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로마가 떡칠한 이집트 크눔 신전 기둥머리장식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5. 10.
반응형



이집트 에스나 Esna 에 있는 크눔 신전 Temple of Khnum 기둥 머리 장식

딱 봐도 우리한테 익숙한 이집트 냄새는 거의 사라지고 그리스 혹은 로마 냄새 물씬하다.

이집트가 훗날 알렉산더한테 먹혀 그리스 지배로 들어가고 더 뒤엔 오랜 기간 로마 지배를 받은 사실을 고려하면 저런 이색하는 새로운 전통 등장이 하등 이상할 것도 없다.

숫양 머리 신 크눔 Khnum (창조의 신)를 공헌하는 이 에스나 신전은 18왕조 투스모시스 3세 Tuthmosis III 때 역사를 시작하지만 프톨레마이오스 Ptolemaic 시대와 로마 시대를 거쳐 서기 40~250년 사이에 완공을 본다.

신전 벽에 새긴 비문은 크눔 신전이라고도 하는 에스나 신전의 창설과 관련한 중요한 인물들을 거명한다.

에스나 신전 유적에는 연꽃 주두柱頭 lotus floral capitals 와 야자수 주두 palm capitals로 아름답게 장식한 24개 기둥 갖춤 홀이 있다.

벽은 네 줄 부조로 덮여 있는데, 파라오 의상을 입은 프톨레마이오스와 로마 황제들이 크눔 Khnum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신전 입구 양쪽에는 사제와 기타 신전 관리자들이 창고로 사용하던 방이 있다.

각 방 입구 양쪽에는 6명 사제가 깔짚 litter 을 타고 자칼 jackal 과 매 가면 hawk masks 을 쓴 트라야누스 Trajan 황제를 볼 수 있다.
 
가장 흥미로운 비문은 천체 상징 astronomical representations 으로 장식한 지붕의 그것이다.

성전 관문 왼쪽에는 하늘 여신 누트 Nut, 개자리 별 Dog Star, 오리온 띠 Orion's belt, 알파 용자리 Alpha Draconis (또는 용별 Dragon Star) 등이 보인다.

성전 정면 서쪽 벽에는 호루스 Horus 신, 승리의 신, 크눔 신 등이 나일강에서 물고기가 가득 담긴 그물을 끌고 가는 모습과 새들을 부조했다.

이 부조 아래쪽에는 서기 250년 로마 황제 디오스 Dios 가 완성한 마지막 상형문자 비문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