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조지아 드마니시 화석이 180만 년 전 여러 인류 종이 아프리카를 떠났을 가능성을 시사하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1. 2.
반응형
이 얼굴 복원도는 드마니시Dmanisi 발굴에서 발견된 남성 개체를 나타낸다. 출처: Cicero Moraes et al. (Luca Bezzi, Nicola Carrara, Telmo Pievani) via Wikimedia / CC BY 4.0

 
조지아 공화국 드마니시Dmanisi 고고학 유적에서 발견된 화석에 대한 최근 연구는 인류의 최초 아프리카 이주에 대한 기존 이해를 바꾸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아프리카 최초 이주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은 호모 에렉투스라는 한 종 인류가 약 180만 년 전에 아프리카를 떠났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PLOS ONE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이 중요한 이주에 한 종 이상의 인류가 관여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트빌리시Tbilisi 남서쪽에 위치한 드마니시는 아프리카 이외 지역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인류 화석을 과학자들에게 제공했다.

고고학자들은 1990년대 말 발굴을 시작해 석기, 동물 화석, 그리고 초기 플라이스토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보존 상태가 양호한 인간 두개골 5개체를 발견했다.
 

드마니시 두개골 5: 성인 개체 두개골. 두개골 5는 최초로 완전히 보존된 초기 플라이스토세 성인 호미닌 두개골이다. 이미지 출처: Gerbil / CC BY-SA 4.0

 
연구 초기부터 이 두개골들은 크기와 모양의 극명한 차이 때문에 과학자들 사이에서 여러 가지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어떤 두개골은 비교적 가늘고 인간과 유사한 반면, 특히 작은 뇌용량과 큰 얼굴을 가진 한 표본처럼 더 원시적인 형태를 띠는 것도 있었다.

이러한 변이가 단일 종 내에서 수컷과 암컷 사이의 차이인지, 아니면 여러 종이 함께 산 증거인지를 구분하기 위해 국제 과학자 팀은 두개골 모양뿐만 아니라 치아, 특히 시간이 지나도 변형되지 않고 진화적 관계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는 에나멜enamel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드마니시에서 발견된 세 개체 소구치premolars와 어금니molars 치관 표면crown surface을 분석했다.

이 개체들은 치아 화석이 충분하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여러 초기 호모 종을 포함한 드마니시 표본에서 추출한 총 583개 화석 치아를 통계적 분류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했다.

이러한 대규모 비교 분석을 통해 연구진은 조지아에서 발견된 화석들이 서로 다른 계통으로 나뉘는지, 아니면 한 그룹으로 묶이는지 판단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 명확한 분기점이 나타났다.

드마니시 화석 중 하나는 초기 유인원 조상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australopiths와 더 밀접한 관련이 있었지만, 나머지 두 개는 초기 호모 속 구성원들과 더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차이는 성적 이형성sexual dimorphism만으로는 설명하기에는 너무 컸으며, 고릴라와 같이 성적 이형성이 매우 뚜렷한 유인원과 비교해도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진은 약 180만 년 전 드마니시에서 적어도 두 종 인류가 공존했을 가능성을 지지한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원시적인 형태를 대표하는 호모 게오르기쿠스Homo georgicus와 더 인간과 유사한 종을 대표하는 호모 코카시Homo caucasi로 분류된다.

드마니시 발굴 현장. 사진 제공: 조지아 국립 박물관 / CC BY-SA 3.0

 
만약 이 발견이 확인된다면, 인류 진화 역사에 중대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호모 에렉투스가 주도한 아프리카로부터 인류의 일직선적인 확산이 아니라, 초기 아프리카 탈출에는 여러 인류 종이 각자 방식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이동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는 초기 인류 역사가 지금까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More information: Nery V, Neves W, Valota L, Hubbe M (2025) Testing the taxonomy of Dmanisi hominin fossils through dental crown area. PLoS One 20(12): e0336484. doi:10.1371/journal.pone.0336484
 
***
 
이 소식은 다른 매체 입을 빌려 살핀 적 있지만, 중대성이 커서 이번에는 아키올로지 뉴스 온라인 매거진 판으로 본다. 
 
기성 Out of Africa 이론을 뒤흔드는 조지아 해골
https://historylibrary.net/entry/Two-Species-Left-Africa-Together

기성 Out of Africa 이론을 뒤흔드는 조지아 해골

약 180만 년 전, 두 종 호모가 함께 아프리카를 떠났다전통적인 "아프리카 탈출Out of Africa" 설이 다시 한번 도전을 받고 있다. 약 180만 년 전, 한 종이 아닌 두 개 서로 다른 고대 인류 종이 함께 아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