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레트바 Retba, 절단난 대서양이 만든 핑크색 호수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5. 4.
반응형


 
African History 라는 데서 소개한 사진이라 하도 폼 나서 전재한다. 

그에다가 설명하기를 Salt Extraction in Lake Retba, Senegal라 한다.

레트바 혹은 렛바 호수 Lake Retba 를 찾아보니 락 호즈 Lac Rose 라고도 하는 모양이라 아마도 그것이 자리한 세네갈이 과거 프랑스 식민지라, 그에서 비롯하는 프랑스어 표현이 아닌가 싶은데 그 의미는 "핑크빛 호수 pink lake"라 하거니와, 저 사진은 왜 저 호수가 그리 일컫는지는 보여준다 하겠다.

저 Lac 이라는 말 틀림없이 영어 lake에 대응하고, 다시 그것은 켈트어로 지금도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에 남은 lough [로크 라 읽는다] 와 궤를 같이할 듯하거니와 괜한 어원 여행 한 번 해 본다. 
 

이런 사진이 위키에는 첨부된다.

 
세네갈 수도 다카르 Dakar 에서 북동쪽으로 약 35km(22마일) 지점 캡 베르트 반도 Cap Vert peninsula 북쪽에 소재한다 하며

두날리엘라 살리나 조류 Dunaliella salina algae 에 의한 분홍색 물결 이름을 따서 저리 부른댄다.

대서양이 절단하면서 생성된 까닭에 이 호수는 염호라, 개중 일부 구역에서 염도가 최대 40%에 달한다 하는데, 이 정도면 그냥 소금덩이라 해야겠다.

김장 그대로 되나? 
 
아래 지도 보면 사구에 막혀 형성되었음에 틀림없다.  
 

 

호스 호 · 세네갈

★★★★☆ · 호수

www.google.com

 
건기인 1월 말~3월 초에 특히 염도가 높겠지만 요새는 기후변화로 비가 많이 오는지, 난리통이 아닌 모양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고.

반응형

댓글