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ritime archaeology

태풍 갈매기 지난 호이안 해변에 수백 년 전 난파선이 떡 하니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1. 14.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0uPQvc6vv7E

11월 8일 다낭시 호이안 타이구 탄탄 해변에서 오래된 난파선이 발견되었다. (사진: baodanang.vn)

 
이 난파선이 이번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것은 아니다. 2023년 말에도 모습을 드러내 초기 조사 결과, 이 배는 길이 약 15m, 너비 3m로, 호이안 사람들이 과거 수 세기 동안 사용한 상선과 유사한 형태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베트남 다낭 발 베트남 국영통신 VNA 최근 보도라, 홍수와 태풍 갈매기Kalmaegi로 인한 심각한 침식에 다낭Da Nang 시 호이안 떠이구Hoi An Tay ward 떤탄Tan Thanh 해변에서 고대 난파선이 드러났다.

해변에서 도보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이 난파선은 2년간 지연 끝에 인양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제공했다.

호이안 문화유산 관리 및 보존 센터Hoi An Centre for Cultural Heritage Management and Preservation 소장인 팜 응옥 푸Pham Ngoc Phu는 다음 주에 난파선을 해안으로 옮기는 방안을 찾기 위한 현장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1월 8일 다낭시 호이안 타이구 탄탄 해변에서 오래된 난파선이 발견되었다. (사진: baodanang.vn)


난파선은 2023년 해변에서 발견되었지만, 거친 바다와 열악한 기후 조건 때문에 발굴 작업이 진행되지 못했다.

센터는 2023년 말 초기 조사 결과, 해당 선박 길이는 약 15m, 너비는 3m로, 이전 세기 호이안 사람들이 사용한 상선과 유사한 형태를 보였다고 보고했다.

센터는 이 지역에서 17세기에서 18세기 사이로 추정되는 고대 도기 조각들이 이전에 발견되었으며, 동해에서 발견된 20척 이상 난파선은 14세기에서 16세기 사이 것으로 분류되었다고 밝혔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호이안Hoi An은 14세기부터 베트남 중부의 번화한 무역항이었다.

호이안 해안 참 섬Cham Islands 인근에서 난파선이 1997년에서 1999년 사이에 인양되었으며, 잔해 길이는 29.4m, 너비는 7.2m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