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텍사스 공과대가 잃어버린 선교 유적 에스피리투 산토를 발굴하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30.
반응형

by Jacob Gordon, Texas Tech University

사진 제공: 텍사스 공과대학교

 
텍사스 공과대학교 고고학팀이 텍사스 역사 위원회Texas Historical Commission 소속 고고학자 케이 힌데스Kay Hindes, 짐 브루세스Jim Bruseth, 티파니 오스번Tiffany Osburn, 브래드 존스Brad Jones와 협력해 12월 초 잃어버린 선교 유적 누에스트라 세뇨라 델 에스피리투 산토(Nuestra Señora del Espíritu Santo)를 발견했다.

이 유적은 텍사스 주 잭슨 카운티Jackson County의 프레시디오 라 바히아(Presidio la Bahía)와 포트 세인트 루이스(Fort St. Louis) 인근 사유 목장에 위치한다. 

이 팀은 사회학, 인류학 및 사회복지학과 고고학 조교수인 탐라 월터Tamra Walter가 이끌었다.

이 유적은 1680년대 프랑스 탐험가 Sieur de La Salle인 르네 로베르 카벨리에René-Robert Cavelier가 신대륙 식민지화 사업 일환으로 세운 곳이다.

그는 미시시피 강 하구를 찾기 위해 식민지를 떠났다가 부하들에게 살해당했다.

나머지 식민지 주민들은 결국 원주민 카랑카와 부족Karankawa tribe에게 살해되거나 포로로 잡혔다. 

스페인은 선교 활동 일환으로 이 지역에 정착했다.

그러나 그들의 거주는 오래가지 못했고, 1720년대 중반 스페인 사람들이 떠나면서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고고학자들은 수십 년 동안 이 선교 유적을 찾아 헤매고 있었다. 

월터는 이번 발견이 가능하게 된 데에는 서머리 재단, 텍사스 역사 위원회, 그리고 사유지 소유주들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많은 분 도움이 있었고, 오랫동안 이 유적을 찾으려 애썼다"고 월터는 말했다. "이렇게 많은 분 협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이번 발견의 가장 큰 의미는 이 유적이 라 살레La Salle 이야기를 완성할 뿐만 아니라 1700년대 선교사들의 삶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 있다. 

"비슷한 시대 선교지들이 있지만, 문제는 거의 100년 동안 사람들이 거주했다는 점이다"고 월터는 설명했다.

"초기 활동은 후대 활동에 가려져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이 선교지에서는 대략 1721년이나 1722년부터 1725년이나 1726년까지의 활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기록은 당시 텍사스 스페인 변경 지역에서의 삶이 어떠했는지를 보여주는 단면을 보여줍니다." 

이번 발굴 작업에 월터 교수와 함께 참여한 학생들은 텍사스 공과대학교 학부생 한 명과 대학원생 두 명이다.

월터 교수는 이 경험이 학생들이 앞으로의 학업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학생들이 함께해 줘서 정말 기뻤다" 월터 교수는 말했다. "잃어버린 유적을 발견했다고 말할 수 있는 학생이 얼마나 될까요? 많지 않을 겁니다." 

토샤 듀프라스Tosha Dupras 문리과대학 학장은 고고학 전공 학생들에게 이러한 실질적인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했다.

"이런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얻을 수 없는 경험"이라고 듀프라스 학장은 말했다.

"교과서로는 배울 수 없는 경험이죠. 이번 발굴은 우리 학과, 단과대학, 그리고 대학 전체에 매우 중요한 발견입니다. 학생들은 월터 교수와 함께 이 발굴 작업에 참여하기 위해 이곳에 오고 싶어 할 것입니다." 

월터 교수는 유적의 정확한 경계를 파악하기 위한 자기 탐사와 유물 발굴을 포함한 다음 단계 작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텍사스 공과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팀을 투입할 예정이다. 

그녀는 이번 발견이 텍사스 공과대학이 텍사스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텍사스 공과대학에서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여기서도 가능하다'라는 말을 이보다 더 잘 보여주는 예는 없을 것 같다"고 월터는 말했다.

"세계적인 유적지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고고학 연구를 하기 위해 굳이 텍사스를 떠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Provided by Texas Tech University 
 
***
 
우리로서는 쉬 감동하기 어려운 발굴이라 할 만하다. 중요한 것은 이런 일을 적극 저 학교가 홍보에 써먹는다는 사실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