬들은 현대 관광과 밀접하게 연관되지만, 고고학적 조사를 통해 이 지역이 고대 그리스 문명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이 오래전부터 입증되었다.

잘 알려진 유적지로는 델로스Delos 섬 아폴로 신전과 화산재 아래 묻혀 있는 청동기 시대 정착지 아크로티리Akrotiri가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 프로젝트들은 키클라데스 제도 내 인간 활동이 이전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다양했음을 보여준다.

소규모 키클라데스 제도 프로젝트(Small Cycladic Islands Project) 일환으로, 많은 섬이 처음으로 체계적인 조사를 받았는데, 그중 상당수는 사람이 살지 않는 섬이었다.

이 프로젝트 주요 목표는 과거에 이 섬들이 사용되었는지, 사람들이 섬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했는지, 그리고 작은 섬과 해안선, 해상 항로가 통합된 인간 환경의 일부로서 어떤 기능을 했는지를 밝히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는 험준하거나 겉보기에는 변방에 위치한 섬들조차도 여러 시대에 걸쳐 반복적으로 인간의 이용을 끌어들였음을 시사한다.
 

연구 지역과 유적 항공 정사사진은 지구물리학적 조사에 앞서 발굴된 탑과 5개 시굴 구덩이 위치와 세부 사항을 보여준다. 본문에서 언급된 작은 벽 부분은 2번 구덩이 탑 외벽에 인접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E. Levine 제공). 출처: E. Dodd 외,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Reports. (2025)


이 연구 핵심적인 측면 중 하나는 사용된 모든 방법이 비침습적이라는 점이다.

전통적인 발굴 방식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고고학적 맥락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초래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반면, 자력계측magnetometry과 같은 기술은 지구 자기장 변화를 통해 지하 지형을 탐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변화는 매몰된 석조 벽과 건물, 인간 활동의 흔적, 심지어 토양 특성을 변화시킨 자연 현상까지 나타낼 수 있다.

자기탐사법은 이전에는 키클라데스 제도에서 거의 사용된 적이 없었지만, 유적을 훼손하지 않고 유적지를 식별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연구팀은 또한 항공 레이저 스캐닝(LIDAR) 기술을 사용해 섬 전체를 고해상도로 매핑한다.

드론이나 항공기에서 레이저 펄스를 발사하는 LIDAR는 빽빽한 초목 아래 지표 지형까지 기록한다.

메소아메리카와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세계 여러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지만, 그리스에서의 적용은 비교적 최근이다.

낙소스와 같은 키클라데스 제도에서는 LIDAR를 통해 지상에서만은 파악하기 어려운 계단식 경작지, 통로, 요새, 정착지 패턴 등을 발견했다.

이러한 방법들을 종합하면 고고학자들은 여러 시대에 걸친 경관을 기록할 수 있다.

조사 결과 청동기 시대 정착지와 고대 건축물부터 중세 성곽과 교회, 그리고 19세기 목동들 쉼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적이 발견되었다.

일부 발견은 구석기 시대 활동 흔적까지 보여주며, 인류의 존재 시기를 기존 생각보다 더 앞당긴다.

특히 중요한 것은 신석기 시대 거주 흔적이 새롭게 발견되었다는 점인데, 이는 작은 섬들에 인류가 생각보다 더 일찍, 그리고 더 광범위하게 정착했음을 시사한다.

팔라이오피르고스Palaiopyrgos 탑 유적이 조사된 두 구역을 지나 나우사 만을 향해 북쪽으로 바라보고 있다. 왼쪽 구역에는 발굴된 시험 구덩이들이 보이며, 이미지를 가로지르는 현대식 비포장 도로는 북쪽과 남쪽 조사 구역을 나눈다(사진: E. Levine). 출처: E. Dodd 외, 고고학 과학 저널: 보고서. (2025)

 
이 연구는 학문적 기여 외에도 실질적인 의미를 지닌다.

고고학적으로 민감한 지역을 파악함으로써, 이 프로젝트는 관광이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지역에서 문화유산 보호와 보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지원한다.

그리스 문화부와의 협력 덕분에 에게해에서 가장 큰 무인도인 폴리아이고스Polyaigos가 고고학 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디지털 기술, 머신러닝, 컴퓨터 모델링이 과거 연구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면서 고고학 분야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반영한다.

More information: University of Copenhagen
Rebecca Levitan et al. (2025). An interdisciplinary workflow for the comprehensive study of ancient quarried landscapes, Antiquity. DOI: 10.15184/aqy.2025.10212 

Emlyn Dodd et al, (2025). The application of geophysical prospection to understand ancient Greek rural island landscapes: Magnetometry survey at Palaiopyrgos, Paros (Cyclades),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Reports. DOI: 10.1016/j.jasrep.2025.10537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