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요상한 에트루리아 유물, 이른바 피아첸차 간 Piacenza Liver

by taeshik.kim 2024. 6. 14.
반응형

 

이 피아첸차 간[Liver of Piacenza]은 1877년 9월 26일 이탈리아 피아첸차 Piacenza 州 고솔렌고 Gossolengo 근처 들판에서 발견된 에트루리아 유물이다. 현재 파르네세 궁전 Palazzo Farnese 피아첸차 시립 박물관 Municipal Museum of Piacenza 이 소장 중이다.

이름이 요상한데 동물 양 모양 간을 본떴다 해서 저리 부른다. 표면에는 에트루리아 문자(TLE 719)를 잔뜩 새긴 실물 크기 양 간 청동 모형이다. 크기는 126 × 76 × 60mm(5 × 3 × 2.4인치)이며, 만든 시기는 기원전 2세기 후반으로 본다.

이 무렵 피아첸차 지역은 이미 라틴 지배를 받았을 것이다. 피아첸차는 기원전 218년 갈리아 키살피나 Cisalpine Gaul 에 로마 수비대 도시로 설립된 까닭이다.

 

 

이 간은 몇 개 섹션으로 나뉘는데 개별 섹션마다 에트루리아 신들 이름을 새겼다. 

이 피아첸차 간은 고대 근동에서 알려진 양의 간 sheep liver 점토 모형과 개념적으로 유사해 에트루리아인과 아나톨리아 문화권 사이의 연결(이주든 단순한 문화 접촉이든)에 대한 증거를 강화하는 유물로 간주된다. 

이 Piacenza 간 바깥쪽 가장자리는 16개 부분으로 나뉜다. 에트루리아인들이 하늘을 16개 점성술 하우스로 나누고 그 부분을 별자리나 점성술 기호로 묘사한 것처럼 간은 우주 모델을 나타낸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렇다면 각 필드는 해당 신에 해당한다.

 

The inscriptions on the Piacenza Liver (from [Aveni and Romano 1994])

 

이에 따른다면 이 간 모양 청동기물은 아마도 일종의 천체 지도가 아니었을까 하며 각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해석하는 열쇠, 즉 선견자들을 위한 일종의 "수단"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