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아일랜드 최대 규모 3천년 전 선사시대 산상 요새 유적 발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31.
반응형

by Sandee Oster, Phys.org

브뤼셀스타운 링Brusselstown Ring 사진측량 지도. 원형 가옥roundhouse 흔적, 시굴 조사 구덩이, 그리고 저수조cistern로 추정되는 위치를 보여준다. 출처: Antiquity (2025). DOI: 10.15184/aqy.2025.10247

 
최근 학술지 Antiquity에 발표된 연구에서 디르크 브란트헤름Dirk Brandherm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브뤼셀스타운 링Brusselstown Ring 언덕 요새hillfort에서 600개 이상 주거지로 추정되는 터들을 발견했다.

이는 현재까지 영국과 아일랜드 선사시대 전체에서 발견된 가장 큰 규모 밀집형 정착지다.

이후 진행된 시굴 조사에서는 후기 청동기 시대와 초기 철기 시대 거주 흔적뿐만 아니라 아일랜드 산성에서 최초로 발견된 것으로 추정되는 저수조cistern도 확인되었다.
 

Baltinglass hillfort cluster (figure by authors).


브뤼셀스타운 링 산성

이 산성은 아일랜드 위클로 카운티County Wicklow에 위치한 발팅글라스 산성군Baltinglass hillfort cluster에 속한다.

최대 13개 대형 언덕 위 구조물로 구성된 이 지역은 신석기 시대 초기부터 청동기 시대(기원전 3700년경~800년경)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사용과 기념비적인 건축물 흔적을 보여준다.

브뤼셀스타운 링은 규모와 밀도 면에서 독특하며, 넓게 간격을 둔 두 개 성벽이 유적을 둘러싼 점이 특징이다.

가장 바깥쪽 성벽은 브뤼셀스타운 링과 스피나스 힐Spinas Hill 1 신석기 시대 유적을 모두 포함한다.  

이처럼 여러 언덕을 아우르는 산성 유적은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극히 드물고, 유럽 대륙 후기 철기 시대(기원전 150~50년)에도 흔치 않다.
 

Enclosing elements of Brusselstown Ring and Spinans Hill (figure by authors).


이 유적의 독특한 점은 무엇인가?

이후 브뤼셀스타운 링에 대한 항공 조사 결과 600개 이상 주거지로 추정되는 터가 발견됐다.

개중 98개는 안쪽 성벽 안에, 나머지 509개는 안쪽과 바깥쪽 성벽 사이에 위치한다.

이는 브뤼셀스타운 링이 현재까지 발견된 아일랜드와 영국 선사 시대 유적 중 가장 큰 규모의 핵을 이루는 산성 유적임을 보여준다.

셰리 에드워즈Cherie Edwards 박사는 "브뤼셀스타운 링은 청동기 시대 아일랜드 정착지 변천사를 이해하는 데 흥미로운 사례를 제시한다.

이 유적은 언덕 꼭대기에 위치한 다른 소수 밀집 정착지들과 함께 기원전 1200년 무렵에 등장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양상은 일반적으로 한두 채 주택으로 구성된 선사 시대 아일랜드 정착지의 전형적인 형태와는 확연히 대조한다.

이러한 증거는 북유럽 원시 도시 발달이 전통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거의 500년 더 일찍 시작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3D recordings of test trenches 1–4 (figure by authors).


예비 결과

유적 특성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법을 분석하고 네 차례 시험 발굴을 실시했다고 에드워즈 박사는 설명했다.

"이 정착지는 분명히 청동기 시대 후기와 철기 시대 초기(기원전 1193년~410년경)에 속하며, 주거지가 밀집된 형태의 집단 유적지입니다."

발굴 트렌치는 주거지 크기와 사회적 분화 지표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지름이 각각 다른(6m, 7m, 8m, 12m) 주거지 터 위에 의도적으로 배치되었다.

특히, 이 연구는 건축 양식 차이가 발굴된 유물 양이나 종류 차이와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 결과에 따르면 모든 규모 가옥이 동시대에 거주했으며, 각 건축물과 관련된 유물 구성에서 뚜렷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적이지만, 아일랜드 다른 청동기 시대 주거 유적에서 관찰된 광범위한 패턴과 일치하며, 이들 유적에서도 부의 차별화나 사회 계층을 보여주는 물질적 증거가 부족합니다."

추가 조사 작업을 통해 발굴된 트렌치 근처에서 독특한 구조물이 발견되었다.

큰 돌로 경계가 표시된 평평한 내부는 이 지역 원형 가옥roundhouses에서는 흔하지 않은 특징으로, 선사시대 원형 가옥 자체일 가능성은 낮다.

이전 조사에서 이 구조물로 이어지는 개울이 언덕 위 암석 노두rocky outcrop uphill에서 흘러들어왔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었다.

구조물 형태와 크기를 고려할 때, 이는 유럽 다른 지역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청동기 및 철기 시대 저수조일 가능성이 높다.

브뤼셀스타운 언덕에는 많은 인구가 거주했을 것이므로, 담수 공급원은 필수적이었을 것이다.

추가 조사를 통해 이 구조물이 저수조로 확인된다면, 아일랜드 산성 유적에서 발견된 최초 저수조 사례가 될 것이다.

브뤼셀스타운 언덕 저수조 규모와 특성을 더 자세히 파악하고, 주변 구조물 종류와 연대를 규명해 정착지가 버려진 이유와 과정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유적의 연대기적 궤적은 아일랜드 다른 언덕 위 밀집 유적지들과 매우 유사하며, 이는 이 유적이 기원전 3세기경 철기 시대에 점진적으로 쇠퇴하는 광범위한 지역적 패턴을 따랐음을 시사한다.

또한 이러한 쇠퇴는 기원전 750년 무렵 청동기 시대에서 철기 시대 전환기에 시작된 더 서늘하고 습한 기후 변화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에드워즈 박사는 말한다.

More information: Dirk Brandherm et al, Brusselstown Ring: a nucleated settlement agglomeration in prehistoric Ireland, Antiquity (2025). DOI: 10.15184/aqy.2025.10247

Journal information: Antiquity 
© 2025 Science X Networ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