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부상당한 아이네이아스가 치료받는 폼페이 프레스코화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5. 7.
반응형



부상당한 아이네이아스 폼페이 프레스코화 [Fresco of Aeneas wounded in Pompeii]

서기 45-79년 폼페이 소재 시리코 가문의 네 번째 폼페이 양식 fourth Pompeian style 프레스코화 (1825년 트리클리니움 triclinium 또는 연회장 banquet hall 에서 발견).

나폴리 고고학 박물관 Archaeological Museum of Naples 소장.


그림은 펜치나 메스로 오른쪽 허벅지에서 적이 쏜 화살 머리를 뽑으려는 의사 야픽스 Japix 가 돌보는 아이네이아스 Aeneus 를 묘사한다.

프레스코화는 아이네이드 the Aeneid의 마지막 책에서 버르길리우스 Virgil 가 이야기한 에피소드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이 트로이 영웅은 유시流矢에 허벅지를 다쳐 아스카니우스 Ascanius, 아카테스 Achates, 므네스테오 Mnesteo 와 함께 철수해야 했다.

희귀한 예술적 능력을 가진 화가가 만든 이 프레스코화의 주요 관심사는 확실히 외과적 surgical 이며 로마 기원 신화사에 대한 찬사를 트리클리니움에서 볼 수 있다.

실제로 버질의 전설적인 이야기에 따르면, 로물루스 Romulus 와 레무스 Remus 는 어머니 레아 실비아 Rhea Silvia와 전쟁신 마르스 Mars의 아들인 아이네이아스 후손들이다.

로마인들은 아이네이아스를 그들 문명의 건국 아버지로 여겼다.

그리고 율리이 Julii(라틴어로 율리아 Julia)의 로마 가문은 아이네이아스의 아들 율레 Iule한테서 그 계보적 기원을 찾았다.

이 가문의 가장 유명한 구성원이 율리우스 카이사르 Julius Caesar (카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Caius Julius Caesar)와 그의 양자 아우구스투스 Augustus 로, 그들은 이 기원을 이용해 그들의 권력을 정당화했다.

최초의 로마 제국 왕조인 훌리오-클라우디안 Julio-Claudians 왕조가 유래한 뿌리다.

뭐 저리 요란스레 로마 건국신화를 기술하나 아이네이아스는 트로이전쟁 상이용사요 탈영병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