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400쪽짜리 소설에 마침표는 꼴랑 하나, 노벨문학상 작가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0. 10.
반응형
2018년 스페인에서 촬영된 사진 속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 Carlos R. Alvarez / WireImage via Getty Images

 
이 헝가리 작가는 한때 마침표가 하나뿐인 400페이지 분량의 책을 썼다.

이제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László Krasznahorkai가 노벨 문학상 수상자다.

71세 이 노벨 문학상 수상자는 길고 구불구불한 문장으로 유명하다. [좋은 의미로? 악명이라 봐야 한다.] 

헝가리 소설가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가 "종말론적 공포 속에서 예술의 힘을 재확인하는 강렬하고 비전 있는 작품"으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노벨 문학위원회는 10월 9일 수상자를 발표했다.

71세 크러스너호르커이는 "[프란츠] 카프카Kafka 에서 토마스 베른하르트Thomas Bernhard까지 이어지는 중부 유럽 전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부조리와 기괴한 과잉이 특징"이라고 위원회는 밝혔다.

BBC 뉴스 에마 손더스Emma Saunders에 따르면, 크러스너호르커이는 수상 후 스웨덴 방송 스베리게스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매우 기쁘고… 차분하면서도 매우 긴장했다"고 말했다.

노벨 문학상 : 1901년부터 2025년까지 노벨 문학상은 파블로 네루다Pablo Neruda, 가즈오 이시구로Kazuo Ishiguro, 그리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밥 딜런Bob Dylan을 포함하여 122명 수상자에게 수여되었다.

크러스너호르커이는 때로는 몇 페이지에 걸쳐 이어지는 길고 구불구불한 문장으로 유명하다.

예를 들어, 그의 2021년 작품 "Herscht 07769"는 400페이지 분량에 마침표가 단 하나다.

그는 또한 유머를 가미한 종말론적이고 초현실적인 소설을 쓰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유럽 고급 문화의 엄격한 인물로 명성이 자자하며, 사실 그의 작품 중 일부는 타협할 수 없을 정도로 암울하고 난해하지만, 동시에 호기심 많고 장난기 넘치며 매우 재미있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영국 소설가이자 저널리스트인 하리 쿤즈루Hari Kunzru는 가디언지에 이렇게 말했다.

"그의 글을 읽으면 인간으로서, 그리고 예술을 창조하려는 사람으로서 든든함을 느낍니다. 그는 제게 무엇이 가능한지 보여줍니다."

크러스너호르커이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 중 하나는 1989년 출간된 소설 '저항의 우울The Melancholy of Resistance'이다.

이 작품은 서커스단이 커다란 박제 고래를 들고 나타난 후 헝가리 작은 마을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일련의 사건을 다룬다.

이 작품은 2000년 헝가리 감독 벨라 타르Béla Tarr가 베르크마이스터 하모니Werckmeister Harmonies'라는 영화로 각색했다.

또 다른 인기 작품은 1985년 데뷔 소설 '사탄탱고Satantango'다.

타르는 이 소설을 7시간 분량 영화로 만들어 극찬을 받았다.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대학교 헝가리 문화문학 학자 주잔나 바르가Zsuzsanna Varga는 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독자들이 크러스너호르커이 작품에 한 번 빠져들면 "결코 떠날 수 없다"고 말한다.

그의 소설은 인간 존재의 "완전한 절망"을 성찰하면서도 "믿을 수 없을 만큼 재미있다"고 한다.

크러스너호르커이는 1954년 공산주의 헝가리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루마니아 국경 근처 헝가리 남동부 작은 마을 가이율라Gyula에서 자랐으며, 부다페스트에서 약 192km 떨어져 있다.

그는 2018년 파리 리뷰Paris Review 인터뷰에서, 어린 시절부터 여러 곳을 전전하며 군 복무를 피하기 위해 가난한 마을에서 "항상 형편없는 직업을 가졌다"고 했다.

그는 광부, 300마리 소를 지키는 야간 경비원, 그리고 헝가리 마을에서 사람들이 모여 고전 서적을 읽는 여러 문화원 관장으로 일했다.

크러스너호르커이는 세게드Szeged와 부다페스트에서 법학을 공부한 후 헝가리어와 문학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독일, 중국, 일본, 미국을 오가며 많은 곳을 여행했다.

미국의 비트 시인이자 작가인 앨런 긴스버그Allen Ginsberg와 친구였으며, 그가 뉴욕에 있는 동안 종종 그의 집에 머물렀다.

노벨 문학상은 크러스너호르커이가 그의 작품으로 받은 수많은 상 중 하나일 뿐이다.

그는 또한 심사위원단 표현을 빌리자면 "엄숙함에서 광기, 그리고 의아함, 그리고 황량함으로 변하는 놀라운 문장들"로 2015년 맨부커 인터내셔널상Man Booker International Prize을 수상했다.

그는 2016년 소설 "바론 웬크하임의 귀향Baron Wenckheim’s Homecoming"으로 2019년 전미도서상 번역문학상National Book Award for Translated Literature을 수상했다.

작년 노벨 문학상은 2007년 초현실주의 소설 "채식주의자"로 잘 알려진 한국 작가 한강에게 돌아갔다.

이 소설은 고기를 먹지 않고 폭력적인 결과를 겪는 여성에 대한 이야기다.

다른 문학상 수상자로는 어니스트 헤밍웨이, 토니 모리슨, 알베르 카뮈 등이 있다.

이번 주 노벨위원회는 화학부터 문학까지 다양한 부문 수상자를 발표했다.

각 상에는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00만 달러) 상금이 수여되며, 여러 수상자가 선정될 경우 상금은 농군다[아까비!].

이 상은 1896년에 사망한 스웨덴 산업가이자 발명가인 알프레드 노벨 재산으로 설립되었다.

월요일, 노벨위원회는 인간의 면역 체계를 조절하고 자가면역 질환을 예방하는 세포에 대한 발견으로 세 명 과학자에게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여했다.

노벨 물리학상은 터널링이라는 양자 현상을 입증한 세 연구자에게도 수여되었다.

그리고 올해 노벨 화학상은 새로운 유형의 분자 구조를 개발한 공로로 세 연구자에게 수여되었다.

문학상은 그 특성상 공동 수상이 전례가 없지만 이 또한 깨지지 마란 법도 없다. 농구는 상금이 아깝지만 말이다. 

 
***

 
보통 저런 문장을 구사하는 작가 작품은 여러 모로 아예 읽을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 정신 건강에는 좋다.

400쪽짜리 책에 마침표 하나? 제정신 박힌 놈이 저런 문장을 쓰겠는가? 

하긴 그래서 아포칼립스 작가라 하는지 모르겠다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